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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 강화...“해외 매출 확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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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2, 2019, 10:09:05

춘천 데이터 센터에서 기자간담회 열어..클라우드 사업 부문 경쟁력 설명
인프라에 더해 하이브리드·Paas·SRE 제공..업무 향상·글로벌 진출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삼성SDS가 소프트웨어 기반 데이터센터(SDDC)를 경쟁력 기초로 삼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Paas, 글로벌 확산을 돕는 SRE 등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SDS는 지난 20일 강원도 춘천에 있는 삼성SDS 춘천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 미디어데이를 열고 클라우드 플랫폼과 기술을 소개했다고 22일 밝혔다.

 

삼성SDS는 지난해 클라우드 대외사업에 진출해 현재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 가상서버 21만여 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인정받아 올해 시장조사기관 가트너가 선정한 ‘IT 인프라 운영 서비스’ 전 세계 상위 10개 사업자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최근 디지털 전환에 따라 I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핵심 업무 시스템과 비즈니스 플랫폼을 클라우드에서 운영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삼성SDS는 다양한 클라우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개발환경이 쉽고 편리하며, 글로벌 확산을 돕는 세 가지 방안으로 대응하고 있다.

 

우선 삼성SDS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모두 관리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성격이 다른 두 클라우드를 한 번에 관리하고 클라우드 사이에 데이터 이동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모니터링으로 장애 관리를 해준다.

 

또한 삼성SDS Paas(Platform as a Service)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로 기업고객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업무 시스템 개발과 애플리케이션 수정을 더욱더 쉽게 할 수 있다.

 

이 서비스에는 ▲컨테이너 ▲개발과 운영을 병행하는 DevOps ▲필요 모듈만 변경 후 배포하는 모듈형 개발(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등이 적용됐다. 삼성SDS에 따르면 개발 환경 구축을 기존 8일에서 1일로, 애플리케이션 배포는 2주에서 1일로 단축할 수 있다.

 

 

삼성SDS SRE(Site Reliability Engineering) 방법 체계는 글로벌 시장에서 서비스 확산을 돕는다. 삼성SDS에 따르면 인프라 구축과 애플리케이션 설치·배포 기간을 11주에서 3주로 줄일 수 있다.

 

윤심 삼성SDS 클라우드사업부장은 “클라우드 IT 인프라와 더불어 업무 시스템까지 클라우드에서 최적화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홍원표 삼성SDS 대표이사는 “삼성SDS가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 다른 기업과 다른 점은 우리가 해외 사업이 활발한 기업 고객이 많다는 것”이라며 “근본적으로 국내 중심이나 글로벌 관점을 갖느냐 하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해외 매출 확대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홍원표 대표이사는 “스마트 팩토리, 클라우드 등 해외사업 비중이 높은 솔루션 사업부터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이 결합한 데이터 분석 사업과 물류 사업에서도 대외 고객을 많이 확보했다”며 “대외사업은 지난해 비중보다 높은 19% 이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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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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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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