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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판분리 앞둔 한화생명, 설계사 노조와 단체협상 놓고 ‘갈등 2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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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3, 2021, 14:03:12

3일 ‘한화생명 FP 노동조합 교섭 촉구’ 기자회견
설계사 노조 “사측, 단체협상 체결 의도적 회피”
한화생명 “노조 지위 관련 적법 판단→협상 진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화생명이 판매 전문회사(GA)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 출범을 눈앞에 두고 설계사 노조와의 갈등을 봉합하지 못한 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설계사 노조는 수수료 삭감 문제뿐 아니라 ‘단체협상 지연’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며 사측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재무설계사(FP) 노조는 “사측이 한화금융서비스 관련한 단체교섭을 회피하고 있다”며 사측이 설계사 노조의 활동을 보장하고 협상 자리에 나올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에 한화생명은 교섭대표 노조의 지위 인정에 대한 적법한 판단 이후에 단체교섭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보험설계사지부 한화생명지회는 3일 오후 한화생명 본사 앞에서 ‘한화생명 FP 노동조합 교섭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오는 4월 1일 분리되는 한화금융서비스 관련한 단체교섭에 응하지 않고 FP노조의 활동을 보장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측이 사무금융노조로부터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권을 위임받고 활동 중인 설계사 노조와의 단체교섭을 회피하고 있다는 건데요. 일부 지점에서는 FP 노동조합의 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인사 보복까지 이뤄졌다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입니다.

 

앞서 한화생명은 정규직 노조와도 제판(제조+판매)분리 추진 과정에서 갈등을 빚은 바 있습니다. 지난 1월 노조는 한화생명의 제판분리가 직원 구조조정을 위한 사전작업이라고 주장하며 파업에 들어갔는데 이후 고용안정 보장, 근로조건 유지 등에 합의하며 정규직과의 갈등은 봉합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올해 신규 설립된 한화생명 FP 노동조합과는 수수료, 위로금, 단체교섭 등에서 아직까지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조는 단체협상 체결과 관련해 “한화생명 FP 노동조합인 사무금융 보험설계사지부 한화생명지회는 합법적 단체교섭권이 있는 노동조합”이라며 “사측은 한화금융서비스와 관련한 단체교섭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를 계속 회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일부 언론에 ‘보험설계사 노조가 산별노조인 만큼 보험사가 단체교섭을 받아들일 법적 근거가 없다’고 하는 등 언론플레이도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화생명은 이에 대해 “노조와 단체협상 관련한 면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의도적으로 단체교섭을 지연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섭대표 노조의 지위 인정에 대한 적법한 판단이 필요해 이 내용이 정리되는 대로 노조법을 살펴보고 단체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조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노조 관계자는 “일부 지점에서 FP 노동조합의 활동을 방해하고 허위사실 등으로 노동조합 활동을 왜곡하고 있다”며 “노조 조합원이 활동하는 지점을 폐쇄하거나 지점장 인사 보복 등의 방식으로 노동조합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화생명이 노동조합 활동에 대해 공지 게시판에 “회사 업무공간에서 불필요한 소란을 피우며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 이는 형법상 업무방해죄에 해당한다”고 올렸는데, 설계사 노조는 사측의 이러한 행위가 오히려 부당노동행위로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한화생명은 “노조가 주장하는 부당노동행위 관련해서는 사실과 다른 점이 많다”며 “수수료 변경동의서는 법에 규정된 절차에 맞게 진행 중이고, 노조가 주장하는 인사 보복은 이뤄진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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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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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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