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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0] 박기수 교수 “코로나19 극복 위해선 자연과 공존해야”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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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20, 14:09:30

박기수 고려대 교수, 제 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첫 번째 연사로 ‘생존 넘어 공존으로’ 발표
“코로나19, 인생에서 겪기 힘든 신종 감염병”..“극복 위해 지구적 관점에서 문제 본질 이해해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인더뉴스가 창간 7주년 맞이해 준비한 ‘제2회 인간 생존 전략 포럼 iSSF 2020’이 시작됐습니다. 2일 인더뉴스는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페럼타워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총 3개의 발표 세션으로 구성됩니다.

 

우선,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축사가 이어졌고, 문정태 인더뉴스 대표가 개회사를 발표해 본격적인 포럼 시작을 알렸습니다.

 

첫 번째 세션은 박기수 고려대 의과대학 환경의학연구소 교수가 ‘생존을 넘어 공존으로’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보건의학적 관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인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박 교수는 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국일보 기자를 거쳐 지난 2011년 복지부 부대변인(홍보기획담당관)으로 발탁된 바 있습니다. 현재는 WHO 감염병 대응평가 등재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봄부터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코로나19 집단감염에 대해 박기수 교수는 “인생에서 한 번 경험하기 힘든 신종 감염병”이라고 자평했습니다. 전 세계 확진자가 2500만명(9월 2일 기준)을 훌쩍 넘어섰고, 사망자수는 85만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박 교수는 코로나19의 강한 전파력을 고려할 때 올해 가을과 겨울을 거치면서 2차 유행의 파고가 더 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8월 15일 이후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전국으로 퍼져 2일 기준 26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박 교수는 우리 사회가 고도화될수록 감염병에 더욱 취약한 구조로 치닫고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기술발달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빠르게 확장하고 이동해 바이러스의 종간 이동은 더욱 잦아지고 있다”며 “코로나19는 1년이 안됐지만, 우리 일상을 넘어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로 ▲연결성 ▲이동성 ▲도시화 등이 주된 이유로 꼽았는데요. 그는 “하루 만에 지구 어느 곳으로든 이동할 수 있고, 덕분에 바이러스 역시 동일한 속도로 움직인다”며 “코로나19가 세계 주요 허브 도시를 통해 일파만파로 번진 게 단적인 예”라고 말했습니다.

 

박기수 교수는 과거 스페인 독감, 에이즈, 에볼라, 조류독감, 메르스 등 사례를 볼 때 신종 감염병 출현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리 인류는 발전 혹은 문명이라는 명분 아래 영역을 넓혀 왔고, 바이러스 역시 지속적으로 종간 이동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 교수는 “인간은 감염병 사태로 잠시 이동을 멈추긴 했지만, 어떤 방식으로 연결성과 이동성을 복원해왔다”며 “다만 연결성은 통신기술을 통해 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있고,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 비대면 회의 등으로 극복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박기수 교수는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구적 관점에서 문제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치료제와 백신이 나온다해도 코로나19 감염력을 고려할 때 앞으로도 인간과 공존할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입니다.

 

박 교수는 “치료제와 백신을 만들어 코로나19를 인간 세상에서 몰아내려는 노력도 좋지만, 그것은 문제의 본질을 이야기하지 않은 인간만의 생존 전략이다”며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선택할지, 신종 감염병의 대유행에 앞으로 시련을 겪을지 모든게 우리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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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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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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