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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역대급 갤럭시 공개 D-1...‘폴더플 스마트폰’도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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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0, 2019, 15:02:17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서 20일 언팩 행사 예정
갤럭시S10 라인업·폴더블폰 발표..킬러콘텐츠·전용 액세서리도 관심거리

[인더뉴스 권지영·이진솔 기자] “시제품보다 세련된 모습이다.” vs “삼성전자 폴더블폰(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은 마케팅 상술에 지나치지 않는다.“

 

삼성전자 폴더블폰에 대한 외신 매체의 엇갈린 반응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향후 10년 전략이 조만간 발표된다. 새로운 영역인 폴더블폰(Foldable phone) 공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 세계 전자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동안 막대 모형의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접었다가 펼치는 폴더블폰으로 스마트폰의 진화된 형태다. 삼성전자는 오는 25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보다 5일 앞서 단독 행사로 신제품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움에서 언팩(Unpacked)행사를 열고 갤럭시S10 라인업과 폴더블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을 대거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전 세계 옥외 한글광고 ‘미래를 펼치다’란 표어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공개를 예고했다. 

 

◇ 갤럭시 10주년 맞은 S10 라인업·폴더블폰 관심 가장 높아

 

올해 삼성전자 언팩 행사의 주인공은 갤럭시S10과 폴더블폰이다. 특히 갤럭시S10은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이번 제품에 홀 디스플레이, 대용량 메모리, 화면지문인식, 3D센서, 인공지능 등 혁신적인 기술이 대거 적용됐을 것이란 예상이다. 

 

폴더블폰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다. 앞서 베트남에서 공개된 삼성전자 스마트폰 티저 영상에 따르면 디스플레이를 안쪽으로 접은 인폴딩 방식의 폴더블폰이 공개됐다. 기존 스마트폰의 막대 모형에서 책을 펼치듯 열면 화면이 커지는 형식이다. 

 

이번 티저 영상에서 공개된 스마트폰은 작년 11월 삼성 개발자 회의(SDC)에서 공개된 시제품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두께도 얇아졌다. 모서리는 기존 갤럭시S 시리즈와 비슷하게 둥글게 마무리돼 친숙한 느낌이 강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번 폴더블폰은 디스플레이 상단 유리 대신 플라스틱 소재를 이용해 더 얇은 디스플레이를 구현했다. 수십만 번을 접었다가 펼 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휴대폰을 펼쳤을 때 7.3인치로 늘어난다. 

 

이번에 공개할 갤럭시S 라인업보다 최대 1.5인치 가량 크다. 현재까지 갤럭시S10e(5.8인치), 갤럭시S10(6.1인치), 갤럭시S10+(6.3인치)로 알려지고 있다. 

 

폴더블폰 흥행여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배터리 용량과 가격이 꼽힌다. 폴더블폰의 배터리 용량이 삼성전자만의 기술력을 보여줄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기 때문이다. 특히 폴더블폰은 최대한 얇고, 가벼운 무게를 유지하면서 배터리 용량을 최대한 크게 해야 한다. 

 

혁신적인 제품을 내놓은만큼 가격은 다소 높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확한 출시가가 알려지진 않았지만, 최소 200만원으로 예상되고 있다. 폴더블폰 출시 시점은 오는 4~5월로 예정돼 있다. 

 

한편, 미국의 애플 역시 폴더블폰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비하고 있으며, 중국의 화웨이와 샤오미도 다음주 폴더블폰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  폴더블 스마트폰 킬러콘텐츠는 무엇?..과도기 그칠 가능성도 제기

 

삼성전자 폴더블폰이 어떤 사용자경험(UX)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도 관심거리다. 최근 권봉석 LG전자 MC/HE사업부문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폴더블은 시기상조”라며 “폼팩터 혁신은 5G 통신사업자들이 준비 중인 콘텐츠에 적합한 UX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권봉석 사장의 발언은 외형의 변화보다 ‘접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즉, 폴더블폰만의 킬러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예컨대, 게임의 경우 디스플레이의 반쪽을 컨트롤러로 이용하는 방식이 전망되지만 그 외에 어떤 UX를 제공할 수 있을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과 UX가 도입되지 않는다면 폴더블폰이 과도기에 그칠 가능성도 있다는게 업계 중론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지난 2013년 각각 ‘갤럭시라운드’·‘G플렉스’를 내놓았지만 소비자 반응은 냉담했다. 

 

당장 5G사업자들이 홍보하는 게임과 VR 등이 크게 새롭지 않은 데다 폴더블에 어떻게 적용될지도 모호하게 느껴지는 게 사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접히는 외형 만으로는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인하긴 어렵다. 현재 엔씨소프트, 넥슨 등이 폴더블폰 전용 게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외신도 기존 스마트폰과 차별점이 없다고 평하고 있다. 작년 12월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폴더블폰: 시험 촬영’이라는 무기명 칼럼에서 “폴더블폰은 마케팅용 상술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시장이 침체기인 상황에서 폴더블폰이 분위기를 뒤집는 변수가 되기는 어렵다는 평가다.

 

일각에선 폴더블 스마트폰 전용 케이스·스크린 보호 필름 등 액세서리 준비 여부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값비싸고 디스플레이 영역이 넓은 폴더블폰을 보호 액세서리 없이 쓰기가 꺼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미국 휴대폰 액정보호필름 시장동향’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 약 80%가 보호 케이스와 액정보호필름을 함께 구매한다. KOTRA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보호 액세서리로 고가 스마트폰을 더 오래, 온전히 사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미 강화유리형태가 액정보호필름의 ‘대세’가 된 상황에서 벨킨 등 보호필름 제조 업체가 폴더블용 제품을 곧바로 출시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며 “폴더블폰의 초기 이용자들은 케이스와 보호필름 없이 스마트폰을 쓰는 ‘불안감’을 견뎌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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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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