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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 후 입사”…현대차-고려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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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6, 2022, 16:05:23

국내 최초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
수소·로보틱스 분야 특화 인재 육성 중점 두고 교육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가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고려대학교와 손잡고 국내 최초로 채용조건형 학·석사 통합과정 계약학과를 설립합니다.

 

현대차는 26일 고려대 서울캠퍼스 본관에서 고려대와 ‘스마트모빌리티 학부’ 설립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스마트모빌리티 학부는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수소, 로보틱스 2개 분야의 특화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고 커리큘럼이 편성됩니다. 교육 과정은 현대차 맞춤형 교수 및 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수요자 중심의 특성화 교육 과정으로 운영됩니다.

 

입학생들은 학사, 석사과정 수업 연한을 각각 1학기씩 단축해 5년(학사 3년 6개월+석사 1년 6개월)만에 석사학위까지 취득이 가능합니다. 오는 2023년도 첫 입학생을 시작으로 향후 5년 간 매년 50명의 우수 인재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교육에는 현대차 소속 현업 연구원이 겸임교수로 참여해 현업 밀착형 강의로 진행될 계획입니다.

 

특히, 전문적 기술 역량은 물론 창의적 종합 사고 역량을 갖춘 차세대 공학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 기술, 소통 등 기초역량 및 수소, 로봇, 소프트웨어 등 전공역량 함양에 중점을 두고, 유연하고 다양한 학기제와 온·오프라인 강의 및 모듈형 과목 및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이 개설·운영될 예정입니다.

 

입학생은 통합과정 5년 동안 전액 장학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산학과제 참여, 학회 발표, 해외연구소 견학, 현업멘토링 등의 다양한 기회가 제공됩니다. 졸업 후에는 현대차 입사 보장과 함께 전공 분야별 최우수 인재의 해외 대학 박사과정 진학 시 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미래차 시장에서 현대차의 경쟁력은 무엇보다 혁신 역량을 갖춘 우수 인재 확보에 의해 좌우된다"며 "현대차는 고려대와의 모범적인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공학 리더 양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에는 수소, 로보틱스 분야에 훌륭한 교수님들이 계시고, 특히 계약학과가 잘 운영되도록 뒷받침할 우수한 교육인프라 및 행정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스마트모빌리티 학부에서 배출되는 졸업생들이 현대자동차의 핵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은 지난 2013년부터 고려대, 연세대, 한양대, KAIST 등 국내 주요 대학과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석사 과정의 계약학과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0여명의 현대차그룹 연구원을 배출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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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SK하이닉스, 차세대 모바일 낸드 솔루션 ‘ZUFS 4.0’ 개발

2024.05.09 10:43:1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가 온디바이스(On-Device) AI용 모바일 낸드 솔루션 제품인 'ZUFS(Zoned UFS) 4.0'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온디바이스 AI는 물리적으로 떨어진 서버의 연산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 기기가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하도록 해 AI 기능의 반응 속도는 빨라지고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기능도 강화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ZUFS는 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UFS의 데이터 관리 효율이 향상된 제품입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공간 구분 없이 동시에 저장했던 기존 UFS와 달리 여러 데이터를 용도와 사용 빈도 등 기준에 따라 각각 다른 공간에 저장해 스마트폰 OS의 작동 속도와 저장 장치의 관리 효율성을 높인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한, 장시간 사용 환경에서 스마트폰 앱 실행 시간을 기존 UFS 대비 약 45% 향상시켰으며 저장 장치의 읽기, 쓰기 성능이 저하되는 정도가 UFS 대비 4배 이상 개선됨에 따라 제품 수명도 약 40% 늘어났다고 덧붙였습니다. SK하이닉스는 "ZUFS 4.0은 모바일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AI를 구현하는 데 최적화된 메모리반도체로 업계 최고 성능 구현을 통해 HBM으로 대표되는 초고성능 D램에 이어 낸드에서도 AI 메모리 시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AI 붐이 도래하기 전인 2019년부터 고성능 낸드 솔루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글로벌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ZUFS 개발을 시작했다"고 강조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객사에 제공한 초기 단계 ZUFS 시제품을 바탕으로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JEDEC) 규격에 적합한 4.0 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올해 3분기부터 ZUFS 4.0 제품 양산에 들어갈 계획으로 양산 제품은 향후 글로벌 기업들이 내놓을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들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안현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빅테크 기업들이 자체 개발한 생성형 AI를 탑재한 온디바이스 개발에 집중하면서 여기에 필요한 메모리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고성능 낸드 솔루션을 적시 공급하는 한편, 세계 유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글로벌 1등 AI 메모리 프로바이더의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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