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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촐하게 치러진 삼성전자 창립 50주년 행사...이재용 부회장은 ‘불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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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1:11:05

이 부회장 창립 50주년 기념 영상 통해 “초일류 100년 기업 역사 쓰자” 당부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김현석·고동진 대표이사 사장 등 임직원 400명 참석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가운데, 회사를 둘러싼 대·내외적인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조촐한 기념식을 치렀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창립 50주년 기념식장에 등장하지 않았는데요.

 

이 부회장은 1일 창립 50주년 기념 영상을 통해 “지난 50년 동안 땀 흘려 헌신한 임직원들의 노력을 격려하고, 다가올 50년을 준비해 미래 세대에 물려줄 100년 기업이 되자”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지금까지 50년은 여러분 모두의 헌신과 노력으로 가능했다”라며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성과에 대해 임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 부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도 당부했습니다. 그는 “우리의 기술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만들자”며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창립 50주년 행사에서 김기남 부회장은 초일류 100년 기업의 역사를 위한 세 가지 실천사항을 당부했습니다. 그는 “미래는 상상할 수 없는 변화의 물결이 몰려오기 때문에 끊임없는 학습과 과감한 도전, 혁신으로 초일류 기술 중심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김 부회장은 “다각적인 채널과 네트워크를 통해 업계 생태계를 이해하고, 진화하는 시장과 잠재된 니즈를 발굴해 철저히 고객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변화하자”고 주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직원들은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며, 회사의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 참여해 상생과 나눔을 실천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봉사활동을 진행합니다. 총 548개의 임직원 봉사팀을 포함해 전국 7만여명의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김기남 대표이사 부회장, 김현석·고동진 대표이사 사장을 포함한 주요 경영진도 함께 합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이번 봉사 기간 동안 청소년 교육 관련 봉사활동과 헌혈과 기부금 모금 캠페인 등에 참여합니다. 또 지역 사회에 나눔의 손길이 필요한 곳도 직접 찾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는 ‘드림락(樂)서’ 행사를 지난달 18일과 29일 천안과 경주에서 진행했습니다. 지역의 중·고등학생 4000여명이 참석했고, 임직원 50여명이 학생들의 꿈 설계를 돕는 멘토로 나섰습니다.

 

이밖에 수원, 온양 등 사업장 임직원들은 헌혈 캠페인, 시각 장애인 스마트폰 교육, 반도체 과학교실, 점자도서 제작·기부, 지역 내 공동육아센터 장난감 소독, 사회복지관 어르신 식사 대접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달 16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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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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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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