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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국내 제품 가격 안 올린다…중국·러시아는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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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23, 2021, 09:08:55

국내 법인 8년째 가격 동결..“효율적 원가 관리 주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오리온(대표 이경재)은 최근 원자재가 인상 기류와 관련 국내 전 제품의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해외법인들의 경우 국가별로 원가 인상 영향 등을 고려해 인상폭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의 경우 2013년 이후로 8년째 가격을 동결 중입니다. 액란류·유지류·전분당 등 주요 원재료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제조원가율이 지속 상승하고 있지만 각종 비용 효율화 작업을 통해 제조원가율 상승폭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오리온 측은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율이 16.8%로 전년 동기 대비 1%p 상승하며 신장 추세에 있어 가격 동결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생산과 물류의 데이터 기반 재고관리, 글로벌 통합 구매관리, 비효율 제거 등 효율적 원가 관리를 통해 최대한 원가 상승을 억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2014년부터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선보인 ‘착한포장 프로젝트’ 역시 지속한다는 방침입니다. 제품 포장재의 크기와 인쇄 도수를 줄이고 포장재에서 절감된 비용을 가격 동결 및 제품 증량에 사용해 소비자에게 환원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중국 법인은 다음달 1일부터 파이 4종의 가격을 6~10% 인상합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원재료 단가 인상의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요 원재료인 쇼트닝, 전분당 및 프라잉 오일의 단가 인상에 따라 제조원가율이 지속 상승해 왔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대상 제품은 초코파이, 큐티파이 등입니다. 

 

중국 법인의 가격 인상은 2010년 이후 11년 만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오는 10월 1일부터 파이·비스킷 등 전 품목에 대해 가격을 약 7% 인상할 계획입니다. 설탕·밀가루·코코아의 원료 단가 인상뿐 아니라 타 법인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환율 하락률 등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 베트남 법인은 팜오일, 설탕, 생감자 등 주요 원재료 단가 인상 흐름이 지속되고 있지만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스낵류의 경우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치열한 만큼 가격 인상 대신 다양한 신제품 출시·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한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파이 카테고리는 이익율이 높아 원가 상승의 방어가 가능하다는 판단입니다. 베트남 법인은 전체 매출의 볼륨을 두 자릿수 이상으로 성장시켜 나가는 동시에, 영업비용의 효율적 집행 및 판관비 절감 등으로 가격 억제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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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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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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