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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북스 플러스] <22세기 민주주의> 고양이가 후보로 나와도 찍어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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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0, 2024, 11:04:09

나리타 유스케 저/서유진·이상현 옮김/224쪽/틔움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치인을 볼 때 사람들은 그릇이 큰 사람이라는 느낌,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닮아 한바탕 웃음을 짓게 한다는 느낌, 미남이나 귀여운 사람 혹은 잘생긴 목소리의 주인공이라는 느낌을 중시한다."

 

<22세기 민주주의>의 저자인 나리타 유스케의 경력은 화려합니다. 일본의 명문으로 꼽히는 도쿄대학교에서 최우등졸업논문상을 수상하고 학사모를 썼습니다. 이후 미국 MIT공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데이터 알고리듬(algorithm)을 사용해 비즈니스와 공공정책을 구상하고 디자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이자 데이터 사이언스인 저자는 한마디로 일본 사회의 엘리트 중 엘리트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저자의 경력을 고려하면 <22세기 민주주의>의 서술 방식은 다소 치기 어리고 정교하지 못해 의아함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AI와 로봇이 일상화될 다음 세기에 민주주의가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하는 과정이 딱히 학술적인 치열함이 느껴지지 않아 그렇습니다.

 

저자 스스로 정치를 전공한 학자가 아니고 아마추어 관점에서 다음 세기의 민주주의를 상상하며 글을 썼다고 서두에 밝힙니다. 어설프고 과격한 주장이란 비판과 비난을 감수하고서라도, 저자가 22세기의 민주주의를 상상하게 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민주주의는 최악의 정치형태다. 단, 지금까지 시도되어 온 민주주의 이외의 모든 정치를 제외하고- 원스턴 처칠의 이 명언은 지금도 좋을까? 지금 세계의 민주국가는 어떤 병을 앓고 있을까?"

 

저자가 지금 이 시대의 민주주의에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에서도 유권자들이 후보 본연의 정치적 신념이나 공동체에 대한 헌신, 정책 등으로 후보를 선택하기보다 '정치인이 주는 느낌'에 더 가중치를 주고 있다는 점도 포함됩니다. 이는 미디어가 발달하고 인터넷이 일상화 된 요즘 더욱 가속화 되는 경향이기도 합니다.

 

결국 저자는 "예를 들어 고양이에게 피선거권을 준다면, 캐릭터라는 측면에서 이를 이길 수 있는 인간 정치인은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아이돌 역할을 하는 정치인이라면 고양이로 대체해도 충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입니다.

 

궁극적으로 국회의원이나 대통령으로 선출, 정책을 결정하는 지금의 민주주의 투표 시스템을 'AI등 정보기술을 활용해 민의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따라 기계가 의사결정을 하는 알고리듬을 설계해 정치를 맡기는 게 더 낫지 않겠는가?' 는 도발적인 주장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일본에서 20만부 이상 팔린 <22세기 민주주의>의 배경에는 일본의 정치가 투표로 바뀌기 어렵다는 체념이 묻어있기도 합니다. 투표를 통한 정권심판이나 정권교체 같은 극적 변화가 극히 없던 일본의 근현대사를 떠올려보면 저자의 상상력은 스스로 인정했듯이 냉소를 기반에 둔 '현실도피'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가진 사적인 감정이나 인지적 오류에서 벗어나 보편타당한 정책을 만들고 실행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치가 추구하는 본질 중 하나라고 할 때, 저자의 문제 제기와 주장은 그저 허무맹랑하게만 볼 수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서유진·이상현 두 역자는 "쉽게 정치를 비판하면서도, 우리는 정작 정치의 토대가 되는 민주주의 제도 자체를 돌아보는 일에는 무심했다"며 "우리가 변화를 꿈꾸고 기술을 선용해 민주주의를 구하려고 애쓰는 한, 민주주의와 정치에 희망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바람을 책 마지막 부분에 얹어 놓았습니다.

 

한자 뜻 그대로 평범한 사람이 국가의 주인인 '민주주의 공화국'에서 직접선거를 통해 주권을 행사하는 것이 어느덧 별다른 '이벤트'로 여겨지지 않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숱한 이들이 기꺼이 자신의 목숨까지 희생하며 쟁취한 것이 민주주의라는 걸 상기해보면, 민주주의와 정치의 퇴보를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을 다른 시각으로 제시한 저자의 진단과 해결책이 마냥 가벼워 보이진 않을 것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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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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