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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만 회원 보유한 ‘맥만동’에 물었다...LG홈브루 어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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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8, 2019, 14:07:15

인터넷 카페 ‘맥주를 만드는 동호회’서 LG홈브루에 관심 多
“신기하다” 반응 가장 많아..캡슐국산화·가격은 아쉬워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전자가 멋진 시도를 했다고 봅니다.”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를 출시했다. 캡슐을 넣고, 2~3주만 기다리면 맥주가 뚝딱 완성된다. 취향에 따라 5가지(페일에일, IPA, 위트, 필스너, 스타우트)중 선택해서 만들면 된다.

 

LG홈브루에서 갓 완성된 맥주를 마셔보니, 생맥주의 신선함과 에일의 향긋함이 입안을 맴돌았다. LG전자는 이번 홈브루의 타깃층을 맥주 애호가들로 정했다.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맥덕(맥주 덕후)’들의 반응은 어떨까? 직접 들어봤다.

 

18일 국내 4만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인터넷 카페 ‘맥주를 만드는 동호회(맥만동)’에서 LG홈브루에 대해 상당한 호기심을 보였다. 맥만동은 맥주를 직접 만들어서 마시는 동호회로 이른바 맥덕들이 모이는 곳이다. 서로 맥주 레시피를 공유하고, 모여서 함께 만들거나, 시음도 한다.

 

캡슐을 넣으면 수제맥주가 완성?...“신기하다” 반응 봇물

 

맥만동 회원들은 LG홈브루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앞서 맥만동 인터넷 카페엔 지난 1월 LG전자가 미국 CES에서 처음으로 공개한 LG홈브루 내용을 공유하면서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LG홈브루는 캡슐형 수제맥주 제조기로 캡슐을 넣고 2~3주만 기다리면 발효부터 숙성까지 자동화 시스템으로 맥주가 완성된다.

 

LG전자는 98년 전통의 세계적 몰트(Malt, 싹이 튼 보리나 밀로 만든 맥즙) 제조사인 영국 문톤스(Muntons)와 함께 프리미엄 원료를 담은 캡슐형 맥주원료 패키지를 공동개발했다.

 

 

세계 최초로 선보인 LG홈브루를 통해 향후 홈브루잉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기대도 엿보였다. 맥만동의 한 회원은 “저 장비로 홈브루잉이 붐업(Boom up)돼 국내 비슷한 장비가 만들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 “국산 캡슐이었으면..용량과 가격은 아쉬워

 

LG전자의 수제맥주 제조기에 대한 호평도 있지만, 가격과 용량은 아쉽다는 반응도 나왔다. 우선, 맥덕들답게 완성된 수제맥주 용량이 5리터면 부족하다는 의견에 상당히 공감했다.

 

한 회원은 “2~3주를 기다려야 하는데, 5리터면 양이 부족하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다른회원은 “한 번에 마시는 양이 5리터인데···”라며 적은 양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맥덕들이 가장 아쉬워한 점은 ‘가격’이었다. 400만원에 달하는 LG홈브루 가격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 한 것. 아무리 맥덕이라도 400만원을 주고 수제맥주 제조기를 사기엔 부담스럽다는 반응이 많았다. 일부 회원들은 “(LG홈브루가)소수의 전유물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반응했다.

 

향후 LG전자에 바라는 의견도 눈에 띄었다. 현재 LG홈브루 캡슐은 영국 위스키 제조사 문톤스와 공동개발한 제품이다. 이에대해 복수의 맥만동 회원은 “국산 캡슐이었으면 좋겠다”는 반응에 이어 “호환캡슐이 추가로 개발됐으면 한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이어 “향후 10~20리터 벌크업(bulk up)될 경우 홈브루잉이 더 활성화되는 선순환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기대를 보였다.

 

한편, LG전자는 홈브루 출시 전 맥주 애호가를 대상으로 체험단을 모집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제품 출시에 앞서 소비자 대상 체험단을 모집해 피드백을 받았다”면서 “맥주 애호가들 사이에서 LG홈브루에 대한 관심이 많고, 긍정적인 반응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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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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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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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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