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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 소리나는 삼성전자 超고가 ‘마이크로 LED TV’ 실제로 보니···“화질 끝판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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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1, 2020, 06:12:00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이달 말 사전 예약 후 내년 3월 본격 출시
전국 6개 거점 매장서 전시..2400만개 마이크로 LED칩 붙여 110인치 완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존하는 디스플레이가 낼 수 없는 차원이 다른 명암비를 구현합니다. 스스로 색과 빛을 내는 유일무이한 제품입니다.”

 

삼성전자가 ‘억’ 소리 나는 마이크로 LED 초대형 TV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출고가는 무려 1억 7000만원. 마이크로 LED의 최초 가정용 TV로 구현한 제품으로 삼성전자는 새로운 초대형 TV 시장 개척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말부터 마이크로 LED TV 사전 예약을 받은 후 내년 3월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을 시작으로 전국 거점 매장 6곳에 마이크로 LED TV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일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에 전시된 마이크로 LED TV는 크기와 화질면에서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우선, 전시했던 매장이 꽤나 넓었는데도 110인치 TV가 걸린 한쪽 벽이 꽉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800만 화소에 해당하는 4K급 해상도를 갖춘 마이크로 LED TV의 컬러감은 또렷하고 선명한 것을 넘어 눈이 부셨습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아주 작은 LED 칩을 붙여서 양산하는 기술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B2B를 통해 맞춤형 제품으로 판매해왔습니다. 이날 공개한 110인치는 약 2400만개의 마이크로 LED칩을 붙인 결과물입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동일면적에 LED칩을 얼마나 더 촘촘하게 넣느냐에 따라 화질이 결정됩니다. 쉽게 설명해 아주 작은 LED를 얼마나 더 밝게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기술력 차이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칩을 붙이는 과정에 반도체 초미세 공정 노하우를 적용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에 보다 더 적합하도록 기존 제품 대비 더 촘촘하고 정밀한 소자 배열을 통해 110형 상용화에 성공했다”며 “110형보다 더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 LED는 0.1㎜에 해당하는 100 마이크로미터(㎛·1㎛=100만분의 1m) 이하의 초소형 LED 칩 하나하나에 RGB(적·녹·청) 색상을 구현하는데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소비자들이 화질을 느끼는 요소는 밝기, 컬러, 디테일에 있다”면서 “마이크로 LED 소자를 통해 RGB(적·녹·청)) 단위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장에서 110인치 마이크로 LED TV 옆에 전시된 디스플레이 기본 단위 모듈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기본 단위 모듈은 8:9사이즈로 약 200개 모듈이 합쳐져야 110인치 TV가 완성됩니다.

 

모듈을 붙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LED TV는 고객 니즈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기존 패널은 사이즈가 정해져 있는데, 소비자가 원하면 모듈을 조절해서 원하는 사이즈를 만들 수 있어서 확장성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TV 트렌드에 걸맞게 70인치~100인치까지 제품 출시를 계획 중입니다. 다만, 작은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가 확인되면 시장 반응에 따라 출시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콘텐츠와 스크린, 스크린과 벽의 경계를 없앤 ‘모노리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로고 역시 옆면으로 배치해 스크린과 벽의 이질감을 줄여 마이크로 LED만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110인치 화면을 50인치 화면 4개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쿼드뷰’ 기능도 있습니다. 4개 화면을 동일한 비율로 동시에 시청할 수 있고, 하나의 화면을 키우고, 나머지 3개 화면을 작게 만들 수도 있는데요. 리모콘으로 화면을 옮겨 오디오 재생도 조절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 지역을 타겟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유통사와 협의 중인데, 마이크로 LED TV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의미있는 수량을 판매할 수 있을거란 기대가 큽니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TV는 기존 제품과 완전히 달라 삼성이 (시장을)만들고,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98인치 QLED TV를 출시해 판매했는데, 그 과정에서 생긴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110인치 판매 방안을 수립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이크로 LED TV의 가격은 1억 7000만원으로 그야말로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입니다. 이 때문에 초고가에 형성된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하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추종석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 TV는 좋은 제품이고, 사고자 하는 고객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며 “전시도 잘하고, 구매할만한 적합한 고객도 찾는 등 (VVIP를 위한) 제품을 팔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TV 시장에서 QLED와 마이크로 LED 등 투트랙 전략으로 프리미엄 라인업을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판매한 TV 규모는 1485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했습니다. 이 중 QLED TV 비중은 약 33%로 역대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최용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개발팀장(부사장)은 “가격은 후발 시장 플레이어들의 진입에 따라 가격은 드라마틱하게 떨어질 것으로 본다”이라며 “내년 3월부터 의미있는 판매량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미니 마이크로 LED TV와 QLED 라인업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당장 내년 1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에서 업그레이된 QLED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조성혁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75인치 TV가 550만~600만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7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삼성전자가 초대형 TV 시장을 계속 주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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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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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전국 아파트 공급실적 27.7% ‘저조’…지역별 성적은?

2024.05.15 09:48:52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상반기 중 전국 아파트 분양 공급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잿값 인상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우려 등으로 분양시장 분위기가 저하되며 저조한 공급실적으로 이어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14일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5월 9일 기준 전국 아파트 분양물량의 계획 대비 공급실적(분양진도율)은 27.7%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된 분양물량의 경우 33만5822가구였으나 9만2954가구만 분양되며 저조한 분양진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역별로 살펴볼 경우 광주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분양진도율이 절반을 넘기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광주의 경우 분양물량으로 계획했던 2만811가구 중 1만1889가구가 기분양되며 분양진도율 57.1%로 전국에서 계획물량 대비 공급실적이 좋은 지역으로 파악됐습니다. 제주(49.4%), 전북(45.6%), 강원(44.1%)은 분양진도율 40%를 넘기며 비교적 분양속도가 원만한 편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39.5%), 인천(34.8%), 전남(33.1%), 대전(31.6%), 충남(31.1%), 경북(28.3%)은 전국 평균을 상회한 수치를 올렸습니다. 경기(26.3%), 경남(22.7%), 충북(21.1%), 부산(16.9%), 서울(13.6%), 대구(12.7%), 세종(0%)은 분양진도율이 전국 평균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분양진도율이 낮은 지역은 지역 내 미분양 적체 현상이 장기화 하는 등 공급과잉 우려가 있거나 기분양한 사업지의 청약경쟁률 저조, 지역내 청약대기 수요는 잔존하나 정비사업지별 시행∙시공자 간 공사비 갈등이 커지는 요인 등으로 공급시기 조율이 쉽지 않은 지역들이라고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는 전했습니다. 실제 대구와 경기는 지난 3월 기준으로 미분양이 각각 9814가구와 8340가구 적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은 올해 들어 1순위 청약경쟁률이 124.85대 1을 기록할 만큼 청약수요가 풍부하나 분양가 책정을 놓고 갈등하는 정비사업지가 많아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고금리, PF 대출 냉각, 원자재 가격 인상, 미분양 적체 등 여러 요인이 고분양가, 지역별 청약 양극화, 아파트 분양(공급)진도율 저조 문제를 낳고 있다"며 "조만간 여름 분양 비수기가 도래할 예정이라 지역내 청약 대기수요가 상당하더라도 이런저런 요인으로 시원스런 아파트 공급을 단기 기대하기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함 랩장은 "가을 분양 성수기가 도래하기 전까지 청약통장을 손에 들고 분양시장을 바라보는 수분양자의 청약 선택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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