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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 구독 서비스 닻 올렸다”...카카오, ‘구독ON’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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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6:06:58

‘실물 상품·무형 서비스까지’ 정기 구독 가능 상품 한 눈에 볼 수 있어
지난달 컨콜서 카카오톡 기반 ‘콘텐츠 구독 서비스’ 출시 의사도 밝혀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카카오가 실물 상품부터 무형의 서비스까지 정기 구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쉽게 구독을 시도해볼 수 있는 체험 상품과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구독 기획전 등을 제공하면서 정기 구독 플랫폼 사업 진출에 신호탄을 쏘았습니다. 

 

카카오(대표 여민수·조수용)는 15일 정기 구독이 가능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 정기 구독 플랫폼 ‘구독ON’을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11월 카카오톡 채널에서 파트너들이 구독 상품을 보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것에 더해 이용자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구독 상품들을 발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장한 것입니다.

 

구독ON에서는 식품·가전·생필품 등 실물 상품뿐 아니라 청소·세탁 등 무형의 서비스까지 다양한 종류의 구독 상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매주 상품 업데이트를 통해 라이프스타일 케어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의 정기 구독 상품들을 맞춤으로 선별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 이용자가 구독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편리한 동선도 제공합니다. 이전에는 상품 또는 브랜드별로 각각 구독을 관리해야 했다면, 구독ON에서는 My페이지 메뉴를 통해 구독하고 있는 상품 내역·결제 스케줄 확인·해지 신청 등 종합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용 방법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더보기’ 탭을 통해 바로 접속하면 됩니다. 더보기 탭 내 ‘써보기’ 탭에서는 이용자가 부담 없이 구독을 시작해볼 수 있도록 할인 및 무료 구독 체험 상품을 볼 수 있습니다.

 

‘발견하기’ 탭은 이용자에게 경험을 제안하는 큐레이션(맞춤선별) 공간입니다. 일상에 편리함을 더하고, 여가 생활을 풍부하게 하는 구독 상품을 큐레이션해 이용자가 라이프스타일을 소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획전을 제공합니다.

 

파트너들은 상품 구독 관리 플랫폼 SSP (Subscription Service Platform)를 통해 구독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주문 가능 확인(신용등급조회) ▲전자계약(계약서 자동생성·서명) 관리뿐 아니라 ▲과금 및 정산 등 렌탈·정기배송 사업 운영에 필요한 제반 업무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도 가능합니다.

 

카카오 관계자는 “단순히 상품을 구매해 소유하는 것이 아닌, 일상을 다채롭게 변화시켜주는 경험을 돕는 수단으로 구독ON을 기획하게 됐다”며 “카카오톡을 통해 이용자가 새로운 경험을 발견하고, 쉽고 간편하게 구독을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시켜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향후 카카오의 구독 서비스는 더욱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생필품 구독 플랫폼에 이어 오는 8월 창작자와 구독자를 연결하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누구나 카톡에서 콘텐츠를 발행하고, 이용자는 창작자 채널과 친구를 맺어 콘텐츠를 구독하는 방식입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지난달 6일에 열린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카카오톡을 매개로 창작자와 구독자 연결하는 공간”이라며 “창작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고, 이용자는 창작자의 채널과 친구를 맺어 본인의 관심사 콘텐츠를 구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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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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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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