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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3분기 영업익 3125억...5G투자로 전년비 15.4%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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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8, 2019, 11:11:39

매출 전년비 4.5% 증가한 6조 2137억 원..CAPEX 증가로 5G 효과 미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매출 증가세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에도 KT는 경쟁사에 비해 뚜렷한 실적 개선 양상을 보이진 못했습니다.

 

KT는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조 2137억 원, 영업이익 3125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4.5%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15.4% 줄었습니다. 지난 2분기에 비해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9%, 8.4% 증가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매출이 1조 7564억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해 3분기보다 0.2% 줄었습니다. 다만 접속을 제외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지난해 3분기에서 1% 증가한 1조 656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는 3만 1912원으로 1년 전보다 0.4% 줄었지만, 지난 분기와 비교하면 0.5% 상승하며 2분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습니다. 5G 가입자는 2분기 419만 명에 이어 3분기에 64만 명을 확보해 누적 가입자 106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KT 5G 가입자 중 85% 이상은 데이터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월 8만 원대 고가 요금제로 5G 가입자 대다수가 우량고객인 셈입니다.

 

유선전화와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는 유선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5% 감소한 1조 168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다만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5033억 원으로 1년 전보다 0.7% 늘었습니다.

 

지난 3분기 KT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 명으로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890만 명) 중 60%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기가인터넷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이어 미디어·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3.8% 늘어난 7013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12만 순증한 823만 명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유지했습니다. IPTV 매출은 지난해 3분기보다 16.1% 성장했습니다. 콘텐츠 사업 매출도 그룹사 실적 호조에 힘입어 같은 기간 24.1% 늘었습니다.

 

3분기 누적 캐팩스(CAPEX)는 총 2조 952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이는 지난해 3분기보다 8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해까지 누적 캐팩스 중 1조 5144억 원이 5G 커버리지 등 가입자망 분야에 지출됐습니다. 이달 KT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000여 개입니다. 연내 전체 인구 80% 수준까지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KT는 5G 가입자 기반 확대 등 기존 사업 부문 경쟁력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기술력을 활용한 미래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가정용에서 호텔, 병원, 자동차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향후 지능형 네트워크에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맞춤 사업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3분기 KT는 5G와 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통신과 정보통신기술(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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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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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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