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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AI 돌봄 서비스, 서울시 내 치매안심센터 안착...B2B 활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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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9, 2020, 16:10:56

AI 스피커 누구, 성북구·동대문구 등 서울시 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본격 시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가 독거 어르신의 돌봄 서비스에 이어 서울시 내 치매안심센터 안착에 성공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SKT는 AI 스피커 ‘누구’를 B2B(Business to business) 영역 대상으로 사업 활로를 넓히는 중입니다.

 

29일 SKT에 따르면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서울시 성북구 치매안심센터,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 동작구 치매안심센터 등에 등록한 약 400명의 어르신 대상으로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본격 시작합니다.

 

특히 치매 예방프로그램인 ‘두뇌톡톡’ 등을 통해 충분한 인지능력 개선 훈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성북구와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가정 내 비대면 돌봄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도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치매는 ‘경도인지장애’ 단계부터 관련 증상을 조기 발견하고, 인지능력훈련과 적절한 치료를 병행하면 20년 후 치매 유병률을 80% 수준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SKT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인공지능 돌봄’의 음악감상, 감성대화 등을 통한 정서적 지원과 치매특화 3종 패키지(두뇌톡톡, 기억검사, 마음체조), 긴급 SOS 기능을 통한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두뇌톡톡’은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구현된 치매 예방 서비스입니다.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했습니다.

 

기억검사의 경우 SKT가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과 협력해 개발한 서비스입니다. 짧게 각색된 흥부전 중 하나를 듣고 관련 퀴즈를 풀면 정답 개수에 따라 기억 건강 단계를 알려줍니다.

 

마음체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심신이 지친 어르신들을 위한 표현예술 치료로, 언어치료 전문가와 협력해 개발한 치매 예방 운동입니다. 어르신들이 음성 안내에 따라 쉽고 재미있게 따라할 수 있도록 총 62종의 콘텐츠로 구성됩니다.

 

서울시 성북구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코로나19로 센터를 자주 방문하시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공지능 돌봄’을 통해 지역 사회 어르신들이 주기적으로 인지능력 개선 훈련을 진행할 수 있었다”며 “인공지능 돌봄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치매 조기 발견을 통해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현재 서울시 뿐만 아니라 충북 영동군 치매안심센터 등 다양한 관계자와 B2B 판매 채널 확대를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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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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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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