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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오픈마켓 5개월 연속 흑자…고객⋅셀러 유입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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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2, 2024, 10:08:38

티⋅메프 사태 이후 고객⋅셀러 적극 지원
안심정산 서비스 도입..고객 DAU 40%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11번가는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지난 7월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5개월 연속(3~7월) 흑자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지난달 중순 시작된 티몬⋅위메프 대규모 정산지연 사태 여파로 이커머스 업계 전반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11번가는 성과를 냈습니다. 수익성을 중심으로 한 내실경영에 집중하는 동시에 최근 정산지연 이슈에도 빠르게 대응해 고객, 셀러와의 신뢰를 강화한 게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습니다.

 

11번가는 지난 7월 말 위메프에서 판매된 자사 발행 모바일 교환권인 ‘기프티콘’을 미정산 상황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고객 피해를 최소화했습니다. 미사용 된 기프티콘의 규모는 약 10억원에 달합니다.

 

최근에는 운영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셀러들의 원활한 자금회전을 위해 새로운 ‘11번가 안심정산’ 서비스를 내놨습니다. 8월 ‘월간십일절’ 기간 적용한 ‘11번가 안심정산’은 배송완료 다음날 정산금의 70%를 먼저 지급합니다. 

 

고객 결제 2~3일만에 정산이 시작돼 판매자 입장에선 기존보다 7일 정도 앞당겨 판매대금의 상당 부분을 수령할 수 있게 됩니다. 나머지 30%의 정산금은 고객이 구매확정한 다음날에 지급됩니다. 특히 ‘안심정산’이 적용되는 8월 ‘월간십일절’의 행사기간을 기존 3일에서 10일로 늘려 판매 기회를 확대했습니다.

 

고객과의 배송 약속을 지킨 기업들을 소개하는 ‘안심쇼핑 착한기업’ 기획전도 준비해 셀러들의 매출 증대를 돕고 있습니다. 오는 9월 8일까지 총 55곳 셀러의 100만개 상품이 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시선집중’, ‘타임딜’ 등 고객 주목도가 높은 판매 코너에 노출을 지원합니다.

 

고객과 셀러들의 호응이 이어졌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 7월 11번가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733만명으로 전달(712만명) 대비 20만명(2.9%) 이상 증가했습니다. 통계분석 전문기업 ‘닐슨코리안클릭’ 기준으로는 1365만명으로 쿠팡에 이은 업계 2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티몬∙위메프의 결제 기능이 정지된 지난달 24일 이후 ‘일간활성이용자수(DAU)’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곳도 11번가입니다. 지난 10일 기준 11번가의 DAU는 약 161만명으로 전월 동기 대비 40% 증가하며 주요 커머스 앱 중 가장 높은 고객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지난달 입점한 신규 판매자 수도 전달 대비 16%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 매출이 1000만원에 도달할 때까지 ‘제로(0%) 수수료’ 혜택을 제공하는 판매자 성장 지원 프로그램 ‘오리지널 셀러’의 경우 지난 7월 프로그램 참여 신청 판매자 수가 올해 1분기(1~3월) 평균 대비 75%가량 늘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고객과 판매자를 연결하는 오픈마켓 플랫폼은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이 이번 정산지연 사태를 통해 더욱 확실해졌다"며 "11번가는 앞으로도 건전성·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질적성장에 주력하고, 진정성 있는 지원 정책과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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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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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보험산업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 기여할 것”

2025.06.04 15:04:3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철주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4일 "출산과 육아, 가족의 가치가 소중히 여겨지는 사회문화 조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이날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하면서 "인구문제는 우리 사회뿐 아니라 생명보험산업 지속가능성과 직결되는 중대한 과제"라며 이렇게 의지를 밝혔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 전반의 관심을 높이고 공공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여승주 한화생명 부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생명존중문화 확산과 고령화 극복을 지원하는 등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사업으로는 태아건강검진 지원, 희귀질환센터 운영, 생명숲 100세 힐링센터 운영, 저소득 노년층 의료사업비 지원이 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생명보험은 국민 삶과 함께 하는 든든한 버팀목이자 사회안전망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 참여를 계기로 저출생·고령화 문제해결에 보험산업이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철주 회장은 캠페인 다음 주자로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 삼성생명(대표이사 사장 홍원학)을 지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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