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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위기 내몰린 자동차업계...정부 만나 ‘S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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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1, 2020, 16:04:23

성윤모 산업부 장관, 車업계 애로사항 청취..“지원대책 검토할 것”
7월까지 코로나 사태 지속시 28조 필요..위기극복 위해 허리띠 ‘꽉’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위기에 직면한 자동차업계가 정부에 ‘SOS’를 청했습니다. 완성차와 부품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신규 유동성 지원과 추가적인 내수 진작 정책을 호소했는데요. 업계 의견을 청취한 정부는 조만간 협의를 거쳐 지원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1일 오후 자동차산업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자동차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자동차산업 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을 비롯해 공영운 현대차 사장, 오원석 코리아에프티 회장, 이재진 에이티에스 대표 등 완성차 5개사 및 부품업계 경영진 2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간담회는 생산 차질과 수요 감소에 시달리는 자동차업계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 장관이 국내 완성차 5개사와 부품업계를 만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성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과거 와이어링 하니스(자동차용 배선 뭉치) 수급 차질 사례에서 보듯 한두 개 부품기업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자동차 생산 전반이 타격을 받게 된다”며 “정부는 그동안 발표한 대책을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최대한 활용해 위기를 버텨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최근 쌍용차,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임금협상을 마무리하는 등 노사관계도 안정적인 상황이므로, 코로나 사태만 진정되면 자동차산업이 신속하게 반등할 수 있는 가능성은 크다”며 “업계와 정부가 머리를 맞대고 한 발 한 발 대응해 나간다면 자동차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에 신규 유동성 지원과 추가적인 내수 진작 정책 등을 호소했는데요.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유동성을 지원하고, 현행 개소세 감면에 더해 취득세 감면도 추가로 시행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 개별소비세·부가가치세·관세 등 세금 납부 기한은 6∼9개월 가량 연장해달라고 건의했는데요. 지난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100g/km)을 올해도 유예해달라는 목소리도 있었습니다.

 

이에 성 장관은 “자동차산업의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하면 관계부처와 함께 지원대책 마련을 검토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종합해 조만간 자동차 지원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업계의 애로사항을 조사해왔는데요. 연합회는 수요절벽 및 공급망 차질이 7월까지 계속되면 총 28조 1000억 원에 달하는 유동성 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완성차업계는 14조 1000억 원, 부품업계는 13조 7000억 원이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입장입니다.

 

실제로 국산차의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과 북미 지역의 판매망이 휴업하면서 본격적인 판매절벽이 우려되는데요. 현대·기아차 해외 18개 공장 가운데 6개 공장도 휴업 중이며, 동반 진출한 170여 개 협력업체도 위기에 빠진 상황입니다.

 

이에 완성차업계는 정부 지원을 위한 ‘명분쌓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해를 넘긴 2019년 임금교섭을 서둘러 마무리했고, 쌍용차는 아예 2020년 임단협을 조기 타결했는데요. 특히 현대차그룹은 모든 계열사의 임원 1200여 명의 급여 2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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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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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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