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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내년 5G 인프라 매출, 올해보다 두 배로 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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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23, 2019, 11:08:15

올해 22억 달러에서 42억 달러로 89% 성장..투자 규모도 확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IT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가 내년 5세대(5G) 이동통신 인프라 매출이 올해보다 두 배 가까이 늘어나리라 전망했다.

 

23일 가트너가 공개한 ‘세계 5G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매출 전망’에 다르면 내년 세계 5G 무선 네트워크 인프라 매출액은 올해 22억 달러에서 89% 성장한 4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트너는 올해 5G NR(New Radio)을 충족하는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는 통신사업자 무선 인프라 매출 총액 중 6%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5G NR이란 국제 표준화 단체(3GPP)에서 정의한 기술 표준이다. 투자 규모는 내년에 매출 중 12%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뱅 파브르(Sylvain Fabre) 가트너 책임연구원은 “올해 통신사업자들은 5G를 구출할 때 비단독모드(Non-Stand Alone)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며 “5G NR 장비를 기존 4G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와 함께 구축할 수 있어, 더욱 빠르게 5G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지원되는 5G 네트워크는 4G LTE망과 5G망을 둘 다 활용한다. 5G 자체 구조만을 활용하는 단독모드(Stand-Alone)는 내년에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5G NR 장비와 5G 코어 네트워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가트너는 지금까지 세계 통신사업자 7% 정도가 무선 5G 네트워크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추정했다. 한국과 미국을 시작으로 스위스, 핀란드, 영국 등 일부 유럽 국가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캐나다, 프랑스, 독일, 홍콩, 스웨덴 통신사업자들은 내년까지 5G 네트워크 구축을 가속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가트너는 일반 소비자 부문에 더해 기업 대상 5G 서비스 공략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했다. 기업용 5G 서비스는 스마트 공장, 자율주행차량, 원격 의료, 농업, 유통 등 신사업 분야를 아우른다. 이에 따라 특정 기업용 소규모 5G 통신망을 별도로 제공하거나 에지클라우드를 공급하는 등 산업용 통신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장비 공급업체들은 산업용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에릭슨은 네트워크 신뢰성과 성능을 강화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노키아는 대형 산업 조직이 노키아 네트워크에 투자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개발했다.

 

가트너는 전국 5G 커버리지 구축이 이전 세대 인프라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뱅 파브르 책임연구원은 “5G 구축에 맞춰 평균 성능이 유지되도록 5G 커버리지 영역 근처 4G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G 셀과 인접하는 곳에 그보다 덜 견고한 레거시 레이어가 있을 때, 사용자들이 5G에서 4G나 LTE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이러한 문제는 5G 커버리지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 집중되는 올해부터 내후년 사이에 가장 두드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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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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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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