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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 소리나는 삼성전자 超고가 ‘마이크로 LED TV’ 실제로 보니···“화질 끝판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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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1, 2020, 06:12:00

삼성전자 마이크로 LED TV, 이달 말 사전 예약 후 내년 3월 본격 출시
전국 6개 거점 매장서 전시..2400만개 마이크로 LED칩 붙여 110인치 완성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현존하는 디스플레이가 낼 수 없는 차원이 다른 명암비를 구현합니다. 스스로 색과 빛을 내는 유일무이한 제품입니다.”

 

삼성전자가 ‘억’ 소리 나는 마이크로 LED 초대형 TV를 전격 공개했습니다. 출고가는 무려 1억 7000만원. 마이크로 LED의 최초 가정용 TV로 구현한 제품으로 삼성전자는 새로운 초대형 TV 시장 개척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달 말부터 마이크로 LED TV 사전 예약을 받은 후 내년 3월 정식 출시할 예정입니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을 시작으로 전국 거점 매장 6곳에 마이크로 LED TV를 전시할 예정입니다.

 

지난 10일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 본점에 전시된 마이크로 LED TV는 크기와 화질면에서 그야말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우선, 전시했던 매장이 꽤나 넓었는데도 110인치 TV가 걸린 한쪽 벽이 꽉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800만 화소에 해당하는 4K급 해상도를 갖춘 마이크로 LED TV의 컬러감은 또렷하고 선명한 것을 넘어 눈이 부셨습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아주 작은 LED 칩을 붙여서 양산하는 기술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부터 B2B를 통해 맞춤형 제품으로 판매해왔습니다. 이날 공개한 110인치는 약 2400만개의 마이크로 LED칩을 붙인 결과물입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동일면적에 LED칩을 얼마나 더 촘촘하게 넣느냐에 따라 화질이 결정됩니다. 쉽게 설명해 아주 작은 LED를 얼마나 더 밝게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기술력 차이로 볼 수 있다는 겁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칩을 붙이는 과정에 반도체 초미세 공정 노하우를 적용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TV에 보다 더 적합하도록 기존 제품 대비 더 촘촘하고 정밀한 소자 배열을 통해 110형 상용화에 성공했다”며 “110형보다 더 작은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술도 이미 확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이크로 LED는 0.1㎜에 해당하는 100 마이크로미터(㎛·1㎛=100만분의 1m) 이하의 초소형 LED 칩 하나하나에 RGB(적·녹·청) 색상을 구현하는데요.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소비자들이 화질을 느끼는 요소는 밝기, 컬러, 디테일에 있다”면서 “마이크로 LED 소자를 통해 RGB(적·녹·청)) 단위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장에서 110인치 마이크로 LED TV 옆에 전시된 디스플레이 기본 단위 모듈도 직접 볼 수 있었는데요. 기본 단위 모듈은 8:9사이즈로 약 200개 모듈이 합쳐져야 110인치 TV가 완성됩니다.

 

모듈을 붙여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LED TV는 고객 니즈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기존 패널은 사이즈가 정해져 있는데, 소비자가 원하면 모듈을 조절해서 원하는 사이즈를 만들 수 있어서 확장성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좋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초대형 TV 트렌드에 걸맞게 70인치~100인치까지 제품 출시를 계획 중입니다. 다만, 작은 사이즈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가 확인되면 시장 반응에 따라 출시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콘텐츠와 스크린, 스크린과 벽의 경계를 없앤 ‘모노리스 디자인’을 적용했습니다. 로고 역시 옆면으로 배치해 스크린과 벽의 이질감을 줄여 마이크로 LED만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110인치 화면을 50인치 화면 4개로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쿼드뷰’ 기능도 있습니다. 4개 화면을 동일한 비율로 동시에 시청할 수 있고, 하나의 화면을 키우고, 나머지 3개 화면을 작게 만들 수도 있는데요. 리모콘으로 화면을 옮겨 오디오 재생도 조절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중동 등 지역을 타겟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유통사와 협의 중인데, 마이크로 LED TV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의미있는 수량을 판매할 수 있을거란 기대가 큽니다.

 

추종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 TV는 기존 제품과 완전히 달라 삼성이 (시장을)만들고, 주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올해 98인치 QLED TV를 출시해 판매했는데, 그 과정에서 생긴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110인치 판매 방안을 수립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마이크로 LED TV의 가격은 1억 7000만원으로 그야말로 ‘넘사벽(넘을 수 없는 벽)’입니다. 이 때문에 초고가에 형성된 가격으로 판매가 부진하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추종석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 TV는 좋은 제품이고, 사고자 하는 고객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며 “전시도 잘하고, 구매할만한 적합한 고객도 찾는 등 (VVIP를 위한) 제품을 팔 수 있는 특별한 마케팅을 포함해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TV 시장에서 QLED와 마이크로 LED 등 투트랙 전략으로 프리미엄 라인업을 내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판매한 TV 규모는 1485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 증가했습니다. 이 중 QLED TV 비중은 약 33%로 역대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최용훈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개발팀장(부사장)은 “가격은 후발 시장 플레이어들의 진입에 따라 가격은 드라마틱하게 떨어질 것으로 본다”이라며 “내년 3월부터 의미있는 판매량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내년 미니 마이크로 LED TV와 QLED 라인업도 새롭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당장 내년 1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에서 업그레이된 QLED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조성혁 삼성디스플레이사업부 전무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 75인치 TV가 550만~600만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년에는 700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삼성전자가 초대형 TV 시장을 계속 주도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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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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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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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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