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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기획]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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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2, 2015, 14:09:20


① 손보사 직원 44% “손해보험, 명칭 맘에 안 든다”
②  ‘손해보험’ 다른 이름, 뭐 없을까 
③ 社名 가장 많이 바꾼 손보사는 어디?  
④  ‘보험사 이름 바꾸기’ 어렵지 않아요
⑤ 이름에 ‘보상 하나 추가’ 어떠세요?


[인더뉴스 편집장 문정태] 앞서 기사에서 살펴본 대로 손해보험이라는 말은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이라는 업()의 특성을 충실히 반영하지 못 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손해를 보는 보험으로 오독될 가능성마저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기존의 손해보험이라는 이름에 보상이라는 단어를 하나 끼워넣으면 하면 됩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손해보상보험협회, 한화손해보험은 한화손해보상보험으로, ‘KB손해보험‘KB손해보상보험으로 바꾸면 되는 식입니다.

 

너무 긴 게 아니냐고요? 삼성화재의 전체 사명은 삼성화재해상보험입니다. 현대해상은 현대해상화재보험입니다. 이미 이들 회사명은 8자나 됩니다. (아쉽게도 이들 회사는 글자수나 의미 차원에서 보상이라는 단어를 쓰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전체 사명은 길어졌다 해도, 기존처럼 축약한 형태의 단체명·회사명은 그대로 살려서 쓸 수 있습니다. 손보협회, KB손보, NH농협손보, 롯데손보 등으로 말입니다.

 

바꾸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 역시 기사를 통해 언급한 내용인데, 보험업법상 규정에 맞도록 이름을 만든 후 금융당국에 5일 이내에 신고만 하면 끝. 당국은 별다른 이유도 묻지 않는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손해보험협회가 나서면 좋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을 비롯한 외부 인들에게 업의 특성을 바로 알리는 한편 업계 종사자들이 만족하며 일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게 협회가 해야 할 역할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손해보험협회는 이런 의견이 부담스러운 눈치입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수십년 동안 유지해 왔던 이름을 바꾸는 일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며 “보험 업계 전반에 큰 파장을 몰고 올 수도 있는 매우 큰 사안”이라고 말을 아꼈습니다. 협회 입장에서는 어쩌면 당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오히려, 개별 보험사에서는 관심을 보이고 있어서 반갑습니다. 이번 창간 기획과 관련해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었던 수많은 손보업계 관계자들은 아이디어가 참신하다.”, “그렇게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은 비용 문제일 겁니다. 새 디자인을 만드는 데부터 적지 않은 돈이 듭니다.(이 부분에서는 대대적인 CI 개편작업이 아니라, 기존 틀은 유지하면서 일부 보수하는 형태로 진행하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본사를 비롯해 전국에 있는 지사와 대리점에 새로운 CI를 적용하는 데에도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드는 게 사실입니다.

 

결국엔, 회사의 경영진이 얼마나 필요성을 느끼느냐가 관건일 듯 합니다. ‘손해 보는 보험 아니야?’라는 이미지에서 탈피하려고 시도해 볼 손보사 대표님, 어디 안 계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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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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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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