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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가족에 보상”

Monday, April 18, 2016, 16:04:39 크게보기

2011년 정부 발표 후 6년 만에 적극적 조치 지연에 따른 사과
수사종결 전 피해보상 전담조직 설치..“수사종결 즉시 보상 협의”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그간 큰 고통과 슬픔을 겪어 오신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롯데마트 김종인 대표이사는 18일 오전 11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0611월부터 20118월까지 판매한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의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보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종인 대표는 가습기 살균제 사태 발생 후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피해 원인 규명 등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가 미진한 부분을 인정한다더 이상 시간을 늦출 수 없다는 마음으로 사태 해결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조속하고 정확한 진상 규명을 위해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이는 정확한 진상 규명이 곧 이번 사태 해결의 출발점이라 믿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이에 롯데마트는 검찰 수사가 종결되기 전까지 피해보상 전담 조직 설치 피해 보상 대상자 및 피해보상 기준 검토 피해 보상 재원 마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수사 종결 직후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발표된 피해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피해 보상 협의를 곧바로 진행키로 했다.

 

김종인 대표이사는 향후 롯데마트는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점검하고 확인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해 그간 큰 고통과 슬픔을 겪어 오신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의 사과 전문이다.

 

먼저 가슴 깊이 진심으로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00611월에서 20118월까지 시판했던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하여 그간 큰 고통과 슬픔을 겪어 오신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18월 이후, 가습기 살균제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피해자가 발생했다고 보도되는 사태의 와중에서, “공식적으로 명확한 조사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피해여부 확인이 어려웠다.” 등의 이유로 원인 규명과 사태 해결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점 깊이 사과 드립니다.

 

아울러 가습기 살균제 사태 발생 이후,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들을 위한 최선의 해결방안이 무엇인지를 지속 고민해 왔지만, 이 또한 저희로서는 전혀 예상할 수 없는 사태를 접하다 보니 제대로 된 대안을 찾지 못하고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시간을 늦추면 안된다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검찰의 엄중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적극 협조하여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와 피해 발생간의 인과관계를 포함하여 진상 규명에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조사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우선적으로 정확한 진상이 밝혀지는 것이 이번 사태 해결의 출발점이라 저희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의 아픔을 이대로 방치할 수는 없기에 저희는 검찰 수사가 종결되기 전까지, 피해보상 전담 조직을 설치하고, 피해 보상이 필요한 분들의 선정 기준, 피해보상 기준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피해 보상 재원 마련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검찰 수사 결과에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발표된 피해자와 그 가족 분들을 위해 검찰 수사 종결 시, 피해 보상 협의를 바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어떤 보상도 피해자와 그 가족 분들의 마음을 달래고 위로가 되겠습니까 만은, 저희는 진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10년전인 2006년 처음 와이즐렉 가습기 살균제를 출시할 때, 이미 같은 용법의 제품들이 2001년 이후 수 년간 시중에서 여러 유통 채널을 통해 문제가 없는 상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상황이었고, 당사 자체적으로 상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적으로 많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에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 철저하게 확인하고 조치하여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우선 노력과 조치를 취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하여 그간 큰 고통과 슬픔을 겪어 오신 피해자 여러분과 그 가족 분들께 많이 늦었지만, 다시 한번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6418

 

롯데마트 대표이사 김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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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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