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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 1위,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의 明과 暗

Friday, June 22, 2018, 13:06:50 크게보기

올 1분기 점유율 29.8%로 업계 매출 전체 1등 차지..높은 펀드 수익률 강점
변액보험 민원 증가‧불완전판매비율 업계 평균 상회..“집중 모니터링 중”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은 높은 펀드수익률을 바탕으로 변액보험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여타 보험사들과 달리 변액보험 관련 민원이 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22일 생명보험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올해 1분기 변액보험 초회보험료 매출 2211억원(점유율 29.8%)을 기록해 전체 생보사들 중 1위에 올랐다. 

 

이는 지난해 1분기 매출액 1302억원(합병 전 미래에셋+PCA생명)보다 약 70% 성장한 수치다. 2016년 총 매출 4375억원, 지난해 6752억원을 기록하며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생명은 올해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에셋생명 다음으로는 ABL생명(1850억원), KB생명(864억원), ING생명(423억원), 메트라이프생명(398억원) 순이었다. 미래에셋생명(29.8%)과 ABL생명(25.0%)이 올해 1분기 변액보험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총 자산규모 면에서도 메트라이프생명을 추월하며 처음으로 업계 4위 자리에 올랐다. 올해 1분기 기준 변액보험 총 자산은 10조 7682억원으로 메트라이프생명(10조 6981억원)을 700억가량 앞섰다.

 

변액보험 총 자산규모(올해 1분기 기준) 1위는 삼성생명(31조 2044억원)이며, 한화생명(16조 7880억원)과 교보생명(15조 1163억원)이 뒤를 잇고 있다. 미래에셋생명의 매출 증가 추세만 놓고 보면, 수 년 내에 한화생명과 교보생명도 따라잡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매출이 급증한 가장 큰 요인으로는 높은 펀드 수익률이 꼽힌다. 생보협회 변액보험 펀드 공시(6월 기준)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채권형‧채권혼합형‧주식형‧주식혼합형 등 주요 유형별 3‧5년 수익률 평가에서 대부분 1위를 달리고 있다.

 

높은 수익률을 바탕으로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선택을 받고는 있지만, 변액보험 관련 민원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눈에 띄는 대목이다. 

 

미래에셋생명의 올해 1분기 변액보험 민원 환산 건수(보유계약 10만건 대비)는 15.49건으로 전분기(10.92명) 대비 41.87% 증가했다. 지난해 1~4분기 평균 환산 건수(13.20건)와 비교해도 17% 상승했다.

 

반면, 1분기 매출 2위인 ABL생명은 환산 건수 6.4명으로 전분기 7.5명 대비 15.2% 감소했다. 작년 평균 8.82명과 비교하면 감소율은 27%로 더 좋아진다. 이밖에 매출 상위사들인 KB생명(72%), ING생명(5%), 메트라이프생명(12%)도 민원 환산 건수가 각각 감소했다.

 

삼성‧한화‧교보 등 자산 규모 상위 3개사들의 경우 큰 변동이 없거나(삼성‧교보) 개선(한화)됐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평균 민원 환산 건수가 12.23건이었지만, 이번 1분기 10.43건으로 14% 줄었다.

 

특히,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 불완전판매비율에서도 업계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2016년 0.66%(업계 평균 0.54%)였던 불완전판매비율은 지난해 0.46%(0.44%)로 개선됐지만, 여전히 업계 평균보다는 높다.

 

한 생보업계 관계자는 “투자 상품인 변액보험은 시장 상황과 가입자 투자 전략 등에 따라 수익률이 천차만별”이라며 “이러한 내용을 충분한 설명 듣지 못 하고 가입하는 경우 민원이 발생할 여지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상품 판매 건수가 늘면서 민원 건수도 다소 많이 증가한 상황으로, 일시적이지만 현재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불완전판매비율이 업계 평균보다 높게 나온 것도 유사한 사유로 보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바른미래당 소속 채이배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말 기준 민원 해결 비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는 미래에셋생명으로 17.2%에 그쳤다. 그 뒤로 ING생명(20.7%), ABL생명(20.8%), 삼성생명(23.5%)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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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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