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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19] 인더뉴스, 창간 6주년 ‘제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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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1, 2019, 15:08:15

내달 2일 서울시 중구 을지로 페럼타워 2층 페럼홀서 iSSF 2019 열어
장동민 한의학박사·이승환 ㅍㅍㅅㅅ대표·정민하 부동산 지인 대표, 주제 발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인공 지능이 급속도로 발전한다는데, 나의 (내 가족의) 일자리는 어떻게 되는 걸까?’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 혁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에 대한 우려는 생존 (生存)에 대한 직접적인 공포감마저 느끼게 한다.

 

창간 6 주년을 맞이하는 인더뉴스는 오는 9월 2일 서울 페럼 타워 2층 페럼홀에서 ‘제1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19’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 인더뉴스는 회사나 단체 등 조직의 생존에 이어 개개인의 생존 전략에 대한 해법을 다룰 예정이다. 세부적인 포럼 내용을 살펴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공포가 실제적인 것인지 막연한 것인지 ▲변화에 대해 성공적으로 대응해온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다가올 변화에 대한 대응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인지 등을 탐색할 계획이다.

 

포럼은 총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첫번째 세션은 장동민 한의학 박사(하늘땅한의원 원장)가 ‘독점하지 않아야 산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경희대 한의학과를 졸업한 장 박사는 올해 동대문구한의사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됐으며, SBS 좋은아침을 비롯해 다수의 방송에 출연해 유명세를 끌고 있다.

 

두번째 세션은 언론인인 이승환 대표가 발표를 맡는다. 이승환 대표는 지난 2012년 큐레이팅 매거진 ‘ㅍㅍㅅㅅ’를 창간했다. 이 매체는 외부 필진들의 글을 주요 콘텐츠로 내세워 성장한 곳이다. 이승환 대표는 기존 언론의 틀을 벗어난 ‘대안 미디어’를 성공리에 안착시켜 미디어 업계 안팎에서 주목받고 있다.

 

끝으로 부동산 빅데이터 스타트업 정민하 대표가 ‘작가에서 투기꾼(?) 그리고 스타트업까지’란 주제로 마지막 세션을 책임진다. 20여년간 무협소설 작가로 활동했던 정 대표는 2년 전 ‘지인플러스’라는 프롭테크 스타트업을 설립, 부동산 어플리케이션 ‘부동산 지인’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이사는 “각자도생 시대는 저물고, 나와 타인이 이어지는 초연결시대가 도래한 지도 오래됐다”며 “개인의 생존 문제도 여럿이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가야하는 시기인데, 이번 행사를 통해 인간(개인) 생존의 문제가 더욱 심도 있고, 유의미하게 다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더뉴스 창간 6주년 ‘인간 생존 전략 포럼’ 은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사전 참가신청과 현장등록’ 모두 가능한데,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뒤 행사장에 온 사람들에게는 소정의 사은품이 제공된다. 행사 말미에는 추첨을 통해 에어팟과 무선 이어폰 등 다양한 경품도 제공된다.

 

인더뉴스 창간 6주년 ‘인간생존전략’ 포럼참가 사전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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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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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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