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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거제 2시간 50분’ 남부내륙철도 건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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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1, 2022, 13:01:22

국토교통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최대..국비 4조 8015억 원
2027년 완공 목표로 건설..지역경제 활성화 등 기대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최대 규모 사업인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화됩니다.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에서 거제도까지 2시간 50분 내로 주파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11일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오는 13일자로 확정하고 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남부내륙철도는 지난 2019년 발표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23개 가운데 최대 규모의 사업으로 국비 4조 8015억 원이 투입됩니다. 구간은 경북 김천시에서 경남 거제시까지 177.9km이며, 최고속도는 250km/h, 구간 내에는 정거장 5개소와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섭니다.

 

오는 2027년 철도가 완공되면 수도권에서 출발하는 KTX, SRT가 경부고속철도를 거쳐 김천역에서 거제시까지 운행하는 노선과, 진주역에서 경전선을 활용해 마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마련됩니다. 이를 통해 KTX 기준으로 영남 서부지역과 서울 간 소요시간이 2시간 54분으로 단축됩니다.

 

국토부는 철도 건설이 남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등 지역경제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또, 인구유입·지역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개발연구원 지역산업연관모형 이용·분석에 따르면, 철도 건설로 인한 생산효과는 약 11조 4000억 원, 고용효과는 약 8만 9000명입니다.

 

국토부는 남부내륙철도 개통에 따른 파급효과를 높이고자 경상남도와 함께 오는 2월 남부내륙철도 연계 지역발전전략 및 역세권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설계에 착수합니다. 아울러,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 사업이 본격화될 경우 주요 거점과 접근이 용이한 위치에 신규 역사 설치도 추진합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을 통해 건설 일자리 창출, 지역 관광활성화 등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인재 유입으로 수도권과의 격차를 해소하는 등 국가균형발전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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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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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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