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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2Q 영업이익 전년比 ‘32%↑’...‘건설사업 수익성 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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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30, 2019, 17:07:34

2분기 매출액 2조 4676억원·영업이익 2977억원 예상
대림산업 관계자 “건설업종 최고수준 재무건전성 유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대림산업의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32% 증가했다. 대림산업 측은 건설사업의 지속적인 수익성 호조 영향이라고 풀이했다.

 

대림산업이 30일 2분기 실적(연결기준)을 잠정 발표한 결과 매출액 2조 4676억원과 영업이익 2977억원이 예상된다고 공시했다. 작년 2분기보다 매출액은 17% 감소했지만, 건설사업 등 모든 부문의 원가율과 연결 종속 회사들의 이익이 개선되면서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32% 증가했다.

 

지난해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S-Oil RUC 프로젝트 등 국내 프로젝트들이 준공되면서 2분기 건설사업부 매출액은 1조 6091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7% 감소했다. 다만 도급증액, 분양 정산 등을 통해 주택사업의 원가율은 큰 폭으로 개선됐다.

 

토목과 플랜트사업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건설사업부 영업이익은 작년보다 55% 증가한 1945억원을 기록했다.

 

스프레드 하락의 영향으로 석유화학사업부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견조한 실적을 지속하고 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작년 2분기보다 8%, 25% 감소한 2892억원과 249억원으로 나타났다.

 

세전 이익은 여천NCC 정기보수 등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34% 감소한 1978억원, 당기순이익은 35% 감소한 146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연결 부채비율은 104.9%, 순차입금은 3657억원이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건설업종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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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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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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