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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남은 할부금 면제”...SKT, 갤럭시S10 홍보문자에 가입자들 혼란

Wednesday, February 27, 2019, 06:02:00 크게보기

남은 기기 할부금 면제로 오해..갤럭시 S10 변경시 단말기 최대 50% 할인 의미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 삼성 스마트폰인 갤럭시 S9을 10개월째 사용하고 있는 A씨는 지난 23일 SK텔레콤에서 문자를 받았다. T갤럭시클럽 S9 서비스 가입자 대상으로 신제품인 갤럭시 S10으로 기기 변경을 권하는 내용이었다. A씨는 문자 내용에서 ‘남은 할부금 걱정없이 갤럭시 S10으로’ 라는 내용을 보고 혹했다. SKT에 문의했지만 “할부금 면제는 아니다“고 안내 받아 황당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S10’ 사전예약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이동통신 3사도 예약자 유치 경쟁이 치열하다. 스마트폰을 일정 기간 쓰고 반납한 후 새로운 갤럭시 시리즈로 바꿔주는 렌털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이런 가운데, SK텔레콤이 고객에 보낸 홍보 문자 내용이 사실과 달라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기존 ‘T갤럭시클럽 S9_12’ 가입자 중 약정 기간이 남은 이용자에 “남은 할부금도 걱정없이 S10으로”라는 문자를 발송했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26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SKT는 최근 갤럭시 S9 사용 고객 중 ‘T갤럭시클럽 S9_12(이하 갤럭시클럽)’ 서비스 가입자에 S10으로 갈아탈 것을 권유하는 홍보 문자를 보냈다. 

 

 

◇ 소비자들 “할부금 면제해준다더니 사실과 달라” 지적...내용이 뭐길래?

 

SKT에서 운영하는 갤럭시클럽 서비스는 2년(24개월) 할부로 갤럭시 스마트폰을 개통하고, 1년(12개월) 뒤 새 갤럭시로 기기변경하면 기존 단말기 할부금을 면제해주는 서비스다. 보통 1년마다 갤럭시 신모델로 기기변경을 원하는 경우 가입하며, 월 이용요금은 3300원이다. 

 

지난해 5월에 갤럭시 S9을 구입하며 T갤럭시클럽 S9 서비스에 가입한 A씨는 지난 21일 ‘남은 할부금 걱정 없이 갤럭시 S10으로!’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갤럭시 S10 예약/출시를 맞아 상품에 가입한지 12개월이 지나지 않은 고객님께도 할부금을 면제해드린다”는 내용이었다.

 

A씨에게는 올해 5월까지 두 달 치 할부금과 이용요금이 남아있었다. 3월 초에 끝나는 S10 사전예약을 신청하려면 T갤럭시클럽S9 부가서비스를 해지하고 남은 할부금 전액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두 달 치 할부금을 면제받고 기기변경해준다는 말에 솔깃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문자 메시지에는 “12개월 미만 이용 고객님이 기기변경하실 때 유의사항”도 적혀있었다. “남은 상품 이용요금은 기기변경 후 다음 달 요금으로 한꺼번에 청구된다”는 설명과 “이용 중인 갤럭시 S9의 12개월 기준 남은 할부금은 정상 청구된다”는 내용이었다. 

 

남은 두 달 치 할부금과 서비스 이용료는 정상적으로 지불해야 하는 셈이다. A씨는 “문자 메시지 제목만 보면 남은 두 달 치 할부금을 빼주는 것처럼 돼있다”며 “하지만 결국에는 약정 기간 까지 남은 할부금은 다 내야 한다”고 말했다.

 

◇ ‘남은 할부금 걱정 없이’ 홍보 문구 정확한 의미는?

 

SK텔레콤 대리점에 문의해보니, ‘남은 할부금 걱정 없이’라는 문구는 갤럭시클럽 S9 가입자가 S10으로 갈아탈 경우 받는 기기 할부금 보상 혜택을 의미한다. 1년(12개월)을 기준으로 남아 있는 기존 단말기 할부금을 완납하면, 나머지 1년 할부금은 내지 않아도 된다. 

 

S9 갤럭시클럽 가입자 중 1년 미만인 경우는 새 기기로 변경할 때 기존 서비스를 해지하고, 다시 재가입해야 한다. 이 경우 해지할 때 남아 있는 이용 요금 전액을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SK텔레콤은 1년 미만인 갤럭시클럽 S9 가입자도 사전예약을 통해 S10으로 기기변경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 조건이 충족되면 S9을 반납하고, S10으로 갈아탈 수 있다. 

 

이 같은 혼선은 갤럭시클럽의 약정기간 1년과 단말출시기간이 어긋나면서 발생한다. 12개월 전에 새로운 갤럭시 모델이 출시되면 기존 갤럭시클럽 가입자들은 새로운 모델의 사전예약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삼성전자와 통신사가 제공하는 사전예약 혜택을 받을 수 없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이번 조기기변 혜택은 T갤럭시클럽 S9 가입 고객 중 잔여 일수를 채우지 않아도 S10으로 조기기변을 원하는 고객을 위한 혜택”이라며 “단말 출시가 크게 늦어지거나 빨라지는 경우 갤럭시클럽 고객들을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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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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