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LG전자(대표 권봉석)가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적용한 업무를 늘려 생산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14일 올해 500개 업무에 RPA를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240개에 견줘 두 배 이상입니다. RPA는 로봇 소프트웨어가 반복되고 정형화된 업무를 대신해주는 기술입니다.
LG전자는 직원들이 더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하면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난 2018년부터 최근까지 회계, 인사, 영업, 마케팅, 구매 등 사무직 분야에 RPA를 적용해왔습니다. 올해 연말 기준 총 950개 업무에 도입됐습니다.
RPA 업무영역은 갈수록 확대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을 결합한 ‘지능형 RPA’와 사진에서 필요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AI 이미지 인식 기술’ 등을 도입한 것이 주효했다는 설명입니다.
LG전자는 해외법인 직원들에게도 정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해 RPA 활용사례를 공유합니다. 이에 따라 해외법인이 도입한 RPA는 지난해 159개에서 올해 322개로 늘었습니다.
VS사업본부는 생산하는 제품에 고객사가 허용하지 않는 화학물질이 있는지 점검할 때 RPA를 활용합니다. 또 RPA를 실행할 때는 사내 메신저를 통해 불러오는 방식을 택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950개 RPA가 처리하는 업무량은 사람으로 환산하면 월 2만 시간이 넘는다는 설명입니다.
LG전자 관계자는 “단순 업무를 줄여 고객에게 더욱 가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RPA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