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아프리카 지역 선사로부터 8623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3척을 수주했다고 17일 공시했습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멤브레인 타입 화물창과 가스엔진이 적용된 최신 사양의 LNG운반선으로 오는 2026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누계 수주고를 LNG운반선 8척, 컨테이너선 9척, 29억 달러로 늘리며, 연간 수주 목표로 세운 88억 달러의 약 33%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LNG를 추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고부가 친환경 선박 수주량이 전체의 71%를 차지하는 등 수익성 중심의 수주 활동으로 수주 잔고를 안정적으로 늘려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이 해운 비수기에도 시황 개선과 환율 상승에 힘입어 6개 분기 연속 사상 최대 실적 경신에 성공했습니다. HMM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3조14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9% 증가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창사 이래 최초로 분기 영업이익 3조원을 넘은 것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3% 증가한 4조9187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조9776억원(1933%) 늘어난 3조1317억원으로 기록됐습니다. 이는 직전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 4분기의 매출 4조4430억원·영업이익 2조6985억원을 웃도는 수치입니다. 이로써 HMM은 2020년 4분기 이후 6개 분기 연속 최대 실적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64%를 나타냈습니다. HMM 관계자는 "비수기에도 시황이 크게 개선된 것이 호실적을 이끌었다"며 "올해 1분기 크게 오른 환율도 HMM의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6일 4163.74를 기록하며 16주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올해 1분기의…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국 조선사들의 수주 잔량이 2016년 6월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 CGT(71척)이며 이 가운데 한국은 82만 CGT(16척), 중국 154만 CGT(45척)를 수주했습니다. 지난달 발주량이 감소했지만 올해 1~4월 누계 수주량 기준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46%(581만 CGT)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p 상승했으며 지난달 말 수주잔량 또한 688척(3268만 CGT)으로 2016년 4월 이래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CGT(Compensated Gross Tonnage·표준선 환산 톤수)는 선종과 선형 종류에 따라 건조할 때 공사량을 같은 지표로 평가하기 위해 표준 화물선으로 환산한 수정 총톤수를 의미합니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3월 대비 소폭 상승한 157.78을 기록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달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51만 CGT(71척)로 지난 3월 대비 36% 줄어들었습니다. 이 중 한국이 82만 CGT(16척), 중국이 154만 CGT(45척)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HD현대[267250]의 올해 1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85.9% 증가한 11조296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HD현대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1조2966억원, 영업이익 8050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습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지난해 동기에 기록한 5343억원보다 50.7% 증가한 숫자입니다. 순이익은 380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29.1% 늘었습니다. HD현대에 따르면, 매출은 유가상승에 따른 정유부문의 매출 증가와 기존 지분법 평가를 반영하던 한국조선해양 실적을 이번 3월부터 연결 편입하며 호조를 나타냈습니다. 영업이익은 정유부문인 현대오일뱅크의 수익성 증대와 건설기계부문인 현대제뉴인에서 견고한 실적을 낸 것이 주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현대오일뱅크는 유가 상승에 따른 재고평가 이익과 석유제품 수요 증가에 따른 정제마진 개선 등으로 매출 7조2426억원, 영업이익 704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제뉴인은 북미, 유럽 등의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의 건설장비 판매량 증대 등 요인으로 매출 2조1444억원, 영업이익 133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일렉트릭은 항만 정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21일 이사회에서 드릴십 4척 매각을 위한 ‘큐리어스 크레테 기관전용사모투자 합자회사(PEF)’에 590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보유 중인 드릴십은 총 5척으로 이 가운데 이탈리아 사이펨이 용선 중인 1척을 제외한 4척을 매각할 예정입니다. 매각 대금은 약 1조400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PEF는 삼성중공업을 비롯한 국내 다수 투자기관이 참여하는 사모펀드로 총 1조700억원을 조성해 오는 5월 중 출범할 예정입니다. PEF는 삼성중공업의 드릴십을 매입 후 시장에 리세일해 매각 수익을 출자비율 및 약정된 투자수익률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배분할 계획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드릴십 매각으로 약 45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건전성이 개선 될 뿐 아니라 향후 리세일로 투자금을 회수하게 된다"며 "국제유가의 강세로 드릴십 시장 전망도 긍정적이고 불확실성이 해소된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삼성전자 평택반도체 공장 건설공사 중 P3L Ph2의 FAB동 마감공사 사업을 1901억원에 수주했다고 19일 공시했습니다. 평택 반도체 공장은 삼성전자가 393만㎡ 부지에 오늘 2030년까지 단계별로 반도체 생산라인 6개동(P1L~P6L)과 부속동을 짓는 사업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 건조로 축적된 자동용접, 모듈공법 역량을 활용해 지난 2020년부터 EUV 공장 및 P2L, P3L의 파일럿 공사에 참여해 왔습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계약은 지난 1월 14일 최초 체결했으며 변경 계약을 통해 계약 금액이 공시 기준금액을 초과해 공시했습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조선해양 외 부문으로의 사업 다각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반도체 건설공사 물량을 지속 수주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이 신사업 역량 강화 일환으로 소형 용융염원자로를 활용한 원자력 발전 설비 개발에 나섭니다. 삼성중공업은 용융염원자로 개발사인 덴마크 시보그와 소형 용융염원자로(CMSR)를 활용한 ‘부유식 원자력 발전 설비’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CMSR은 핵분열 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으면서 높은 효율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원자로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 대형 원자로에 비해 크기가 작아 활용 분야가 다양하고, 원자로 내부에 이상 신호가 발생하면 액체용융염이 굳도록 설계돼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제작 기술과 보유 역량을 기반으로 시보그와 함께 올해 안에 최대 800MW급 부유식 원자로 발전설비 모델을 개발해 선급 인증과 영업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이후 부유식 발전설비에서 생산된 전력을 활용한 수소 및 암모니아 생산설비 개발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시보그의 트로엘스 쇤펠트 창업자 겸 CEO는 "글로벌 조선사인 삼성중공업과의 기술 협력으로 해상 원자력 발전 설비의 상용화가 앞당겨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렌탈 시장에 미니굴착기를 선보입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042670]는 롯데렌탈과 1.7톤급(DX17Z-5) 40대, 3톤급(DX30Z-7) 10대, 3.5톤급(DX35Z-7) 10대 등 총 60대의 미니굴착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국내 미니굴착기 시장에서 판매처 다변화를 통해 판매량을 늘린다는 계획입니다. 롯데렌탈은 기존 자동차, 가전기기, 지게차에 이어 굴착기 렌탈 사업 진출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됐습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 따르면, 1.7톤급 미니굴착기는 국내 미니굴착기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차지하는 수요가 가장 높은 사이즈입니다. 장비 폭은 950mm로 좁은 공간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며, 크롤러 폭을 최대 1360mm까지 확장 가능해 안정적 하부 고정으로 작업 시 밸런스 유지도 용이합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2017년 미니굴착기 시장에 첫 제품을 선보인 이후 신제품 출시를 통한 라인업 확충과 서비스 개선 등을 통해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2월 두달 간 미니굴착기 200여대를 판매하며 이미 지난해 연간 판매량(351대)의 절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조선해양[042660]은 28년 전부터 오랜 파트너십을 이어오며 위기 때마다 선박 발주 등 큰 도움을 제공했던 그리스 최대 해운선사 안젤리쿠시스 그룹의 LNG운반선을 인도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이번에 인도하는 LNG선은 양 사의 110번째 선박입니다. 선박 이름은 생전 그리스 선박왕으로 불렸던 존 안젤리쿠시스 안젤리쿠시스 그룹 2대 회장의 업적을 기리고자 '존 안젤리쿠시스호'로 명명했습니다. 존 안젤리쿠시스호는 그리스 안젤리쿠시스 그룹 산하 마란가스 사와 지난 2019년 계약한 17만4000㎥급 LNG운반선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천연가스 추진엔진과 완전재액화시스템 FRS가 탑재돼 기존 LNG운반선 대비 연료 효율을 30% 가량 높이고, 오염물질 배출량은 30% 이상 낮춘 것이 특징입니다. 안젤리쿠시스 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994년부터 인연을 이어왔습니다. 안젤리쿠시스 전 회장은 1973년 안젤리쿠시스 그룹 선박 사업에 합류해 회사 경영을 이끌며 지난 1994년 대우조선해양에 9만8000톤급 원유운반선 첫 선박을 발주했습니다. 이후 대우조선해양을 통해 첫 LNG선 시장에 뛰어들었고 현재 30척이 넘는…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동반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톱클래스 선사로서의 새로운 위상을 갖추겠다." 김경배 HMM[011200] 대표 내정자가 29일 정기주총 및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공식 선임됐습니다. HMM은 이날 서울 연지동 사옥 대강당에서 제46기 정기주주총회를 갖고 김경배 내정자를 신임 사내이사로, 정기주총 이후 진행된 이사회에서 신임 대표이사로 각각 선임했습니다. 김경배 신임 대표이사는 1990년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 입사 후 현대자동차를 거쳐 현대글로비스 대표를 역임한 현대맨으로 지난 2월 9일 HMM 경영진추천위원회에서 신임 CEO 후보로 결정된 바 있습니다. 이후 HMM 임원들과 상견례 후 해운업계 시장상황 등 경영여건 점검 및 현안을 파악해 왔습니다. HMM 측은 "현대글로비스에서 9년 간 CEO를 맡으며 성공적으로 회사를 이끈 물류전문가로서 글로벌 경영 역량, 조직관리능력, 전문성 등을 겸비했다"며 "김 신임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지속 성장 가능한 톱클래스 선사로 도약하고자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이 아시아 지역 선주로부터 총 8036억원 규모의 대형 컨테이너선 5척을 수주했다고 28일 공시했습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수주한 컨테이너선은 20피트 컨테이너 1만3100개를 실을 수 있는 크기의 최신 스마트 선박입니다. 선박은 오는 2024년 12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입니다. 삼성중공업 측은 "컨테이너선은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및 선박평형수처리장치와 연료절감장치가 적용돼 환경 규제 대응에 적합하다"며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도 탑재해 보다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항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컨테이너선 수주 성공으로 올해 LNG운반선 4척, 컨테이너선 9척 등 총 13척, 20억 달러 규모를 수주하며 목표 88억 달러의 23%를 달성하게 됐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조선해양[042660]이 산학연 협력을 바탕으로 극지 운항 기술 확보에 나섭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 인하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과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 공동 연구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극지는 북극점 및 남극점을 중심으로 그 주변의 고위도 지역을 의미합니다. 협력을 통해 각 기관은 공동 연구 협의체를 구성하고 축적한 극지 환경 관련 경험과 연구역량을 기반으로 향후 3년간 인공위성을 활용한 극지 운항과 항로 관련 기술력 확보에 돌입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은 극지 운항 선박 및 해양구조물 관련 건조 및 설계 경험을 토대로 축적한 기술력 및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극지연구소는 극지 환경 기반의 원격 탐사 기술 등 다양한 연구 결과 및 사업 수행 성과를 접목할 예정입니다. 인하대와 인하공전은 공동 기술개발에 필요한 인력과 자료, 장비 등을 공유하며 연구 활동에 동참하는 등 산학협력단을 지원하게 됩니다.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조선소장은 "극지 연구 분야에서 국내 최고 전문 기관들의 협업인 만큼 세계적 수준의 극지 운항 선박 기술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이번 공동연구는 극지 연구를 위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중공업[329180]이 3억 달러 규모의 해외 그린본드 투자자 모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21일 KDB산업은행의 보증으로 5년 만기 3억 달러 규모의 외화 그린본드 투자자 모집을 진행해, 세계 42개 기관으로부터 6억 달러에 달하는 주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주문받은 금액은 총 발행 예정 금액의 2배 규모입니다. 주문은 아시아, 유럽, 중동 등에서 유입됐으며 발행 주간사는 KDB산업은행, BNP파리바 증권, HSBC 증권, 스탠다드차타드 증권이 공동으로 맡았습니다. 채권의 발행 금리는 미국 국채 5년물 금리에 0.95%포인트의 가산금리를 더한 수준에서 결정됐습니다. 이는 당초 현대중공업이 제시한 금리보다 0.20%포인트 낮은 수준입니다. 조달 자금은 친환경 선박 건조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황이 호황기에 접어든 만큼 선제적으로 자금을 조달해 친환경 선박 분야 투자를 강화하고, ESG 경영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의 선순환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ESG 경영활동을 적극적으로 어필한 것이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투자심리 악화 등 부정적 요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대우조선해양이 미주지역 선주로부터 LNG운반선 2척을 5210억원에 수주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이번에 수주한 LNG운반선은 17만4000㎥급 대형 LNG운반선으로 대우조선해양의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과 더욱 고도화된 재액화설비를 탑재합니다. 이 외에도 대우조선해양의 스마트 에너지 세이빙 시스템인 축발전기모터시스템(SGM:Shaft Generator Motor)과 공기윤활시스템(ALS:Air Lubrication System) 등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대표적 친환경 신기술이 대거 적용합니다. 이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5년말까지 선주측에 인도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전세계적인 탈탄소화 기조에 따라 LNG운반선의 발주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LNG운반선 7척, 컨테이너선 6척, 해양플랜트 1기 등 약 34.7억 달러 상당의 일감을 확보해 전년 보다 빠르게 올해 수주 목표 89억 달러 대비 약 39%를 달성했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조선해양[042660]이 한국석유공사와 함께 저탄소 선박 개발 및 탈탄소 기술 연구에 나섭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국석유공사와 지난 17일 ‘저탄소 수소·암모니아 및 이산화탄소 운반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협약을 바탕으로 양 사는 공동 실무 협의회를 구성해 수소와 암모니아 등을 활용한 탈탄소 핵심 기술 연구와 관련 선박 개발을 공동 수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풍부한 선박 건조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암모니아를 추진 연료로 사용하는 저탄소 암모니아 운반선 및 친환경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의 선박 개발을 주도할 예정입니다. 또, 실제 운항에 필요한 경제성 분석도 수행해 해당 선박 상용화를 위한 기술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국석유공사는 ‘탄소중립 선도기업’ 을 비전으로 지난 1월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와 저탄소 암모니아 공동연구 및 시범도입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석유개발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공급망 확보에 주력 중입니다. 아울러, 석유 비축기지·허브터미널 건설 및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암모니아 저장·유통 인프라 구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성근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20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부 출범 100일 이내에 250만가구+α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원희룡 장관은 16일 오후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에서 진행한 온라인 취임식에서 "집이 없는 사람은 부담 가능한 집을 살 수 있고, 세를 살더라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부 출범 후 100일 이내에 250만가구+α의 주택공급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택공급 계획에 대해 원 장관은 "지역별·유형별·연차별 상세물량과 가장 신속한 공급방식을 포함한 구체적 계획"이라며 "수요가 많은 도심에 공급을 집중해 집값 안정의 초석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지자체장, 청년·무주택자, 건설업체, 전문가 등을 만나 목소리를 듣는 등 부족한 점을 채워가며 탄탄한 주택공급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국민과 소통하며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는 공급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원 장관은 청년층과 무주택 가구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사전청약 조기 추진 및 금융지원을 통해 내집 마련을 돕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양적 확대에서 벗어나 질적 혁신, 차별과 배제 없이 함께 잘사는 임대주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주거와 생활, 공공서비스 등이 결합된 ‘’미래 주거복지 플랫폼‘’을 조성해 1인 가구 증가,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원 장관은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부의 목표는 ‘주거 안정’과 ‘미래 혁신’"이라며 "국토교통부의 열정적인 공직자들과 함께, 제 모든 것을 바쳐 목표를 이루고 국민의 행복을 위해 성과를 내는 능력 있는 부처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텔레콤은 신규 AI서비스인 ‘A.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에이닷은 삼성전자 갤럭시폰의 빅스비와 애플 아이폰의 시리와 같은 일종의 스마트폰 인공지능 서비스 입니다. 단 에이닷은 음성 뿐만 아니라 실제로 캐릭터를 만들고 꾸미며 캐릭터를 진화시킬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에이닷 앱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하여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음원서비스인 FLO와 OTT인 웨이브와의 연동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T맵, 캘린더, 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에이닷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을 통해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맵, FLO, 웨이브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에이닷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이용자가 대답해 준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도동 쪽에 단팥빵 맛집 알아?” 같은 질문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를 매칭하여 답변을 요청해줍니다. 에이닷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에이닷에 적용한 거대언어모델(GPT-3)은 기존에 공개된 모델 GPT-2 대비 AI모델의 규모를 확장해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이닷 내 캐릭터 서비스 등은 향후 외부 개발자에게도 오픈해 보다 자유롭게 캐릭터를 꾸밀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에이닷이 대화형 인공지능의 문제로 불거지고 있는 편향성과 수익모델에 대한 의구심에 대해 SK텔레콤은 "거대언어 학습과정에서 개인정보를 모두 필터링 했으며 편향성 문제도 숱많은 테스트를 통해 걸러 내는 데 총력을 다했다"며 "수익성 문제는 아직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에이닷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에이닷 서비스 내 캐릭터가 고객과 교감하는 기간을 통해 성장하며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정석규 기자ㅣ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임기를 2년 이상 남긴 채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지난 5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의 사의 표명에 이어 금융당국 양대 수장이 모두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입니다. 금감원은 12일 출입기자단 안내 문자메시지를 통해 정 원장이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사의를 표명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 원장은 지난해 8월 6일 3년 임기의 제14대 금감원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정 원장은 1961년생으로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성했습니다. 정 원장은 재무부 시절부터 국제금융국을 거쳐 ▲재정경제부 자유무역협정국내대책본부 지원대책단장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을 지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외교부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표를 맡았습니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지난 5일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지난해 8월 31일 취임해 재임 9개월만에 사의를 밝힌 것입니다. 금감원의 상위기관인 금융위원회는 현재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차기 위원장으로 유력한 상황으로 차기 원장은 금감원장 임명제청권이 있는 금융위원장 선임 이후 인선 작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그룹이 영국 자동차 전문지 오토카(Autocar)가 주관하는 '2022 오토카 어워즈(2022 Autocar Awards)'에서 제품 3개 부문, 인물 2개 부문 등 총 5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10일(현지시각) 영국 타우체스터의 복합 문화공간 실버스톤 윙에서 진행된 오토카 어워즈에서 ▲최고의 대형차(Best Large Car) 부문에 현대차 싼타페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Best Affordable Driver’s Car) 부문에 현대차 i20 N ▲최고의 전기차(Best Electric Car)부문 기아 EV6 ▲디자인 히어로(Design Hero) 부문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평생 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부문 현대차그룹 피터 슈라이어 고문이 각각 상을 수상했습니다. 오토카는 1895년 세계 최초로 발간된 자동차 전문지입니다. 영미권 독자 외에도 온라인판, 국제판 등을 통해 글로벌 영향력을 보유한 매체로 유명합니다. 오토카는 매년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둔 인물과 제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오토카 어워즈 최고 영예의 상인 '이시고니스 트로피(Issigonis Trophy)'를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오토카 어워즈에서 최고의 대형차로 선정된 싼타페는 2001년 영국에서 처음 판매된 현대차의 최장수 SUV입니다. 오토카 측은 "싼타페가 충분히 화려하고 매력적이며, 기존 대형차로부터 가졌던 편견을 깨는 차"라고 호평하며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i20 N에 대해서는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총점 102점(125점 만점)을 획득, 2위를 압도하며 최고의 합리적인 자동차에 선정됐다"며 "i20 N은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을 대표하는 차량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최고의 전기차로 선정된 기아 EV6는 "경쟁차 대비 긴 주행거리는 일상적인 주행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며 "그 자체로 탁월한 전기차이며 기아가 지금껏 발전한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주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오토카 어워즈 수상 결과는 나날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 모델이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동급 최고의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전 임직원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