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셔틀·배달로봇까지 맞춤 제작...자율주행시대 떠오르는 모빌리티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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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3, 2019, 20:12:21

문희창 언맨드솔루션 대표, 3일 5G 버티컬 서밋 참석
서비스·산업 맞춤형 자율차량 제작..제품 다양성 확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모빌리티 플랫폼은 스마트 시티·팜·팩토리 등 많은 영역에서 쓸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하게 쓰는 모빌리티 플랫폼을 만들어 소프트웨어·서비스 개발자와 협업하는 것이 가장 큰 비전입니다.”

 

문희창 언맨드솔루션(Unmanned Solution) 대표는 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진행된 ‘5G 버티컬 서밋(Vertical Summit 2019)’에서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이 갖는 경쟁력을 설명하고 제품 개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언맨드솔루션은 지난 2008년 설립된 자율주행 전문기업입니다. 창업 초기에는 일반 차량을 자율주행차로 개조하는 사업을 하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의 필요성을 깨닫고 2015년부터 독자적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언맨드솔루션이 개발하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은 A형·B형·C형 등 세 가지 기본 차체와 맞춤 제작이 가능한 D형 차체에 기반합니다. 차체는 적재되는 무게에 따라 구분됩니다. A형은 200kg, B형은 1t, C형은 10t까지 실을 수 있습니다.

 

문희창 대표가 이러한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에 매진하게 된 이유는 자율주행시대에 떠오르는 두 가지 단어 때문입니다. 그는 “2000년대 후반에는 로컬라이제이션(지역화)과 커스터마이즈(맞춤형)라는 두 키워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며 “지역에 맞는 특성화된 자율주행플랫폼을 고객들이 요구하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량생산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 용도가 한정되는 기존 자동차가 자율주행이 보편화하고 내연기관이 배터리로 완전히 대체되는 시대에는 개인의 취향과 산업의 목적에 맞는 모습으로 변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맞춰 언맨드솔루션이 개발한 세 가지 기본 차체로는 다양한 사업군과 서비스에 맞춘 자율주행차량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형 차체는 소형 카트, 배달로봇, 보안 로봇으로 활용할 수 있고 B형과 C형 차체는 대중교통이나 화물 운송 용도로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은 범용성에 강점이 있습니다. 문희창 대표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활성화에는 한 모델로는 대응하기 어렵다”며 “모듈형 차체를 근간으로 제품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4월 언맨드솔루션이 자체개발한 6인승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량 ‘위더스(WITH:US)’는 B형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됐습니다. 이달과 내년 1월 사이에 첫 양산모델이 나올 예정인데요. 국내에서는 처음이고 세계에서는 여섯 번째로 등장하는 양산형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입니다.

 

언맨드솔루션은 이 차량으로 KT와 세종시에서 ‘시민친화형 도심공원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테스트베드인 서울 상암에서도 마을버스로 활용하는 방안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를 향한 사람들의 부정적 인식은 걸림돌입니다. 자율주행차가 안전하며 우리 삶에서 다양한 편의를 줄 수 있음을 설득해야 합니다. 언맨드솔루션은 1년에 40여 차례 자율주행차를 일반 시민이 체험할 수 있는 ‘데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은 대중교통 등 공공 영역 중심으로 개화하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이러한 사업계획을 구체화해 중소기업이 맞춰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달라는 주문도 나왔습니다.

 

문희창 대표는 “공공 구매와 계획을 보다 서둘러 발표한다면 중소기업은 이에 맞출 시간이 생길 것”이라며 “기업이 먼저 선투자하기보다는 정부에서 먼저 계획을 세워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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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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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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