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국내선 항공편 탑승 수속을 위해 유인 카운터를 이용하는 비중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항 안에 설치된 키오스크와 모바일 기기를 통한 대체 수속 기능이 보편화 됐기 때문인데요. 이 같은 ‘스마트 체크인’ 기능은 수속 대기시간을 줄이기 때문에 빠른 탑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일 제주항공에 따르면 유인 카운터 수속 비중은 10월 11%에서 11월 7.2%로 3.8%p 감소했습니다. 지난 1월 27.5%보다는 무려 20.3%p나 급감했는데요. 지난 11월부터 이용객 편의를 돕고 카운터 혼잡을 줄이기 위해 ‘스마트체크인 활성화’ 캠페인을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반면 모바일을 이용한 탑승 수속은 1월 25%에서 33.3%로 8.3%p 증가했는데요. 무인 발권기를 이용한 탑승 수속 비중도 같은 기간 45.7%에서 57.8%로 12.1%p 늘어났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스마트체크인이 보편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스마트체크인이 아닌 카운터 수속을 하는 고객들에게 별도의 ‘탑승권 발급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제주항공도 지난 11월부터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을 하는 고객들에게 3000원의 발권수수료(국내선 한정)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다만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수료를 내는 건 아닙니다. 신분할인을 받거나 유아를 동반한 승객 등 모바일 탑승권 수속이 불가한 승객, 예약변경이 필요한 승객, 앞좌석 또는 비상구좌석 구매를 원하는 승객 등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스마트 체크인은 고객에게 빠른 탑승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 공항을 구현하기 위한 서비스 개편”이라며 “스마트 체크인의 정착을 위해 안내 직원을 상시 배치해 모바일 체크인 및 무인발권기 이용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