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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경 후 구강건조증 원인, 부산대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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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24, 15:11:55

철 의존성 세포사멸 억제로 치료 가능성 제시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치의학전문대학원 김형식 교수와 의과대학 이병주 교수 연구팀이 폐경 후 구강건조증의 원인을 밝혀내고,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폐경 후 침샘 조직 내 TGF-β2(형질전환 성장인자-베타2)가 증가하면서 철 이온의 세포 내 균형이 무너지고, 철 의존성 세포사멸 방식인 페롭토시스(ferroptosis)로 인해 침을 생산하는 선포세포가 사멸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침샘 기능 저하로 발생하며, 목마름·미각장애·구취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치료는 주로 증상 완화에 집중돼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마우스 모델에서 폐경 후 침샘 기능이 저하되는 기전을 확인하고, TGF-β2가 철 의존성 세포사멸을 유도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침샘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TGF-β2가 세포 내 철 이온의 저장 및 재사용 기전을 교란해 세포사멸을 유도한다는 사실도 입증했습니다.

 

추가로 페롭토시스 억제제를 통해 구강건조증 예방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동물 실험에서 페롭토시스 억제제인 liproxstatin-1을 투여한 결과, 난소절제 후 감소하는 침 분비량과 선포세포의 분포가 보존됐습니다.

 

김형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노인성 구강건조증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했다”며 “향후 연구를 통해 일반적인 노인성 구강건조증에도 이 기전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dvanced Science』 10월 31일자에 게재됐습니다.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았으며, 오수정 박사과정생과 신예영 박사가 제1저자로 참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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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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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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