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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세계 최초 양자보안 스마트폰 ‘갤럭시A퀀텀’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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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4, 2020, 14:05:34

양자난수생성 칩셋 탑재해 SK텔레콤 서비스 보안성 높여
삼성전자와 협력..22일 공식 출시·출고가 64만 9000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QRNG) 칩셋이 탑재된 5세대(5G) 이동통신 스마트폰이 국내에 출시됩니다. SK텔레콤이 양자암호기술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와 협력해 개발했습니다. ‘T아이디’ 로그인과 ‘SK페이’, ‘이니셜’ 등 SK텔레콤 서비스 이용시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SK텔레콤은 14일 ‘갤럭시A퀀텀’ 예약판매를 오는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식 출시일은 22일입니다. 출고가는 64만 9000원으로 책정했습니다.

 

신제품은 세계 최초로 양자난수생성 칩셋을 탑재한 스마트폰입니다. SK텔레콤은 해당 부품이 “예측 불가능하고 패턴이 없는 순수 난수를 생성해 이용자가 특정 서비스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돕는다”고 설명합니다.

 

양자보안을 지원하는 서비스는 ▲T아이디 이중 로그인 ▲SK페이 생체인증 보호 ▲블록체인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갤럭시A퀀텀에서 T아이디 로그인을 하면 양자보안 기반 OTP(일회용 비밀번호) 인증이 추가됩니다.

 

 

SK페이 앱(응용프로그램)으로 편의점 등에서 결제를 하기 위해 지문 등 생체인증 정보를 사용할 때에도 양자보안이 보호합니다. 회사 측은 “향후 온라인 가맹점 앱 결제 시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되도록 개발 중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스마트폰 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에서는 개인 증명서를 스마트폰에 저장할 때 ‘퀀텀 지갑’을 생성합니다. 이니셜 앱과 발급기관 간 인증 절차에도 양자보안이 적용됩니다.

 

SK텔레콤이 양자보안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출시하게 된 바탕에는 그간 쌓아온 기술 경쟁력이 있습니다. 지난 2011년부터 양자암호통신 장비(QKD)와 QRNG 개발을 추진해 왔습니다. 지난 2018년에는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는 국내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난수생성기를 적용했습니다.

 

SK텔레콤은 더 많은 서비스가 양자보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회사 측은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SK 오픈 API(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홈페이지에서 오픈 API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5G 네트워크, IoT(사물인터넷),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에서도 양자보안 기반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신제품 사양은 ▲6.7인치 디스플레이 ▲8GB(기가바이트) 램 ▲4500mAh(밀리암페어시) 배터리 ▲쿼드 카메라 등입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 초연결시대를 살아가는 SK텔레콤 고객들이 안심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차별화된 보안 솔루션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레고아 리보디(Gregoire Ribordy) IDQ 최고경영자(CEO)는 “양자난수생성 칩셋은 초소형, 저전력 제품으로 스마트폰에 최적화됐다”며 “갤럭시A퀀텀 출시는 양자보안 기술이 대중적 시장에 처음 적용된 사례로 의미가 깊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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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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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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