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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출시로 돌파구 찾은 자동차업계...3월 판매반등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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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19, 06:04:00

현대차, 신차 팰리세이드·대표차종 그랜저 앞세워 6만대 돌파
쏘울·코란도 등 부진차종, 신형은 선전..전년비 최대 664.6%↑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장기 침체에 허덕이던 국내 완성차업계가 지난달에는 오랜만에 웃었다.

 

2위 기아차와 노사 분규 여파로 최하위에 그친 르노삼성차를 제외하면 전년보다 오른 성적표를 받아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르노삼성차는 전년보다 떨어지긴 했지만 전달 대비 30%가 넘는 상승세로 4위 탈환에 성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업계가 최근 공격적으로 주력 신차를 내놓은 효과로 풀이된다. 올해 출시된 팰리세이드, 쏘울, 렉스턴 스포츠 칸, 코란도 등이 시장에 연착륙하면서 전체적인 판매 확대를 견인했다.

 

◇ 7만대 돌파한 현대차, 1만대 넘게 팔린 그랜저가 ‘최고 효자’

 

현대차는 지난 3월 내수 시장에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한 7만 11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상승세는 대표모델인 그랜저가 주도했다. 그랜저는 지난달 총 1만 531대가 판매돼 5개월 연속으로 국내 시장 베스트셀링카에 등극했다.

 

올해 초 선보인 대형 SUV 팰리세이드도 6377대가 판매돼 출시 이래 역대 최다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이 외에도 아반떼 5603대, 싼타페 8231대, 코나 4529대 등 주력 차종들의 판매량이 대체로 양호했다.

 

지난달 신형이 출시된 쏘나타는 사전계약 물량이 1만 2323대에 달하는 만큼 4월 실적도 순조로울 전망이다. 구형인 LF 쏘나타는 지난달 6036대가 판매됐다.

 

 

◇ 기아차, 전년비 8.9% 판매 감소...신차 쏘울은 292.6% ‘급증’

 

기아차는 지난달 4만 423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9% 감소했다. 하지만 올해 초 출시한 신형 쏘울(전기차 포함)은 총 1166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292.6%나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쏘울이 월간 판매량 1000대를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아차가 내수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차종은 카니발(5718대)다. 카니발은 최근 12개월 연속으로 기아차의 월간 내수 판매 1위 자리를 지키며 순항 중이다. 이 밖에 경차 모닝은 4720대, K3는 3770대, 쏘렌토 5626대, 니로 2771대, 스포티지 2673대 등 기록했다.

 

◇ 쌍용차, 1만대 판매 돌파하며 39개월 만에 최대 실적 경신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1만 984대나 판매하며 39개월 만에 월간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올 들어 렉스턴 스포츠 칸과 코란도 등 주력 신차는 잇따라 내놓은 쌍용차는 전년 동월 대비 18.8% 증가한 성적표를 받아들고 내수 3위를 사수했다.

 

특히 지난 2월 초 출시된 코란도는 3월 한 달간 2202대(구형 456대 포함)가 판매돼 전년 대비 664.6%나 급증했다. 또 렉스턴 스포츠는 롱보디 모델인 칸을 포함해 4089대가 팔려 쌍용차의 최고 효자로 자리매김했다.

 

대표차종인 티볼리 역시 3360대로 제 몫을 다했고, 경쟁차종에 밀린 G4 렉스턴도 1200대를 기록해 오랜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쌍용차는 1분기 누적 내수 판매량도 2만 7350대를 기록해 2003년(3만 9084대) 이후 16년 만에 최대 실적을 썼다.

 

◇ 6540대 판매한 르노삼성차, 1개월 만에 4위 탈환

 

노사 분규 등 연이은 악재에 시달리던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540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월 대비 16.2% 감소한 수치지만, 6420대에 머문 한국지엠을 120대 차이로 따돌리고 1개월 만에 4위를 탈환했다. 꼴찌로 떨어졌던 전달과 비교하면 32.8%나 판매가 늘었다.  

 

르노삼성차의 내수 판매는 전반적으로 위축됐지만, 대표 모델인 QM6가 2871대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27.4% 증가했다. QM6와 함께 판매를 이끄는 SM6도 지난달 1799대가 판매돼 전월 대비 69.6%나 급증했다. 다만 전년 동월보다는 35.0% 떨어졌다.

 

르노삼성차의 판매 라인업 가운데 QM6와 SM6를 제외하면 단 한 차종도 1000대를 넘어서지 못했다. SM7(313대), SM5(221대), SM3(438대), QM3(335대) 등은 500대를 한참 밑돌았고 상대적으로 신차인 클리오도 140대에 머물렀다. 지난해부터 판매중인 상용밴 마스터는 196대를 기록했다.

 

◇ 한국지엠, 내수 판매 반등했지만 120대 차로 최하위 기록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642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내수 판매가 전년 대비 증가한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전월 대비로도 24.0% 증가해 전달에 이어 2개월 연속으로 회복세를 보였다.

 

 

차종별로 보면 스파크는 지난달 2676대 판매돼 전월 대비 11.5%, 전년 동월 대비 6.3% 증가했다. 지난해 말 출시된 더 뉴 말리부도 1183대가 팔려 전년 동월 대비 30.1% 급증했다. 다만 판매 순위는 르노삼성에 간발의 차로 뒤처져 한 달 만에 다시 최하위로 떨어졌다. 

 

트랙스도 3월 한 달간 1043대가 판매돼 오랜만에 1000대를 돌파했다. 전년 동월 대비 47.5%나 많이 팔린 트랙스는 4개월 연속으로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하지만 지난해 출시된 이쿼녹스는 150대에 그쳐 반등에 실패했다. 133대에 머물렀던 전달보다는 소폭 상승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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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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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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