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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닥, 올 상반기 건축 고객 트렌드 공개...‘턴키 계약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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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19, 11:09:35

건축유형별로 신축이 가장 많아...서울은 여러 가구 수용 가능한 주택 건축의뢰 주를 이뤄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집닥이 2019년 상반기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을 기반으로 건축 트렌드를 공개했다.

 

18일 집닥에 따르면 이번 건축 트렌드는 2019년 1월부터 6월까지의 견적문의 데이터 중 1000여 건을 자체 분석한 결과물이다. 공사계약 범위, 지역, 건축유형, 공사유형 등 여러 관련 수치가 데이터에 포함됐다.

 

계약방식 유형별로는 설계와 시공을 일괄 수주해 진행하는 턴키가 451건(약 45%)으로 가장 많았으며 ▲설계 337건 (약 34%) ▲시공 216건(약 21%) 순으로 집계됐다. 집닥 관계자는 “검증된 설계사무소와 시공업체를 동시에 소개받아 디자인과 공사를 한번 해결하기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지역별 건축 의뢰는 서울이 33%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어 ▲경기 29.1% ▲강원 5.8% ▲광주 5.2% ▲인천 4.5% 순이었다. 지역별로 세부 분석한 결과를 보면 서울은 강남>마포>송파>종로>용산 순, 경기 지역은 용인>양평>화성>가평>남양주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용도 별로는 서울과 경기 지역 간 다른 양상을 보였다. ▲다가구주택은 서울 80.5%, 경기 19.5% ▲다세대주택은 서울 80%, 경기 20% ▲다중주택은 서울 93.8%, 경기 6.2%다. 서울에서 여러 가구를 수용할 수 있는 주택 건축 의뢰가 주를 이룬 것이다.

 

반면, 경기 지역에서 단독주택 및 상업, 공업에 특화된 건축 의뢰가 높게 나타났다. 항목별로 보면 ▲단독주택은 서울 31%, 경기 69% ▲창고 및 공장은 서울 5.3%, 경기 94.7% ▲숙박 시설은 서울 28.6%, 경기 71.4% ▲의료시설은 서울 25%, 경기 75%로 등이다.

 

건축유형별로는 신축이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이어 ▲리모델링 9% ▲증축 8% ▲용도변경 3% 순으로 나타났다. 서울 및 수도권의 경우 기존 건축물을 수익형 건물로 재건축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았던 반면, 경기도의 경우 땅을 분양받거나 구매 이후 새롭게 신축하는 경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집닥은 지난 4년간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건축 및 인테리어 수요 조사와 더불어 인테리어 트렌드 등 다양한 주제의 리포트를 공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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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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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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