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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똥 = 에너지’…현대제철, 용광로 연료 대체한다

Thursday, December 16, 2021, 11:12:28 크게보기

농식품부·농협중앙회와 우분 고체연료 활용 MOU
12년부터 개발..온실가스 저감·경제적 효과 기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제철이 우분(소의 배설물)으로 고로(용광로) 연료를 대체하는 친환경 기술 적용에 나섰습니다.

 

현대제철(대표 안동일)은 고로에 투입하는 고형 연료로 우분을 재활용하는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협약식에는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성희 농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농식품부는 우분의 고체연료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및 품질·이용 확대를 추진합니다. 농협중앙회는 우분 고체연료의 생산 및 공급을 맡고, 현대제철은 제철소 내 이용 확대를 위한 기술 협력을 담당하게 됩니다.

 

현대제철은 농식품부·농협중앙회와 협업해 내년부터 우분 고체연료를 대탕도(쇳물 배출용 통로) 내화물 건조용 열원으로 사용하고, 조업 테스트를 거쳐 향후 고로 연료로 투입하는 것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현대제철에 따르면 1톤의 우분 고체연료를 활용하면 4톤의 축산 폐기물이 재활용돼 1.5톤(tCO2)의 온실가스가 줄어드는 환경적 효과와 함께, 수입원료 대체 등 부수적 경제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분을 제철소 연료로 활용하는 기술은 현대제철이 지난 2012년부터 개발을 시작해 2014년 특허 출원 및 실증 평가를 거쳐 용도 다변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동안 우분의 수거·고체연료 제조에 대한 문제 등으로 상용화가 지연됐으나, 농식품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9년 만에 성과를 냈습니다.

 

안동일 사장은 “농축산업 분야와 제철소가 생산협력을 모색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올바른 실천이자 새로운 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모범적인 사례”라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및 농식품부의 미활용 가축 분뇨 감축에도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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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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