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이마트가 올해 3분기(7~9월) 매출과 영업이익을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 9077억원, 영업이익 1512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은 16.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50억원 늘며 30.1% 올랐습니다.
별도 기준으로 볼 때 이마트 영업이익은 지난해와 비교해 11.1% 증가했는데요. 이는 지난 17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 신장으로 전환된 것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진행한 그로서리 강화, 고객 중심 매장 확대 등 기존점 경쟁력 강화 전략이 적중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성장세를 이어가던 트레이더스는 이번 3분기에도 고성장을 이어갔고, 전문점은 효율화 작업을 통해 적자 폭을 줄이며 수익성 확보에 청신호를 켰습니다.트레이더스 총매출은 전년 대비 27.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4억원 늘며 83.2%을 기록했습니다.
전문점은 3분기 영업적자 4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영업이익 161억원을 개선했습니다. 전문점 핵심 사업인 노브랜드는 올해 1, 2분기 흑자에 이어 3분기에도 67억원 흑자를 달성하며 3개 분기 연속 흑자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SSG닷컴, 이마트24, 신세계TV쇼핑 등 이마트 연결 자회사들도 긍정적인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SSG닷컴은 전년 대비 영업이익을 204억원 개선한 31억원 적자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직전 분기와 비교해 100억원 이상 적자 폭을 줄인 것입니다. 총매출도 지난해와 비교해 36% 증가한 980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마트24는 17억원의 흑자를 기록하며 2014년 편의점 사업을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분기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3분기에 점포수 5000개를 돌파하는 등 외형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대비 21.9% 증가한 4443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세계TV쇼핑도 영업이익 78억원을 기록하며 4개 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습니다.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가 기존점 성장과 더불어 자회사인 SSG닷컴, 이마트24 등의 실적 개선을 통해 3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며 “앞으로도 그로서리 차별화, 고객중심 매장 등 본업 경쟁력 확대와 수익 중심 사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