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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26살 국내 1호 이마트 창동점, ‘셀프 계산대·전문점’ 품고 매출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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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29, 2019, 15:07:17

창동점, ‘무인 계산대’·‘전문점’ 등 도입해, 지난 6월 13일 재오픈..매출 8.5%↑
숍인숍 형태 ‘일렉트로마트’..가전 제품 매출 작년 동기比 3배↑..키 테넌트 역할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1. “카드세요? 4번으로 가세요.” 이마트 창동점의 결제 방법이 바꼈다. 한 줄로 늘어선 사람들은 무인 계산대의 빈자리가 날 때마다, 한 사람 씩 무인 계산대 ‘번호’를 안내 받았다.

 

#2. 이마트 창동점 1층에는 ‘스타벅스’, 2층에는 ‘일렉트로마트’와 ‘데이즈(DAIZ)’가 비교적 큰 규모로 선보였다. 특히 기존 가전코너에서 볼 수 없던 ‘다이슨’ 상품이 입고돼 있다.

 

올해 26살인 이마트 창동점이 최근 새롭게 태어났다. 창동점은 1993년 11월 국내 최초로 오픈한 이마트 1호점이다. 지난 3개월 동안 대대적인 리뉴얼을 마치고 6월 13일 재오픈하면서 매출이 껑충 뛰어올랐다. 이마트는 한 달 후인 이달 12일 창동점 6월 총매출 신장률( +8.5%)을 이례적으로 공시했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들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요즘, 창동점의 어떤 변화가 매출 상승을 이끌었는지 지난 19·27일 각기 다른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해 살펴봤다.

 

 

이마트 창동점의 가장 큰 변화는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 도입과 ‘숍인숍(Shop in shop)’형태의 전문점 운영이다. 1층에 들어서자마자 이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스타벅스·베이커리 및 화장품 숍을 비롯해 이마트 매장과 ‘무인 계산대’가 큰 규모로 자리잡고 있었다.

 

◇ 캐시어 없는 무인 계산대 대대적 도입..18대 중 16대 차지

 

눈길을 끈 것은 단연 ‘무인 계산대(셀프 계산대)’였다. 창동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에 없던 무인 계산대를 전격 도입했다. 총 18개의 계산대 중 무인 계산대가 16개, 캐시어(cashier)가 계산해주는 계산대는 단 2개로, 90% 이상이 무인 결제 시스템이다.

 

창동점이 이렇듯 여러 대의 무인 계산대를 도입한 것은 소량을 구매하는 장바구니 고객이 많은 것과 연관이 있다. 창동점은 다른 지점에 비해 매장 규모나 매대 간격이 작은 편이고, 근거리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포켓상권’에 속한다. 실제로 매장을 찾았을 때 카트를 끌고 다니는 고객보다, 장바구니를 들고 쇼핑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캐시어가 있는 계산대(유인 계산대)는 카트 이용객(주로 제품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이나 상품권 및 기타 결제를 원하는 고객들이 이용하게 돼 있다. 다만, 취재차 매장을 갔을 때 캐시어 계산대에서 소량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도 눈에 띄었다.

 

19일 저녁 7시 경. 퇴근길에 장을 보고, 무인 계산대 이용을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로 줄이 제법 길었다. 이마트 직원이 무인 계산대 존(zone) 입구에 서서 결제 방법을 묻고, 빈 계산대가 날 때마다 번호를 안내했다.

 

기자는 4번 계산대를 배정(?) 받았다. 무인 계산대가 낯설었지만, 실제로 이용해보니 쉬운 편이었다.

 

 

무인 계산대는 일반 포스기(POS)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계산대 왼편에 계산 전 상품을 올려놓고, 바코드를 스캔한 후 오른편으로 상품을 옮긴다. 바코드 스캔시 기계 모니터에 해당 상품명과 가격이 표시된다. ‘결제하기’를 누르면 카드·SSG PAY·현금 등 결제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바뀐 계산 방식에 대해 고객들은 어렵지 않게 적응한 모습이었다. 30세 직장인 A씨는 “본인이 고른 물건은 당사자가 가장 잘 알지 않냐”며 “직접 계산하니까 좀 더 신경 쓸 수 있어서 편리하다”고 답했다. 유리나 비스킷 등 자칫 상하기 쉬운 상품들을 계산하고 담을 때, 조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함께 온 고객 B씨는 “눈치게임 없이 순서대로 계산하게 된 것”을 변화 포인트로 꼽았다. 계산대 마다 각각 줄을 서던 과거에는 좀 더 빨리 계산할 수 있는 ‘짧은 줄’을 찾았지만, 한 줄 서기로 바뀌면서 그럴 일이 없어졌다고 전했다.

 

◇ 전문점 ‘일렉트로마트’ 입점 → 매출 성장 견인

 

창동점의 또 다른 특징은 ‘숍인숍(Shop in shop)’ 형태의 전문점 도입이다. 창동점 2층에는 이마트에서 운영하는 체험형 디지털·가전전문 매장인 ‘일렉트로마트’를 비롯해 자체 의류 브랜드인 ‘데이즈(DAIZ)’가 들어섰다. 이밖에 각기 다른 층엔 ▲스타벅스 ▲자주(JAJU) ▲Wine & Liquor 등이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입점했다.

 

 

특히, 리뉴얼 후 ▲에어컨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대형제품을 중심으로 가전 제품 매출이 크게 신장하는 등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의 변화가 뚜렷하다는 분석이다.

 

이마트에 따르면 ‘일렉트로마트’의 입점으로 지난 6월 13일~7월 24일 간 가전 매출의 구성비는 작년 동기간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구매 객수도 같은 기간 170% 가량 증가했다.

 

이마트 측은 “일렉트로마트가 창동점 부활의 1등 공신으로서 키 테넌트(key tenant;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 점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3달이 넘는 리뉴얼 기간 동안 대형가전 구매를 미뤄온 고객들의 대기수요가 오픈 프로모션과 맞물려 몰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렉트로마트 도입을 통해 기존 창동점에서 선보이지 못했던 ▲애플 ▲다이슨 ▲카메라 등 젊은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들이 추가 입점된 것 역시 젊은 고객층 유입의 요인이라는 설명이다.

 

창동점 리뉴얼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후화된 점포를 깨끗하고 세련되게 리뉴얼함과 동시에 일렉트로마트, 식음서비스(F&B) 매장 등이 입점하면서 고객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며 “창동점 사례는 작지만 내실있는 이마트 소규모 점포의 본보기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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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부동산PF ‘유의·부실우려’엔 재구조화·정리…금융권 ‘신디케이트론’ 자금공급

2024.05.13 15:49:29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방안(부동산PF 대책)'을 13일 내놓았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정부가 추진중인 부동산PF 연착륙 방안과 기본방향은 같지만 사업성 평가를 강화하고, 부실에 대해선 시장 스스로 정리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갖는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객관적·합리적 PF 사업성 평가기준 마련 먼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강화를 통한 사업장 옥석가리기 입니다. 현재 '양호-보통-악화우려'로 나뉘는 사업성 평가등급 분류를 '양호-보통-유의-부실우려'로 한단계 더 세분화합니다. 평가기준을 사업장 성격에 따라 브릿지론 및 본PF로 구별하고 각각 토지매입·인허가·본PF 미전환 그리고 공사진행·분양·시공사 등 단계별 핵심 위험요인을 반영하도록 했습니다. 공통기준은 만기연장, 경공매 유찰 등 금융위험과 사업비증가, 사업전망 악화 등 수익구조위험 입니다. 평가 결과 '유의'는 재구조화나 자율매각 추진, '부실우려'는 상각 또는 경·공매를 통한 매각 추진 등 신속한 정리를 유도하고 사후점검하기로 했습니다. 평가대상도 확대합니다. 현행 본PF와 브릿지론에 대해서만 사업성 평가하던 것을 부동산PF 대출과 위험특성이 유사한 토지담보대출, 채무보증약정으로 확대하고 대상기관에 새마을금고를 포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2023년말 기준 부동산PF 사업성 평가 규모는 230조원 수준으로 늘어납니다. 금융당국이 최근 밝힌 금융권 부동산PF 대출잔액은 작년말 기준 135조6000억원이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사업성 평가기준 개선에 따라 재구조화·정리 대상으로 평가되는 사업장 규모와 관련해 "현 시점에서 단정하기 어렵다"면서도 "230조원 규모의 PF 사업성 평가대상 중 5~10%가량을 유의·부실우려 사업장으로 볼 수 있고 만기연장이 어려울 정도로 사업성이 낮아 경·공매를 해야하는 사업장은 2~3%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재구조화·정리 위한 '신디케이트론' 사업성 부족 사업장의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은 민간과 공공이 함께 마련합니다. 상대적으로 자금여력이 충분한 은행·보험업권이 우선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합니다. 5대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과 생명보험 2개사(삼성·한화), 손해보험 3개사(메리츠·삼성·DB)가 공동출자에 참여하며 향후 지원현황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최대 5조원까지 확대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은 PF 사업성 평가결과에 따라 경·공매를 진행하는 PF사업장에 대한 경락자금대출, 부실채권(NPL) 매입 지원, 일시적 유동성 지원 등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1조1000억원 규모로 조성한 부동산PF정상화펀드(캠코펀드)의 자금집행 제고를 위해 '우선매수권' 도입을 추진합니다. 캠코펀드에 PF채권을 매도한 금융회사에 추후 PF채권 처분시 재매입할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정상사업장 자금공급 위한 규제완화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충분한 정상 PF사업장에는 차질없이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지난 3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민생활력 제고를 위한 취약부문 금융지원방안'에서 주택도시보증공사(HUG)·주택금융공사의 PF사업자보증 공급을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확대하기로 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PF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규제개선이 이뤄지고 인센티브도 주어집니다. 그간 부실화된 사업장에 금융사가 신규자금을 지원하면 '요주의 이하'로 건전성이 분류됐지만 한시적으로 신규추가자금에 대해 '정상'까지 분류를 허용합니다. 또 신규자금 공급으로 PF사업장 사업성이 개선되는 경우 사업성을 재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명확히 했습니다. 이밖에도 ▲<저축은행> PF대출에 대한 유가증권 보유한도 완화 및 영업구역내 신용공여한도 규제완화 ▲<상호금융> 재구조화 대출 등에 공동대출 취급기준 일부완화 ▲<보험> PF정상화 지원 등에 대한 K-ICS(위험계수) 합리화 및 PF대출 전후 유동성관리 목적의 환매조건부채권(RP) 매도 인정 ▲<금융투자> 주거용 PF대출에 대한 한시적 순자본비율(NCR) 위험값 완화 및 채무보증 대출전환 관련 한시적 위험값 완화 등 업권별로 규제완화를 추진합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시행중인 저축은행 예대율 완화나 여신전문금융회사(여전사) 원화유동성비율 완화 등 규제 유연화 조처도 올해말까지 추가 연장됩니다. PF채권 매각이나 신디케이트론 등 자금공급, 재구조화·정리 과정에서 발생한 손실에 대해 금융사 임직원에 면책을 부여하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당국 "연착륙 체력·정책수단 충분" 금융당국은 이번에 개선되는 PF사업성 평가기준을 충분히 의견수렴한 뒤 6월부터 시행하고 인센티브 등 제도개선 사항은 6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금융위·금감원 및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금융·건설업계 합동TF를 가동해 금융·건설업계와 상시소통하는 한편 추가로 필요한 조처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그간 PF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으로 급격한 자금공급 위축과 일부 금융사·건설사의 건전성 우려가 있기도 했지만 민간과 공공의 공동노력으로 향후 연착륙 과정을 무리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황과 체력, 정책수단이 충분히 갖춰졌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금융권이 질서있는 연착륙의 책임있는 주체로서 스스로 해결한다는 각오로 역할에 최선을 다하도록 이번 대책을 추진해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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