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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전기추진선 시장 선점 시동…미국 ABS와 국제표준 만든다

Friday, May 03, 2024, 09:05:35 크게보기

MVDC 선급 규정·연구 상호협력 협약 체결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현대[267250]의 조선 부문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009540]과 HD현대중공업[329180]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 선점을 위해 미국 선급협회(이하 ABS)와 협력합니다.

 

3일 HD현대에 따르면, 이날 경기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에서 ABS 김성훈 한국지사장, HD한국조선해양 권병훈 전동화센터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선박용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 선급 규정 및 연구를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MVDC는 1.5kV~100kV 사이의 고압 전기를 직류로 송전하는 기술로, 교류송전 대비 에너지 손실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전력공급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MVDC를 대형 전기추진 선박에 적용할 경우 기존 교류 전력계통 대비 전기 에너지 통합 효율이 최대 20%까지 향상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저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LVDC)을 적용해 국내 최초 직류 기반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선 '울산 태화호'를 건조한 바 있습니다. 울산 태화호는 2800톤급의 중형 선박입니다.

 

선박용 MVDC는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지만 아직 국제표준이 마련되지 않아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이 ABS와의 협업을 통해 선박용 MVDC의 개발 및 국제표준 정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HD현대는 설명했습니다.

 

권병훈 HD한국조선해양 전동화센터장은 "무탄소 대형 선박과 차세대 전기추진 함정에는 MVDC 기술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선박용 MVDC 개발과 국제표준 정립을 통해 대형선 전기추진 시장을 선도 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0월 영국 로이드선급으로부터 '고압 직류 송배전 시스템(MVDC)과 대용량 연료전지(SOFC) 기반 초대형 원유 운반선용 저탄소 전기추진시스템'에 관한 기본설계 인증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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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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