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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년 생보사 당기순익 4조→2조 반토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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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30, 2014, 18:06:46

최양호 교수 “생보사 상품 손해율도 높아..저금리 기조가 큰 원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4년간(2010~2013) 생명보험사들의 총자산은 200조 가까이 늘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절반으로 줄었고, 보험사 총자산수익률도 급격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상품의 손해율 추이는 2013년 생존담보손해율이 106.2%2004(87.1%)보다 20%가 높아졌고, 전체담보도 86.2%2004(73.8%)보다 올랐다.


30일 한국계리학회 2004년 정책세미나에서 최양호 한양대 교수의 '환경변화에 따른 보험계리제도 발전방안'이란 주제 발표에 따르면 국내 보험시장은 저성장·저수익 구조로, 특히 생명보험사의 이차역마진 상황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최양호 교수는 생명보험 상품의 손해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라며 이런 경우 보험업이 저금리에 대응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생보사 총자산은 2010417조에서 2013598조로 200조 가까이 늘었지만, 당기순이익은 20104조원에서 20132.1조원원으로 반토막을 기록했다.

 


최 교수는 저금리 기조가 생보사 당기순익 저하에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했다. 그는 현재 보험사에 적용하는 표준이율의 기본금리는 3.5%로 시장금리보다 높아 (보험사) 재무 건전성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표준이율 산출방식은 기본 금리가 높게 고정돼 있고, 시장금리에 따라 가감하는 방식으로 지금처럼 저금리 기조에는 보험사들이 금리 역마진에 노출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 최 교수는 장기적인 금리 상황에도 표준이율 기본금리가 높게 책정돼 보험사의 책임준비금도 많아지게 돼 보험사는 이차 역마진에 시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우리나라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현황을 살펴보면 손해보험시장은 2005년 월 345억원을 기록, 최근 3(2011~2013)동안 평균 800억원대 유지해 두 배 이상의 수입보험료가 증가했다.

 

그러나 생보시장 수입보험료는 2011년 월 1228억원, 20121253억원, 20131175억원으로 2005(1055억원)보다 소폭 증가했거나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최 교수는 현재 저금리로 인해 보험사의 운용자산 이익률이 책임준비금 부담이율보다 낮다이는 보험사 수익에 비해 앞으로 지급해야 할 보험금에 대한 준비금액이 더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 이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결국 보험사 책임준비금은 점점 커질 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계리학회(학회장: 오창수 교수)는 코리안리빌딩에서 2014년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진홍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을 비롯해 배형국 신한생명 부사장, 조재린 보험연구원 박사 등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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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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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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