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창립 60주년을 맞은 코리안리재보험(대표이사 사장 원종규)이 새로운 CI(기업이미지)를 선포했습니다. 20일 코리안리에 따르면 신규 CI는 'KOREAN'을 두꺼운 고딕체로 강조해 글로벌시장에서 '한국' 재보험사로 경쟁력을 더 키워가겠다는 자신감을 표현했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굵기가 얇은 'Re'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유연하고 전문적으로 대응하겠다는 각오를 담고 있다고 코리안리는 설명합니다. 회사의 대표색(Corporate color)은 기존에 사용하던 청색과 옅은 회색 대신 주목도를 높인 선명한 '검은색' 로고로 바뀌었습니다. 코리안리는 새로운 전략 슬로건 'Challenge Ourselves, Change the World'도 발표했습니다. 지속적인 내부혁신으로 재보험 서비스를 극대화함으로써 고객·주주, 나아가 인류와 세상의 발전까지 기여하고자 하는 열망을 표현했습니다. 코리안리는 창립 60주년을 맞아 새 CI와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해외진출과 신시장 개척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원종규 코리안리 사장은 "사람도 환갑을 새로운 라이프사이클의 시작으로 보듯 당사도 창립 60주년을 맞이해 새로운 CI와 함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라이프생명이 올 1월 공식출범과 함께 윤여정 배우와 촬영한 '라이프를 나름답게' 광고 캠페인이 KB금융그룹 생명보험부문의 '새로운 여정'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19일 KB라이프생명에 따르면 '라이프를 나름답게' 유튜브 영상이 최근 누적 조회수 500만회(15초 380만회, 30초 120만회)를 기록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지난 1월 KB금융그룹 계열사인 KB생명과 푸르덴셜생명이 통합해 새롭게 출범했습니다. '라이프를 나름답게' 영상은 '타임슬립'이라는 콘셉트를 활용해 윤여정 배우의 20대 신인 시절부터 현재까지 일생을 담아 '인생의 여정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KB라이프생명의 지향점을 반영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합니다. 이번 광고는 인공지능(AI) 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을 토대로 배우의 20대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현해냈다는 점에서 주목 받았습니다. 광고 영상에 AI 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을 활용한 것은 KB라이프생명이 국내 최초입니다. KB라이프생명은 20대 시절의 윤여정을 만들기 위해 버추얼 휴먼 '루이'(Rui)를 만든 디오비스튜디오 외에도 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 전문가와 협업해 영상을 제작했습니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으로 지난 17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시상식에서 생명보험 산업부문 1위를 수상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KMAC은 경영성과와 사회기여도 등을 평가해 2004년부터 '존경받는 기업'을 선정·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기업 전체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조사 모델로 평가받습니다. 교보생명은 신창재 회장의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공동발전 추구'라는 지속가능경영 철학 아래 디지털 기술을 토대로 한 모바일 보험증권 발행, 청약 전 답변조회 서비스(K-PASS), 인공지능(AI) 기반 자동심사 및 컨택센터 구축 등 업무혁신을 이뤄냈다는데서 호평 받았습니다. 지난해 3월 이사회 내 '지속가능ESG위원회'를 만들고 별도의 'ESG실무협의회'를 설치해 지속가능한 미래 만들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 교보생명컵 꿈나무 체육대회, 와우 다솜이 소리빛 지원사업, 보호아동 성장지원사업, 미얀마 교육인프라 구축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업계 1위에 선정된 건 이번이…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현대해상(대표이사 조용일·이성재)은 15일 인성그룹(회장 황인혁)과 이륜차 보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광화문 현대해상 본사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조용일 현대해상 부회장과 황인혁 인성그룹 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조용일 부회장은 협약식에서 "배달앱 사용이 일상이 된 현 시점에서 국내 이륜차 플랫폼 강자인 인성그룹과 협력에 기대가 크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륜차 보험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습니다. 인성그룹은 위치기반 물류 솔루션 개발전문업체 인성데이타, 배달대행 플랫폼 '생각대로'를 운영하는 로지올, 이륜차 렌트전문업체 바이크뱅크 등 총 3개의 계열사로 이뤄져 있으며 배달 관련 산업 인프라, 플랫폼,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 금융계열사(한화생명·한화손해보험·한화투자증권·한화자산운용·한화저축은행) 공동브랜드 'LIFEPLUS(라이프플러스)'는 LPGA투어 주관 국가대항전인 '한화 LIFEPLUS 인터내셔널 크라운' 개막 50일을 앞두고 '샌프란시스코 골프여행 이벤트'를 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벤트 당첨자에게는 미국 샌프란시스코까지 ▲왕복 항공권과 숙박 ▲인터내셔널 크라운 파이널 대회 관람 갤러리 티켓 ▲골프 라운드 2회 혜택이 주어집니다. 골프 라운드는 인터내셔널 크라운 파이널 대회를 관람하고 이튿날(5월8일) 최정상 골퍼들이 경기를 펼친 'TPC하딩파크'와 해안도시 '하프문베이'에서 펼쳐집니다. 이벤트 응모는 'LIFEPLUS 트라이브' 앱에서 이달 22일까지 할 수 있습니다. 23일 추첨을 통해 1명을 선정하며 가족이나 친구 등 동반 1인을 포함해 총 2명에게 동일한 혜택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LIFEPLUS가 타이틀 스폰서를 맡은 인터내셔널 크라운 대회는 전세계 상위 8개국 최고의 여성골퍼들이 모여 경쟁하는 국가대항전입니다. 5월 4~7일 TPC하딩파크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이벤트 당첨자는 5월 5~10일(4박6일) 여행 일정이 가능하고 해외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은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 고객패널을 1000명으로 확대·운영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 선발된 고객패널은 소비자보호 수준 조사, 컨설턴트 상담, 신규 서비스 사전체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삼성생명의 경영혁신 과정에 동참합니다. 사내외 스타트업과 협업으로 고객패널이 건강·생활습관 관리솔루션 등을 사전체험토록 한 뒤 의견을 수렴해 헬스케어 서비스에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또 활동주제별로 시니어, MZ 등 특화된 유닛(Unit) 패널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2004년 금융권 최초로 고객패널 제도를 도입한 삼성생명은 시대흐름에 맞춰 온라인 패널, 모바일 패널, MZ 패널 등으로 변화를 시도해 왔습니다. 지난해에는 사내 15개 부서와 30여 차례에 달하는 좌담회와 설문조사를 벌였고 고객서비스 브랜드화, 보험 종합안내장 디지털 기능 개선 등 고객패널이 제안한 다양한 의견이 실제 업무에 적용됐다고 삼성생명은 밝혔습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고객권익 향상을 위해 고객경험(CX) 혁신에 중점을 두고 보험거래 전반에 숨어있는 불편과 소비자보호 등을 고객패널로부터 점검받을 것"이라며 "고객의견을 경영전반에 반영해 고객중심 업무문화를 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은 이달말까지 '2023 광화문글판 대학생 에세이 공모전'을 연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교보생명은 대학생들이 글쓰기를 통해 사유하는 힘을 기르고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2015년부터 공모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광화문글판'은 봄을 맞아 김선태 시인의 시 '단짝'으로 새단장했습니다. 할아버지와 손자가 나란히 걷는 모습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기억을 떠올릴 울림을 주고 세상을 함께 보며 같은 길을 걸어가자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합니다. 공모전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광화문글판 봄편 주제인 '단짝'이나 '동행'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을 3000자 이내 에세이로 자유롭게 표현하면 됩니다. 접수된 작품은 대산대학문학상 수상자 및 심사위원과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해 오는 5월중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대상 수상자는 300만원의 장학금과 함께 명예 광화문글판 문안선정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청춘의 소중한 경험과 생각이 모여 마음에 울림과 위안을 주는 좋은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메리츠화재(대표이사 부회장 김용범)는 보험업계 최초로 '보이는 텔레마케팅(TM·통신판매) 보험가입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이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모바일 화면공유(미러링) 기술을 적용해 텔레마케팅 모집인이 형광펜으로 고객 화면을 짚어주면서 꼼꼼하게 보험 설명을 해주는 게 특징입니다. 모집인이 음성통화로 표준상품설명대본을 낭독하고 전 과정을 음성 녹음하는 기존의 절차없이 단순 상품안내를 제외한 중요사항 설명과 청약절차를 모바일 웹(Web)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메리츠화재는 소비자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보험용어를 풀어 쓴 '보험용어사전'과 '원하는 시간대 상담예약' 기능 등 부가서비스도 탑재했습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시범운영 과정을 모니터링한 결과 고객과 모집인 모두 만족도가 높았다"며 "고객이 허용한 웹페이지만 모집인이 함께 볼 수 있도록 보안설정돼 비대면 환경에서 고객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라이나생명, 메리츠화재, 현대해상, 교보생명이 제안한 '보이는 TM 보험가입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시작한 건 메리츠화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조지은(48) 라이나생명보험 사장이 미국 손해보험사인 처브그룹 한국 수석대표로 임명됐습니다. 에반 그린버그 처브그룹 회장은 "조 사장은 10년이상 라이나생명을 이끌고 성장시킨 경험이 풍부한 보험전문 경영인으로 처브그룹은 라이나생명 인수를 통해 한국에서 중요한 입지를 확보했으며 미래 성장의 기회를 갖게 됐다"며 선임배경을 밝혔다고 7일 라이나생명이 전했습니다. 처브그룹은 지난해 7월 라이나생명을 인수한 이후에도 회사의 기존 체제를 유지하면서 조 사장을 재신임하는 등 강한 신뢰를 보여왔다고 라이나생명은 밝혔습니다. 1975년생인 조 사장은 서울대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외대 통번역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미 듀크대 최고경영자과정(MBA)을 수료하고 메트라이프, SunLife 한국법인 부사장 등으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3 혁신분야 창업패키지(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민간검증 기업추천에 대기업 수요기업으로 참여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민간검증 기업추천은 '초격차 스타트업 1000+'의 주요 추진방향으로 대·중견기업과 협업 이력 있는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대·중견기업과 원활한 협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민간 창업기업 선정 트랙의 기업추천권을 획득한 DB손해보험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위해 기술력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이달 중순까지 추천하고 협업할 예정입니다. DB손해보험은 바이오헬스, 미래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분야 스타트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추진합니다. 이번 사업에 선정된 기업은 사업화자금을 최대 6억원까지 지원받고, 정책자금·기술보증·수출바우처 등 우대혜택이 주어집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유망 스타트업 지원과 협업을 통해 혁신성장을 도모하고 협력관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메트라이프생명(사장 송영록)은 미국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액셀러레이터 플러그앤플레이(PNP)와 협업으로 인슈어테크 솔루션 개발 경진대회인 '콜랩 6.0(Collab 6.0)'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콜랩은 메트라이프 아시아 주관 아래 유망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2016년 처음 시작된 것으로 싱가포르,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일본, 한국 등지에서 개최된 바 있습니다. 국내 개최는 2019년에 이어 올해가 두번째입니다. 올해 행사에서는 헬스(Health), 은퇴(Retirement), 뉴테크(New Tech) 등 산업군에 종사하는 스타트업이 참여해 보험산업 전반에 걸친 17가지 혁신과제에 대한 솔루션을 주제로 경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가신청 기간은 이달 17일까지로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7개 기업은 한달여 메트라이프생명 사업부와 정례 미팅 및 멘토링을 거치게 됩니다. 이후 4월18일 '데모 데이'에서 각 업체 솔루션 발표 및 시연을 진행하고 그날 최종 우승기업을 선정합니다. 선발된 기업에는 총 1억원 규모의 개념검증(Poc) 프로젝트 진행과 메트라이프 한국법인뿐 아니라 아시아 다른 지역에 있는 메트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교보생명이 창업도약기(설립 3~7년차)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교보생명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창업진흥원 주관 '2023 창업도약패키지-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에 보험업권 최초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인 이번 프로그램은 창업기업에 정부사업화지원금 제공, 대기업 보유 사업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 투자 연계 등을 지원해 동반성장을 도모합니다. 교보생명은 스타트업에 든든한 파트너십과 지원을 약속한다는 의미를 담아 '든든'으로 프로그램 제목을 정하고 ▲보험·금융솔루션(종합자산관리·마이데이터·오픈뱅킹 등)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기타(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등) 4개 분야에서 협업 가능성 높은 15개사 내외를 선발하기로 했습니다. 선정된 기업은 평균 1억2000만원에서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자금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특화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실무 전문가 멘토링과 광화문 사옥 입주공간, 협업모델 발굴 및 공동사업화, 전략투자, 사내외 홍보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교보생명 창업도약패키지 프로그램 '든든' 참여를 희망하는 창업기업은 오는 20일 오후 4시까지 케이스타트업(K-Star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바이크뱅크(대표 김민규)와 손잡고 '올바른 이륜차보험 가입 문화 정착 캠페인'을 벌인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이용자로부터 배달료를 받고 음식 등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륜차 운행자는 '유상운송용' 보험에 가입해야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가정용·업무용 등으로 보험가입한 이륜차와 사고 발생시 피해자는 가해자가 가입한 보험에서 보상받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배달 관련 종사자 중에는 보험료 부담을 덜 목적으로 유상운송용 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사례가 있다고 DB손해보험은 설명합니다.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배달 관련 종사자는 35만명 규모로 이중 유상운송용 보험에 가입한 비율은 18% 수준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보급하는 '보험가입 식별 스티커'는 사용용도를 글자로 표기하고 색상도 다르게 해 운행하는 이륜차의 정확한 사용용도를 알려줍니다. 보험기간과 차량번호도 표기해 실제 보험에 가입한 차량과 다른 차량에 무단부착할 가능성을 차단했습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건전한 이륜차 보험가입을 유도함으로써 억울한 피해자가 발생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생명이 농업인 전용보험인 '농업인NH안전보험(무)'을 개정 출시했습니다. 3일 농협생명에 따르면 농업인NH안전보험은 일반형(1형·2형·3형), 산재근로자형, 농작업근로자전용보험 등 3종으로 구성됩니다. 이중 일반2형·3형의 가입가능연령을 84세에서 87세까지로 확대했습니다. 주계약 보험료는 인하합니다. 상품 전체 보험료를 1% 내외 수준으로 내렸고 재해장해급여금을 보장하지 않는 일반3형은 최대 5%까지 보험료를 낮췄습니다. 농업인안전보험은 농작업 중 발생하는 재해나 질병을 보장해 농업인과 농작업 근로자를 보호하는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농업인NH안전보험은 성별·연령별 구분없이 단일 보험료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계약 보험료는 상품 유형에 따라 10만1100원(일반1형)부터 최대 19만3100원(산재형)까지입니다. 보험료는 최초 1회만 납입하면 1년 동안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업인은 주계약 보험료의 50%를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고, 기초수급대상자 및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영세농업인은 70%까지 지원됩니다. 윤해진 NH농협생명 대표이사는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가입연령을 확대해 농업인안전보험 가입자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라이나생명은 치아보험 국내 첫 출시 후 15년을 맞은 올해 지급보험금 누적액이 2조원을 넘었다고 2일 밝혔습니다. 2008년 9월 라이나생명은 국내 최초로 치아전용보험상품 '(무)치아사랑보험(갱신형)'을 선보였습니다.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던 임플란트나 브릿지, 틀니 등을 보장해 보험사각지대를 해소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현재 치아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대표적인 보험상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라이나생명의 치아보험은 첫 출시 당시 틀니, 브릿지, 임플란트를 주요보장품목으로 하다 이후 충전, 크라운, 스케일링, 치주질환 등으로 확대했습니다. 치주질환 이력이 있는 고연령자도 가입 가능한 '(무)THE ONE 간편치아보험(갱신형)'과 보험료가 부담인 2030세대에 초점을 맞춘 '(무)9900 ONE치아보험'이 대표적입니다. '(무)THE건강한치아보험V'는 재료와 개수 제한 없이 충전치료를 보장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이나생명 전체 치아보험 누적 가입자는 300만명에 육박하고 전체 치아보험 지급보험금은 2조1000억원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품목은 임플란트로 1조3000억원이 넘고, 크라운이 4000억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오션플랜트[100090]가 국내외 6개 지역에서 해상풍력 개발에 나섭니다. 17일 SK오션플랜트에 따르면, 지난 16일 그린인베스트먼트그룹(GIG)의 글로벌 해상풍력 전문 개발사인 코리오 제너레이션(이하 코리오)과 '해상풍력 사업의 상호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코리오는 지난해 4월 설립됐으며 전 세계에서 20GW 이상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영국, 호주, 대만, 부산 등 국내외 6개 지역서 총 6.8GW 규모의 해상풍력 프로젝트에 협력키로 약속했습니다. SK오션플랜트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과 해상변전소를 제작, 공급하는 역할을 맡게 되며, 코리오는 해상풍력 사업 개발, 투자 및 관리를 전담할 예정입니다. SK오션플랜트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글로벌 해상풍력 영토 확장을 꾀한다는 계획입니다. 코리오도 해상풍력 하부구조물과 해상변전소 공급·제작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SK오션플랜트를 파트너로 맞아 국내외 사업 추진에 가속도를 낸다는 방침입니다. 이승철 SK오션플랜트 대표이사는 "이번 코리오 제너레이션과의 업무협약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해상풍력시장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시장 확장과 투자로 글로벌 탑 티어의 해상풍력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우진 코리오 제너레이션 한국대표는 "조선, 해양플랜트, 철강, 중공업에서 세계 정상급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에게 해상풍력 사업은 무궁무진한 사업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다"며 "협약을 시작으로 SK오션플랜트를 비롯해 더 많은 우리 기업들이 전 세계 해상풍력 시장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긴밀하게 협력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전자의 제54회 정기 주주총회가 열렸습니다. 1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날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와 기관투자자,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 주총을 개최했습니다.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지난해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처음으로 매출 300조원을 넘어서며 2년 연속 사상 최대 매출을 경신했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위기를 극복해 온 비결은 본질에 집중한다는 진리였고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고객이 더욱 풍요로운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가치와 가능성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 부회장은 "주주환원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2022년 기준으로 연간 9.8조원의 배당을 지급할 계획이며,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한 부회장의 인사말 이후 한 부회장과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사장)이 각각 디바이스경험(DX) 부문과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 경영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주주총회에 참석한 주주들과 온라인 중계를 시청하는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총 안건으로는 한종희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과 재무제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이 상정됐습니다. 주총 안건은 모두 원안대로 통과됐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은 이번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오전 9시 정각에 시작한 주총은 오전 10시 57분께 마무리 됐습니다. 주총 현장에는 약 6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지난해 제53기 정기 주총 당시삼성전자 주총 사상 최다 인원인 1600여명이 몰린 것과 비교해보면 전반적으로 주총 분위기가 차분했다는 평가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주주총회에 앞서 주주총회 참석장, 소집통지서, 주주통신문으로 구성된 주주총회 우편물을 전혀 발송하지 않고 전자공고로 대체해 약 3500만장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13일 준중형 세단인 아반떼의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아반떼'(이하 아반떼)를 출시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에 선보이는 아반떼는 지난 2020년 4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중형급에 준하는 신기술과 편의사양을 탑재해 상품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완성된 디자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확장해 줄 다채로운 편의사양, 생애 첫 차로 안전한 운행을 돕는 안전사양 등 기본에 충실하면서 완성도를 대폭 끌어올렸다"고 설명했습니다. 디자인은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 테마를 강조하고, 수평적 그래픽 요소를 확장해 낮고 와이드한 비례감을 완성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안전사양의 경우 탑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다양하게 탑재했습니다. 고강성 경량 차체 및 동급 최초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을 적용한 '8 에어백'을 장착했으며,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도 넣었습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등 주행과 주차를 돕는 편의사양도 적용했습니다. 이 외에도, 동급 최초로 디지털 키 2 터치, 빌트인 캠을 탑재했으며, 시동 오프 후 에어컨 내부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스마트폰 무선 충전, C타입 USB 충전 포트(1열 1개, 2열 2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편의 기능도 대거 넣었습니다. 엔진 라인업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LPI 1.6 ▲하이브리드 1.6 등 총 3개로 구분됩니다. 판매 가격의 경우 가솔린 1.6 모델 ▲스마트 1960만원 ▲모던 2256만원 ▲인스퍼레이션 2671만원으로, LPI 1.6 모델 ▲스마트 2099만원 ▲모던 2394만원 ▲인스퍼레이션 2797만원으로 책정됐습니다. 하이브리드 1.6 모델은 ▲스마트 2578만원 ▲모던 2820만원 ▲인스퍼레이션 3203만원입니다. 관계자는 "더 뉴 아반떼는 사회초년생을 비롯해 젊은 감각을 지닌 고객층 모두를 만족시킬 차"라며 "중형차급의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은 이동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즐거운 자동차 생활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카카오와 하이브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이 사실상 타결됐습니다. 12일 하이브는 보도자료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절차를 이날을 기점으로 종료한다"며 "카카오와 플랫폼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 합의를 이뤘다"고 밝혔습니다. 하이브는 "SM엔터테인먼트 인수 과정에서 카카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고,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카카오는 SM엔터테인먼트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고자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SM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IP(지식재산권)와 제작 시스템,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IT 기술과 IP 밸류체인의 비즈니스 역량을 토대로 음악 IP의 확장을 넘어 IT와 IP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어낼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카카오는 "(인수전) 경쟁 과정에 대한 국민과 금융 당국의 우려를 고려해 하이브와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원만하게 인수를 마무리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는 26일까지 예정된 SM엔터테인먼트 주식 공개매수 역시 계획대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성장을 위해 SM엔터테인먼트의 인수를 꾸준히 추진해왔습니다. 지난 2월 7일 SM엔터테인먼트와 신주인수계약과 전환사채 인수계약을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하며 SM엔테테인먼트 인수를 본격화 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도 공개매수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의 단일 최대주주인 이수만 총괄프로듀서의 지분 전량(18.46%)과 소액주주 지분을 함께 인수해 경영권 지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놓고 카카와와 하이브의 인수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였습니다. 결국 카카오와 하이브는 지난 10일부터 물밑 협상에 들어가 카카오는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에 협력하는 방식으로 협상이 마무리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