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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한국해양대 해사대학, 2024학년도 학위수여식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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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5, 15:02:00

해양 인재 420명, 졸업 후 바다로 나아간다
국립한국해양대, 해사대학 학위수여식 성료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이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을 개최하며 42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이들은 해운 및 해사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갈 핵심 인재로 사회에 첫발을 내디뎠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총장 류동근)는 지난 7일 대강당에서 ‘2024학년도 해사대학 전기 학위수여식’을 열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행사에는 류동근 총장을 비롯해 채영길 총동창회장, 해운선사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졸업생들의 앞날을 축하했습니다.

 

해사대학 전해동 부학장의 개회 선언으로 학위수여식이 시작됐습니다. 이어 학생들이 바다헌장을 낭독하며 바다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후 학사 보고와 축사가 진행됐으며, 학위수여와 교가 제창을 끝으로 졸업생들은 모자를 던지며 자축했습니다.

 

이번에 학위를 받은 해사대학(77기) 졸업생은 총 420명입니다. 학부별로 ▲항해융합학부 200명 ▲기관시스템공학부 171명 ▲해양경찰학부 49명이 학위를 받았습니다. 해사대학 졸업생들은 전문 해기 교육과 승선 실습을 이수한 후, 상선에 승선해 실무 경험을 쌓게 됩니다. 

 

국립한국해양대 류동근 총장은 “해사대학 졸업생 여러분은 이제 국립한국해양대의 졸업생이지만, 우리 대학은 언제나 여러분의 든든한 울타리로 남아 있을 것”이라며 “졸업까지 헌신해주신 학부모님들, 충분한 역량을 길러주신 해사대학 교수님들, 우리 대학 가족으로 동고동락한 동문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국립한국해양대는 ‘승선근무예비역 병역제도’에 따라 해사대학과 일반대학을 구분해 학위수여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는 해양계 학교 졸업생이 상선 등에서 일정 기간 승선 근무하며 병역 의무를 이행하는 제도입니다.

 

일반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2024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은 오는 19일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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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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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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