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e/Economy 금융/경제

금융위 부위원장 “금융 디지털화 위험요인 적절한 규제체계 마련해야”

Monday, March 18, 2024, 16:03:21 크게보기

19일까지 서울서 '한국-OECD 라운드테이블' 개최
디지털자산 동향·금융부문 AI 활용 다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8일 "금융산업에서 국가간 교류가 활발해져 가는 만큼 최신 금융트렌드를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율체계와 일관성을 갖기 위한 국제기구·글로벌 주요국과 협력은 계속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아시아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재무·금융규제당국, 중앙은행, 주요 금융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한국-OECD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에 참석,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아세안 국가들의 디지털금융을 주제로 각국 디지털금융정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금융 디지털화에 따라 새롭게 발생하는 위험요인 해소방안과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디지털금융 라운드테이블은 오는 19일까지 이틀에 걸쳐 진행됩니다. 1일차인 이날에는 ▲디지털자산,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토큰증권 기반 금융: 아시아의 관점 ▲금융포용 관점에서 탈중앙화금융(DeFi)의 한계 ▲아세안과 전세계 DeFi 및 가상자산 시장 ▲금융부문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관련 전문가간 의견을 교환합니다.

 


2일차에는 ▲금융부문의 인공지능(AI) 활용: 아시아의 관점 ▲아시아 지역 금융 내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활용이 다뤄집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동남아시아 10개국으로 구성된 아세안 시장에서는 간편결제·송금, 자금중개 같은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고 CBDC, 토큰증권, 가상자산 등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 새로운 거래에도 투자자 관심이 높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디지털 기술을 통한 금융혁신이 금융산업 생산성 제고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의 위험요인에 대해 적절한 규제체계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글로벌 특히 신흥시장인 아세안 지역과 협력하고 디지털금융 사례를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는 점에서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매우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금융위는 이번 라운드테이블에서 논의되는 글로벌 동향 등을 향후 정책방향을 마련하는데 참고하고 다양한 국제기구·국가와 금융분야 협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Copyright @2013~2023 iN THE NEWS Corp. All rights reserved.



인더뉴스(주)/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서울 아 02788/ 등록일 2013년 8월 26일/ 제호: 인더뉴스(iN THE NEWS)/ 발행인 문정태·편집인 박호식, 주소: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92, 광화문오피시아빌딩 1803호 발행일자: 2013년 9월 2일/ 전화번호: 02) 6406-2552/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호식 Copyright © 2013~2024 인더뉴스(iN THE NEWS) All rights reserved. / 인더뉴스(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단, 기사내용을 일부 발췌한 뒤 출처표기를 해서 ‘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