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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금리 대출, 2022년까지 年7조원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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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5, 2018, 14:01:00

금융위, 중금리 대출 활성화 관련 간담회 개최..“70만명 연간 금리부담 3500억원 완화 전망”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정부가 민간 중심의 ‘중금리 대출’ 공급을 확대해 서민들의 금리 부담 완화에 나선다. 올해에만 ‘사잇돌 대출’ 공급한도를 1조원 늘리는 것을 비롯해, 주요 금융그룹 및 인터넷은행 등을 중심으로 오는 2022년까지 중금리 대출 연간 공급규모를 2배(3조 5000억원→7조원) 확대한다.

정부는 중금리 대출 공급규모가 연 7조원으로 확대될 경우 약 70만명의 연간 금리부담이 3500억원 가량 완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정부는 ‘포용적 금융’ 활성화 차원에서 올해에만 정책서민자금 등 약 11조원 이상의 서민금융을 공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는 25일 오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2018년 포용적 금융 정책방향과 중금리 대출 활성화 관련 금융권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포함해 금감원, 주요 시중은행장 등이 참석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금융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신뢰가 중요하지만, 그간 서민지원·사회적 책임 이행에 있어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금리인상 기조. 양극화 등 경제·사회 전반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대응능력이 부족한 서민을 금융이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우선 서민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중금리 대출 공급을 대폭 확대한다. 특히, 사잇돌 대출의 경우 공급한도를 2조 150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3조 1500억원으로 1조원 늘린다. 사잇돌 대출은 중·저신용자에게 적정 금리의 자금 공급을 목적으로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해 취급하는 중금리 보증대출상품이다.

민간 차원에서는 5대 금융그룹과 인터넷은행 등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중금리 대출 연간 신규 공급규모를 7조원으로 확대한다. 작년(2017년) 기준 9000억원에 그쳤던 5대 금융그룹은 2022년까지 2조 4000억원으로 늘리고, 인터넷은행도 3조 1000억원(2017년 9000억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공급확대를 위해 5대 금융그룹 등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신용평가 고도화, 고객 편의제공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룹 내 계열사(보험·카드 등) 간 정보를 결합해 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중금리 대출 전담조직을 설치하거나 KPI 반영을 강화하는 등 조직역량도 집중한다.

중금리 대출이 필요한 소비자들을 위한 안내도 강화한다. 서민금융진흥원의 인프라를 활용해 중금리 대출 수요자의 대출 탐색·상담 경로별 정보 제공을 지원한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금융당국과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중금리 대출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협력 체계도 구축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중금리 대출 규모가 연 7조원으로 확대되면, 연 70만명(건수 기준)의 연간 금리부담이 약 3500억원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또한, 금융기관의 금리 경쟁력 및 자산 건전성 향상, 시장 전반의 금리 인하로 인한 금융시스템 안정성 제고 등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추진될 포용적 금융 정책은 ▲서민 금융부담 완화 ▲청년, 중·장년, 고령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 ▲취약채무자 보호 강화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이다.

특히, 올해에만 정책서민자금(7조원)과 중금리 대출을 포함해 총 11조 2000억원의 자금이 시중에 공급된다. 내달 8일부터는 최고금리가 27.9%에서 24%로 인하돼 서민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소액금융(취업준비·비주택 주거자금 등)이 확대되고, 서민·농어민의 ISA 비과세한도가 400만원(기존 250만/200만)까지 늘어난다. 이밖에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 제정이 추진되며 사회투자펀드(300억원)가 조성되는 등 사회적금융이 활성화 될 전망이다.

최종구 위원장은 “2018년에는 포용적 금융이 한국 금융의 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며 “서민 금융부담 완화, 채무자 특성 고려한 금융 지원, 취약채무자 보호,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을 통해 금융이 ‘사람 중심의 지속성장 경제’를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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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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