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SK텔레콤[017670]는 주 2회 독거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누구(NUGU) 돌봄 케어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누구 돌봄 케어콜은 돌봄 케어가 필요한 분에게 인공지능(AI)인 ‘누구’가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불편 사항을 청취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상자가 전화를 받으면 AI는 본인 확인 후, “어제 식사는 잘 하셨나요?”, “오늘 몸 상태는 괜찮으세요?” 등 안부와 건강 상태를 질문합니다. 통화 종료 뒤에는 통화 결과·안부 상태·기타 불편사항 등 모니터링 결과를 지자체에 공유합니다. 돌봄이 필요한 경우 지자체의 후속 조치를 돕습니다.
‘누구 돌봄 케어콜’은 SKT의 ‘누구 인터렉티브(NUGU interactive)’ 기술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누구 인터렉티브’ 기술은 AI가 자연스러운 대화로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SKT는 경상남도를 시작으로 ‘누구 돌봄 케어콜’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향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현아 SKT AI&CO 담당은 “AI 기술이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는데 활용됨으로써, 더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해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