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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 마감] 미중 무역협상 훈풍 기대감에 강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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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19, 16:10:24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코스피가 1% 이상 상승하며 장을 마쳤다. 미국과 중국 간 무역협상에 대해 주요 인사들의 긍정적인 메시지들이 투자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4.02포인트(1.16%) 상승한 2088.86으로 마감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자 반도체 업종이 강세를 보였다”며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12월 추가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면 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대감을 높인 주요 인사들의 발언들은 장 시작 전부터 주목을 받았다. 특히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도 폭스비즈니스 인터뷰에서 12월 예정된 관세의 ‘면제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 주요했다.

 

그는 “두 국가가 금융서비스와 환율 안정성 분야에서 많은 진전을 이뤘고 1단계 협상이 잘 된다면 오는 12월 예정된 관세도 면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류허 중국 부총리도 “미중 무역협상이 실질적 진전을 이뤘으며 합의 서명을 위한 중요 토대가 마련됐다”며 “무역 분쟁을 격화시키지 않는 것이 중국과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도움이 된다‘고 언급했다.

 

김지윤 대신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협상 기대, 정책 강화 기대, 경제지표 안정 등 불확실성 완화 기대가 리스크 온 시그널을 강화하고 연장 동력으로 작용했다”며 “추가적인 상승시도가 이어지면 코스피 2100선 돌파시도도 가능하다. 다만 추가적인 상승 모멘텀은 아직 부재하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위험자산의 다운사이드 리스크를 자극할 변수들이 많기 때문”이라며 “브렉시트 결과, 미국과 EU 간 무역분쟁 이슈 등도 체크해야 한다. 11월 중순 정상회담 기대도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기관과 외국인은 각 4441억원, 759억원 가량의 주식을 사들였다. 반면 개인은 5308억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시가총액 상위 10개사는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듯 강세를 보였다. 현대차(005380)와 LG화학(051910)이 보합으로 마친 것을 제외하곤 모두 상승국면에서 장을 마쳤다. 특히 셀트리온(068270)은 5% 이상 올랐다. SK하이닉스(000660), 삼성전자우(005380)는 2%이상 오르며 뒤를 이었다. 이밖에 삼성전자, MAVER, 현대모비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신한지주는 1% 이상 상승세를 나타냈다.

 

업종별로도 종이목재(0.87%)가 하락한 것을 제외하곤 모두 상승했다. 이 중 의약품은 2% 이상 올랐고, 전기전자, 제조업, 화학, 건설업, 철강금속, 은행 등은 1% 이상 상승하며 장을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 거래대금은 4조 7027억원 규모로 거래량은 5억주 가까이 기록했다. 종목을 살펴보면 상한가 5개를 포함해 총 492개가 올랐고 325개가 하락했다. 기세 1종목을 포함해 80개 종목은 보합을 유지했다. 한편 코스닥은 전 거래일보다 6.73포인트(1.04%) 오른 655.91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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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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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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