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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삼성 준법위, 익명신고 홈페이지 오픈...김 위원장이 강조한 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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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4, 2020, 15:03:14

23일 삼성 7개 계열사 최고경영진 준법의무 위반 행위 신고 홈페이지 개설
김지형 위원장 “새 역사 새기는 일 어렵지만 비상한 각오로 소임 다하겠다”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최고경영진의 익명신고를 받는 홈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통해 삼성 7개 계열사 최고경영진의 준법 의무 위반 행위에 대한 신고와 제보를 받습니다.

 

대상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 SDI, 삼성전기, 삼성 SDS, 삼성생명, 삼성화재입니다.

 

삼성 준법감시위가 지난 23일 오픈한 홈페이지는 ▲ 위원회 소개 ▲ 위원장과 위원 소개 ▲위원회의 권한과 역할 ▲알림 및 소식 ▲신고 안내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신고 방식은 여러가지인데요. 외부기관을 통한 신고, 온라인 신고, 우편과 이메일을 통한 신고로 나뉩니다. 외부기관을 통한 신고의 경우 외부 익명제보처리 전문업체에 위탁해 신고가 처리됩니다. 나머지는 위원회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고할 수 있는 온라인 방식을 포함해 이메일을 보내거나 준법위 사무실로 우편 발송도 가능합니다.

 

준법위는 “신고자에 대해선 본인의 동의없이 인적사항과 신고자임을 알 수 있는 어떤 사실도 공개하지 않고,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고 명시했습니다. 다만, 신고 방식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구체적인 사실이 적시되지 않으면 조사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삼성 준법경영에 새 역사를 새깁니다”라며 “법을 잘 지키는 경영을 해야 지속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다는 발상의 전환이 준법경영의 새출발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준법위는 삼성의 준법경영 문화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을 본분으로 삼을 것을 강조했습니다.

 

김지형 삼성 준법감시위 위원장은 “삼성 준법경영의 과거와 미래 사이에는 상당한 격차가 존재한다”며 “위원회는 이들 사이의 충돌을 줄이고, 화해를 확대하며, 신뢰를 생산하는데 힘을 다 쏟겠다”고 말했습니다.

 

위원회 운영 각오를 다지기도 했는데요. 김 위원장은 “삼성 준법경영에 새 역사를 새기는 일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어도 위원회는 비상한 각오로 소임을 다하겠다”며 “삼성 임직원, 우리 사회가 만드는 변화가 가장 빨리 변화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니, 다함께 위대한 변화를 만들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삼성 준법위 위원 7명 중 시민단체 측 위원인 권태선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가 최근 사퇴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준법위는 내달 2일 진행되는 제4차 정례회의에서 위원회 선임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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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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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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