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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료 할증 건수제]③외국의 경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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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2, 2013, 15:12:02

일본 등 개별 할인할증제·등급제 실시..미국은 예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28일 진행된 자동차보험 공청회에서는 주제 발표자와 토론에 참석한 패널들은 대부분 자동차 보험 할증할인 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데 공감대를 이뤘다. 특히, 기존의 점수제에서 '건수제'로 변경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어떤 제도를 운용하고 있을까? 이날 이경주 교수가 주제발표를 위해 준비한 자료에서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다른 나라들의 자동차 보험 할증할인제도에 관한 내용도 포함됐다.  

 

 

우선, 개별할인할증제도를 등급제로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을 포함한 이탈리아, 벨기에 등이 있다. 독일은 보험회사별로 할인할증 체계를 운영하는 반면 미국은 일반적으로 무사고에 따른 할인 제도가 없다.

 

일본은 사고건수에 따른 등급제로 전년계약 등급·사고유무·사고건수에 따라 1~20등급으로 구성된다. 최초 가입할 때는 6등급이며 1년간 무사고시 1등급씩 상향(인하)조정, 사건 1건당 3등급씩 하향(인상)조정된다.

 

이탈리아 등급체계는 31등급체계로 최저 -10등급(적용률 38%)에서 최고 21등급(적용률 300%)체계이며, 기준(최초가입)등급은 13등급(적용률 100%)이다.

 

벨기에는 이탈리아보다 조금 더 적은 23등급체계로 적용률은 54~200%로 돼있고, 최초가입등급은 개인은 11등급(적용률85%)이다.

 

미국의 경우는 조금 다르다. 주와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보통 무사고에 따른 할인제도는 없다. 하지만 매년 계약자를 평가(개별운전자 포함)하고 운전기록이나 사고점수에 따라 보험료를 할증하는 안전운전자보험제도(Safe Driver Insurance Plan)로 운영된다.

 

프랑스의 경우 등급제는 아니지만 무사고할인과 사고할증이 적용돼 최고 50%까지 보험료 할인이 된다. 최저적용률이 되기 위해서는 보험 최초 가입 후 13년간의 무사고기간이 지나야 하며, 최고적용률은 350%(250% 할증)이다.

 

한편, 독일은 배상책임과 차량손해담보별로 각각 할인할증 체계를 운영하며, 과거 1년간 사고건수에 따라 평가한다. 보험사별로 할인할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할인할증체계는 대부분 독일보험자협회(GDV)가 제공한다. 배상책임은 30~45%, 차량손해는 30~160%이지만 적용률은 회사별로 다르다.

 

프랑스를 제외한 예시된 모든 나라에서 무사고시 등급이동은 1등급 할인이 적용되며, 프랑스는 5% 할인율이 적용된다.

 

이번 사고 건수제 도입에 대해 발표한 이경주 교수에 따르면 사고발생자에 대한 적절한 보험료 할증 부과를 통해 대다수를 차지하는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와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주는 데 부합하고 있다는 결론이다.

 

앞서 언급한 나라 대부분에서도 사고건수제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무사고운전자의 부담감소뿐만 아니라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통해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개인용 자동차보험에 대한 평가단위 변경은 차량별 적정위험도 반영과 보험료 부담의 사회적 형평성 제고 측면에서 바람직하다는 평이다. 

 

이 교수는 이번 방안을 통해 위험에 따른 적절한 보험료 부과와 가입자간 형평성 제고, 사고예방을 통한 사회적 비용감소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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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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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3분기 실적] 롯데하이마트, 누적 영업익 184억원…3분기 연속 수익성 개선

2025.10.31 11:32:07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롯데하이마트가 2025년 3분기 실적에서 총매출과 영업이익이 3분기 연속 개선되며 수익성 회복세를 이어갔습니다. 3분기 누계 기준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3분기 총매출액이 7982억원, 누적 2조1923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각각 0.5%, 2% 증가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순매출액은 6525억원, 누적 1조7757억원으로 감소했지만, 지난해 부가가치세 환급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각각 0.9% 감소, 0.1% 증가 수준입니다. 영업이익은 3분기 190억원, 누적 184억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일회성 요인 제외 시 3분기 101억원, 누적 244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회사는 “내수 가전 시장 역성장 환경에서도 실질적인 이익 개선이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기업가치 제고(밸류업)’ 계획을 발표하며 ▲고객 평생 케어 서비스 ‘하이마트 안심 Care’ ▲PB 브랜드 ‘PLUX(플럭스)’ ▲경험형 매장 혁신 ▲온라인·오프라인 옴니채널 강화를 4대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습니다. ‘하이마트 안심 Care’ 매출은 9월 누적 기준 전년 대비 44% 증가했습니다. PB ‘PLUX’는 론칭 이후 주요 카테고리에서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누적 매출이 6.4% 성장했습니다. 올해 리뉴얼한 18개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44% 늘었고, 이커머스 역시 9% 증가했습니다. 회사는 고객 불편 사전 해결을 위한 ‘가전설치 사전점검’ 및 ‘애플 성능 사전 진단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3D 도면 기반 ‘빌트인 플래너 솔루션’을 통해 상담 및 설치 편의성을 강화했습니다. 또 ‘하이마트 구독’과 ‘Total House Care’ 매장을 통해 제품·서비스 확장도 추진합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핵심 전략 실행을 바탕으로 2025년 영업이익 100억원, 2029년 1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 강화와 PB 확대 등으로 수익 체질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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