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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서 통하는 한국식 빵가게…차세대 ‘K푸드’ 위상 굳힌다

Thursday, December 07, 2023, 07:12:00 크게보기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미국 본토서 영역 확장
달콤한 맛·부드러운 식감 인기..넓은 공간 차별화
적자 벗고 상반기 흑자…존재감 알리기 집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미국에서 K-베이커리가 영토를 넓히고 있습니다. 다양한 맛과 섬세한 디자인, 넓은 공간으로 대표되는 한국식 베이커리를 통째 미국으로 이식하려는 업계의 시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차별화 전략과 꾸준한 출점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한국 빵집' 알리기에 한창입니다. 한식과 분식에 이어 한국의 프렌차이즈가 선보이는 빵들이 K푸드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빵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런 미국에서 두 한국 기업은 외형과 수익성이라는 토끼를 모두 잡고 있습니다. 현재 파리바게뜨는 20개주에서 약 150개점을 냈고, 뚜레쥬르는 26개주에서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탈 베이커리'는 이들의 핵심 무기입니다.

 

한국과 미국은 베이커리 문화가 다릅니다. 미국 빵집은 제품 종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맛은 담백하고 모양은 투박한 경우가 많습니다. 빵을 식사의 개념으로 여기는 차이에서 비롯됩니다. 가족이 대대로 운영하는 빵집도 적지 않습니다. 낮은 인구 밀도와 원료 공급 문제도 대형 빵집이 적은 이유입니다.

 

 

 

소품목 베이커리가 주를 이루는 미국에서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판매하는 제품은 300~400여종에 이릅니다. 빵, 페이스트리, 케이크(원형·조각), 샌드위치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다제품 정책은 인종과 문화가 다르고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은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하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뚜레쥬르는 브랜드명(tous les jours)이 프랑스어 ‘매일’인 만큼 ‘이른 아침부터 만날 수 있는 갓 구워낸 빵’을 경쟁력으로 내세웠습니다. 중앙 진열과 집게 시스템 등 한국식 베이커리 방식이 현지에서 신선하게 인식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뚜레쥬르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신규 오픈한 매장 방문 고객 중 70% 이상이 한국 동포들이 아닌 현지인입니다. 미국 북서부 오리건주 포틀랜드 같은 도시가 대표적입니다. 

 

포틀랜드 비버튼에 거주하는 30대 여성 리즈 쿱먼은 "한국 베이커리는 미국 빵보다 종류가 많고 더 기술적으로 만드는 느낌"이라며 "매번 같은 맛이 유지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20대 여성 엔젤라 딘은 "한국 베이커리 케이크는 공기가 더 많이 들어가는지 미국 케이크보다 더 부드럽게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독특한 테마의 케이크도 인기 요인입니다. 미국은 어머니의 날, 핼러윈, 추수감사절 등 기념일과 이벤트가 많습니다. 뚜레쥬르는 현지에서 흔한 투박한 모양의 버터케이크 등이 아닌 생크림으로 만든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앞세웠습니다. 뚜레쥬르에 따르면 미국에서 생크림 케이크 인기가 가장 높습니다.

 

 

매장이 넓고 내부에 휴식 공간이 많은 것 또한 특징입니다. 파리바게뜨 비버튼점은 매장 안에 4~6인 테이블을 40석 이상 비치했습니다. 한국 베이커리처럼 소비자들이 빵 구매와 함께 매장에 머물며 식사와 담소를 나눌 수 있도록 다수의 점포를 대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꾸몄습니다.

 

엔데믹과 함께 외식이 늘었고 적극적인 홍보 덕에 한국식 베이커리가 미국에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 기업들의 실적도 개선됐습니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102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9배, 750%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은 전년보다 50% 늘었고 영업이익은 250% 치솟았습니다.

 

파리바게뜨 역시 지난해 매출이 3528억원으로 1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에는 미국 시장 진출 이후 처음으로 미국 법인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뉴욕 맨해튼, LA 다운타운 등 주류 핵심 상권에서 글로벌 브랜드들과 승부해 이룬 성과라는 게 파리바게뜨 측 설명입니다.

 

 

이들의 성장세를 조명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비즈니스 매거진 앙트러프러너가 선정한 '톱 글로벌 프랜차이즈'에서 한국 브랜드 중 유일하게 37위에 올랐습니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프랜차이즈 기업 TOP 500'에 122위로 순위에 진입했고 올해는 85위로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양사는 미국 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목표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올해 4월 뉴욕시,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뉴욕시 경제 성장 촉진을 위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6월에는 폭스뉴스에 소개된 데 이어 미국 LPGA 경기에도 스폰서로 참여했습니다.

 

뚜레쥬르는 미국 매장 전용으로 식물성 식빵을 선보였습니다. 제품 2종은 출시 이후 월평균 1만2000개 이상 팔리며 비건 빵의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지난해에는 '갈릭치즈크라상' 등 국내 특산물(경남 남해 마늘)을 활용한 제품을 미국에도 선보였고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4만개를 넘었습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글로벌 성과에 대해 "파리바게뜨만의 베이커리 카페 콘셉트와 샌드위치, 생크림 케이크 등 전략적 제품을 통한 차별화에 힘썼다"며 "직접진출, 조인트벤처, 마스터 프랜차이즈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진출방식을 달리하는 현지화 등 사업이 바탕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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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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