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대웅 기자ㅣ블레이드미디어가 드라마 제작사업 진출을 기념해 오는 17일부터 총상금 3억원 규모의 드라마 극본 공모전을 경남제약, 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와 함께 개최한다. 블레이드미디어는 경남제약 최대주주인 블레이드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본격적인 드라마 제작사업에 나서며 역량있는 작가들의 극본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기획했다. 공모전은 신인, 기성 작가 모두 지원할 수 있으며 장르와 소재를 불문하고 60분 기준의 6부작 이상 극본이면 출품할 수 있다. 로그 라인, 기획 의도, 인물 소개 및 결말 등 회별 줄거리가 포함된 기획안과 30매 내외의 1, 2부 대본을 제출하면 응모할 수 있다. 1인당 최대 2편까지 출품할 수 있고 공동 집필도 2인까지 가능하다. 작가 본인이 원작자인 경우 현재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는 소설, 웹툰, 시나리오 등을 개작해 응모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의 총상금은 3억원으로 대상 1편 1억원, 최우수상 2편 각 5000만원, 우수상 2편 각 3000만원, 장려상 2편 각 2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당선자는 블레이드미디어의 소속 작가로 1년간 기획·개발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공모전 접수는 4월 17일부터 5월 4일까지…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24일 지놈앤컴퍼니에 대해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모멘텀이 부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지놈앤컴퍼니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141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임상 다각화 등의 요인으로 적자폭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정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지놈앤컴퍼니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GEN-001’관련 진행사항은 순탄하다”며 “구체적인 일정을 발표하기에는 이르지만 2분기 중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임상 2상에 대한 소식이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자체 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 ‘GENA-104’ 관련해서도 전임상 데이터 발표가 예정돼 있다고 전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외에 주목할만한 포인트가 새롭게 생긴다는 점은 긍정적인 모멘텀이라고 덧붙였다. 정 연구원은 “개발 측면에서 다수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점 및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등 역량은 충분하다”며 “임상 중인 파이프라인들에 대한 유효성을 증명한다면 FIPCO로 레벨업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하이투자증권은 24일 롯데케미칼에 대해 중국 수요 회복으로 2분기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21만원에서 23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하이투자증권은 롯데케미칼의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193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지난해 3분기 이후 매분기 확대됐던 적자규모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전유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제품가격 상승, 저가 납사 래깅 반영에 따른 스프레드 개선과 전분기 발생한 재고손실의 소멸 및 환입이 예상된다”며 “2분기부터는 생산 정상화와 에탄 가격 안정화 효과가 온기 반영되며 1년만에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투자증권은 중국 수요에 대한 기대감을 낮추기에는 대내적인 매크로 지표가 고무적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제조업 PMI 서프라이즈에 이어, 1~2월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도 전년동기 대비 증가했고, 중국 경제활동지수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 연구원은 “올해 롯데케미칼의 영업이익은 2540억원으로 예상한다”며 “대규모 증설 속에서 올해 화학시황도 그리 녹록치는 않겠지만, 중국 수요 회복에 힘입어 최악의 바닥에서는 점진적으로 벗어나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디에이테크놀로지는 감사보고서를 통해 내부회계관리제도가 적정하다는 의견을 받아 투자주의 환기종목 지정 사유가 해소됐다고 23일 밝혔다. 지난해 역대 최고 수준 수주액 기록에 이어 환기종목 탈피에도 성공한 만큼, 올해 기업 가치 극대화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디데이테크놀로지 관계자는 “지난해 환기종목 지정 이후 즉각적으로 내부 회계 관리팀을 신설해 회계 관리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 결과, 1년 만에 환기종목 탈피에 성공했다”며 “경영 건전성 제고와 동시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유럽 핵심원자재법(CRMA) 발효 등 올해는 전방산업인 2차전지 분야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회사의 성장 모멘텀이 한층 강화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올해 실적 턴어라운드를 노리고 있다. 지난해 기준 장비수주액은 1200억원 수준으로 창사 이래 최대치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배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매출 인식은 선적 시점이 기준이다. 디에이테크놀로지는 3월 말까지 지난해 수주액 400억원 규모에 해당하는 2차전지 설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80억원, 32억원을 시현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대비 39% 증가한 759억원을 달성, 8분기 연속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여객기-화물기 개조(MRO) 사업이 본격 성장 궤도에 올라서며 매출 성장세를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우주원소재 사업도 호실적에 일조했다. 미국 자회사 캘리포니아 메탈의 우주원소재 부문 분기별 매출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매년 30% 이상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발사체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며 빠른 성장을 이루어 낼 전망이다. 올해도 MRO사업이 양산 안정화 구간에 진입하면서 매출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에어버스 A330 MRO 2차 수주 물량 출하가 올해부터 시작돼 1200억원 규모 수주액이 매출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민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대표는 “분기 연속 사상 최대 매출을 이어가며 2022년은 매출, 영업이익 등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며 “안정적인 성장세 및 수익성을 보이는 사업의 성장을 기반으로 MRO, 우주발사체, 우주 위성 영상 등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미국 금리 인상 사이클의 종료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런 국면에서 국내 증시에서는 하드웨어 중심의 IT 업종에 대한 기대가 유효하다는 전망이다. 23일 유안타증권은 미국 연준이 3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만장일치로 25bp 인상했다며 이는 시장 예상에 부합한 수치라고 전했다. 강대석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에서 금리인상 중단을 고려했다고 밝히면서 여전히 물가가 중요하긴 하지만, 금융 안정이 중요한 이슈임을 확인시켜줬다”며 “이러한 점에서 현재 시장은 금리인상 종료 및 연내 금리 인하 시작 가능성을 좀 더 우세하게 반영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안타증권은 이번 금리인상 사이클이 막바지에 접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증시에 대한 긍정적 기대 또한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강 연구원은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GICS 업종 분류 기준 IT 업종이 지수 대비 우수한 성과를 기록한 것이 확인된다”며 “특히 국내는 IT 업종에서 하드웨어와 반도체를 중심으로 아웃퍼폼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23일 지노믹트리에 대해 얼리텍-C 국내 실손 보험 적용 모멘텀이 부각될 것으로 평가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노믹트리가 올해 얼리텍-C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신청 승인에 따른 국내 실손보험 적용으로 실적이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대장암 조기진단 플랫폼 활성화에 따른 미충족 수요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원재희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얼리텍-C는 일선 병원에서의 수익성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며 “실손 보험 적용에 따른 소비자 부담 하락이 민간의 잠재적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현재 미국에서 얼리텍-B 방광암 조기진단 탐색임상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확증임상 진입 전 요로감염증을 대상으로 미국 내 LDT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원 연구원은 “향후 방광암 조기진단 제품 미국 론칭 및 보험사 급여 등록을 위한 선제적 레퍼런스 확보를 위한 것”이라며 “국내 방광암 조기진단 확증임상도 순항 중인 만큼 얼리텍-B는 향후 전사 내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NH투자증권은 23일 LG이노텍에 대해 교체 수요 둔화로 상반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50만원에서 45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NH투자증권은 LG이노텍의 올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7% 감소한 1조 2246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 북미 고객사 출하량을 기존 대비 12% 하향 조정했고, 기판 업황 둔화에 따른 이익률 하향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이규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북미 고객사의 신형 스마트폰에 많은 변화가 적용될 것으로 기대돼, 최근 구모델 수요가 예상보다 저조하다”며 “상반기까지는 수요 둔화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NH투자증권은 LG이노텍이 하반기 교체 수요 확대에 힘입어 출하량 증가와 폴디드 줌/화소 상향에 따른 판가 인상을 통한 역대 최대 실적 기록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여기에 XR 신제품 관련 모멘텀이 하반기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하반기 북미업체의 신제품 판매가 교체수요와 다양한 업그레이드에 힘입어 호조세를 기록할 것”이라며 “부진한 상반기 실적에도 최근 주가 하락이 저가 매수 기회라고 판단한다”고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메리츠증권이 선보인 상장지수증권 ETN(Exchange Traded Note) 4종이 미국 물가상승률 등과 맞물려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2일 메리츠증권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국내 ETN 및 상장지수펀드(ETF)시장 최초로 물가연동국채(TIPS, 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를 각각 추종하는 ETN 4개 종목을 상장해 운용 중입니다. ‘메리츠 인플레이션 국채 ETN’과 ‘메리츠 레버리지 인플레이션 국채 ETN’은 국내 물가연동국채 3종으로 구성된 기초지수에 기반합니다. 물가연동국채는 소비자 물가상승률(CPI)에 따라 채권의 원금과 이자가 같이 증가하는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헤지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간 높은 투자금액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지금은 주식 시장에서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메리츠 미국 인플레이션 국채 ETN(H)’과 ‘메리츠 미국 레버리지 인플레이션 국채 ETN(H)’은 미국 물가연동국채인 TIPS 3종에 기반합니다. 환헤지를 실시해 환율 변동 위험에서 자유롭다는 것이 해외 시장에 상장된 ETF 또는 ETN과의 주된 차별점으로 꼽힙니다. 특히 물가연동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아이엠은 세계최고 화소인 2억 화소 OIS(광학식 손떨림 방지) 액츄에이터를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에 공급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아이엠 관계자는 “공급된 OIS 액츄에이터는 플래그십 모델에 채택돼, 국내 사전예약만 역대 최대를 기록하는 등 판매호조를 보이고 있다”며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공급 중”이라고 전했다. 아이엠은 지난 2006년 삼성전기 광 디바이스 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된 광학기술기반 전자부품 제조기업이다. 카메라용 OIS액츄에이터, 스마트 필름, 광학모듈, 자동화용 JIG및 설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아이엠에 따르면 최근 스마트폰카메라의 고성능 사양을 요구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의 화소 및 성능도 고도화되고 있다. 높은 화소수를 구현하려면 렌즈 및 이미지센서 등 주요 광학부품이 커지는데 이를 정교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OIS부품이 필요하다. OIS는 사진과 동영상의 흔들림을 방지하고 보정하는 기술로 단가와 마진이 높은 프리미엄 광학 부품으로 꼽힌다. 초고화소 구현에 따라 OIS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는 설명이다. OIS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드론 카메라나 자율주행용 카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이루다는 자사 홈케어 브랜드 뉴즈의 첫 제품인 ‘뉴즈미’ 의 첫 홈쇼핑 론칭 방송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9일 GS 홈쇼핑에서 단독 론칭 방송을 진행한 뉴즈미는 방송을 통해 집중초음파 기술을 비롯해 제품의 특장점 및 임상 효과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파격적인 가격 및 혜택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뉴즈 관계자는 “이루다의 새로운 프리미엄 홈케어 브랜드 뉴즈(nuuz)가 론칭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관심이 기대 이상이며, 덕분에 홈쇼핑 첫 론칭 방송도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앞으로 브랜드의 활성화를 위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과 고객 감동을 실현시킬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루다는 지난해 ‘뉴즈’의 브랜드 모델로 배우 한지민을 선정하고 올해 2월말 론칭과 동시에 피부 탄력개선용 디바이스 '뉴즈미(nuuz me)'를 출시한 바 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탑엔지니어링은 다양한 형태의 자동차 전장용 디스플레이패널과 보호용 (터치)글라스를 광학특성의 손실 없이 합착하는 전장용 본딩 장비를 개발하고 유럽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본딩 장비는 자동차 전장용 디스플레이 생산의 핵심 공정에 사용되는 장비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자동차의 중소형 디스플레이부터 운전석, 보조석 전면부를 포함하는 대형 디스플레이(Pillar to Pillar)까지 U자형이나 V자형의 전장용 디스플레이를 높은 정밀도로 합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다. 탑엔지니어링은 2017년 ICD(Instrumental Cluster Display, 계기판 디스플레이)와 CID(Central Information Display, 중앙 정보 표시 디스플레이) 등 2개 혹은 3개의 디스플레이를 일체형 형태로 제작 가능한 전장용 본딩 장비를 개발해 자동차 시장에 처음 진입했다. 탑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유럽 현지 사무소를 설치하고 글로벌 기업인 컨티넨털(Continental)의 국내 및 중국 사업장 뿐만 아니라 유럽 사업장까지 대응하며 본격적인 유럽 시장 진출의 기반을 구축하고 올해 자동차 전장 장비 사업에서 250억원 이상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투비소프트는 투자주의 환기종목에서 탈피했다고 21일 밝혔다. 투비소프트는 2022 사업연도 내부회계 관리제도 ‘적정’ 의견을 받은 감사보고서를 20일 한국거래소에 제출했다. 지난해 3월, 투비소프트는 2021 사업연도 재무제표와 내부회계 관리제도에 대한 비적정 의견으로 투자주의 환기종목이 됐다. 2022년 한 해 동안 내부회계 관리제도를 엄격히 준수하고, 외부감사인 감사 기준에 대처해 ‘적정’ 의견을 받았다.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지난해 투비소프트는 임직원이 합심해 위기를 극복하고 내부통제 절차를 잘 이행한 덕분에 환기종목에서 탈피했다”며 “앞으로 투명한 경영관리와 합리적 의사결정을 선보이는 기업으로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21일 고바이오랩에 대해 위바이옴 효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평가했다. 목표주가와 투자의견은 제시하지 않았다. 고바이오랩은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301.1% 증가한 116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 이마트와 합작법인 형태로 설립한 건강기능식품 업체인 위바이옴의 성장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고 분석했다. 정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고바이오랩과 위바이옴이 구축한 비즈니스모델이 향후 매출 성장성 또한 보장되는 구조”라며 “고바이오랩이 보유한 8000여종에 가까운 균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개별인정형원료를 주목하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파이프라인 개발 측면에서 크게 변동된 사항은 없다고 파악했다. 핵심 파이프라인인 ‘KBLP-001’은 상반기 중으로 임상 2상 LPI, LPO가 완료될 것으로 기대했다. 정 연구원은 “세레스의 결과 발표까지 시간이 남아있는 상황에서 마이크로바이옴 기업들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한다”며 “기업들 중에서 고바이오랩은 자체적인 균주 라이브러리 활용성, 위바이옴 성장성에 주목해야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유안타증권은 21일 제이시스메디칼에 대해 해외 진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목표주가를 8540원에서 1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제이시스메디칼은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43.3%, 45.3% 증가한 1165억원, 343억원을 기록했다. 유안타증권은 제이시스메디칼이 글로벌 시장에서 제품 판매 호조세를 보였고, 영업이익률도 개선됐다고 분석했다. 권명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25%, 32.4% 증가한 1456억원, 454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며 “글로벌 수요 확대에 따른 RF(고주파)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고 해외 진출 기대감이 연내 구체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유안타증권은 중국 리오프닝 시 중국 내 에스테틱 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제이시스메디칼이 연내 포텐자 중국 인허가를 추진하고 있고, 해외진출 시 ‘사이노슈어’라는 파트너를 동반한다는 점에서 진출 시 초기 시장 선점 효과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권 연구원은 “K-에스테틱 기업들은 해외 진출 성공 여부에 따라 밸류에이션을 다르게 받고 있다”며 “연내 중국 진출이…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아파트, 연립주택의 가격 산정 기준으로 활용되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8.61% 하락합니다. 지난 2005년 공시가 제도 도입 이후 역대 최대 하락폭입니다. 22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3년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에 따르면, 전년 대비 공시가격 변동률은 -18.61%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역대 최대 하락폭이자 지난해 상승률인 17.20%과 정반대의 흐름을 나타낸 동시에 사실상 지난 2021년 가격 수준으로 회귀했습니다. 광역시도별로 공시가 변동률을 볼 경우 세종시가 -30.68%로 최대 내림폭을 나타냈습니다. 지난해 가장 높은 상승률(29.32%)을 기록한 인천은 -24.04%로 수도권 지역 중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습니다. 세종과 인천에 이어 경기도(-22.25%), 대구(-22.06%), 대전(-21.54%) 등의 순으로 내림폭이 컸으며, 서울은 -17.30%의 변동률로 지난해(14.22%)와 대조되는 흐름은 물론 2021년보다 가격이 소폭 내려갔습니다.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 현실화율은 69.0%로 지난해 71.5%보다 2.5% 내려갔습니다. 공시가격 중위값의 경우 1억6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3300만원 하락했으며, 지역별로는 ▲서울 3억6400만원 ▲세종 2억7100만원 ▲경기 2억2100만원 ▲대전 1억7000만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보유세 부담 대폭 완화...국민 혜택 증가 정부는 지난해 재산세·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 인하, 공제금액 인상 등의 내용이 골자인 부동산 세제 정상화 조치를 취한 바 있습니다. 이어 공시가격도 큰 폭의 하락률을 기록하며 올해 실수요자들의 보유세 부담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1가구 1주택자가 갖고 있는 공동주택 공시가가 지난해 10억원에서 올해 8억원으로 내려갔다고 했을 경우 보유세는 203만4000원에서 125만2000원 규모로 감소하게 됩니다. 지난해 대비 38.5%가 감소한 동시에 2020년과 비교해도 29.5% 내려간 수치입니다. 재산세 또한 공시가 하락으로 감소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락에 의해 신규 특례세율 적용가구인 공시가 9억 이하 공동주택이 총 1443만가구로 전년 대비 65만가구가 증가하게 되며, 공시가 하락에 따라 더 낮은 세율구간으로 이동함에 따라 해당 가구를 보유한 1주택자의 감세 혜택이 커질 전망입니다. 세부담 완화와 함께 건강보험료, 국민주택채권 매입 부담도 줄어듭니다. 국토부 측은 건보료의 경우 가구당 전년동월 대비 월 평균 3839원 감소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국민주택채권의 경우 공시가 하락률이 적용돼 한해동안 1000억원 규모가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복지 관련 변화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시가격 하락에 따라 기초생활보장제도, 국가장학금, 근로장려금 등에서 활용되는 소득환산액 등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초생활보장제도의 경우 급여 신청가구 또는 기존 수급가구가 소유하는 공시가격이 하락하면 소득인정액이 줄어드는 효과가 발생해 수급자로 선정되거나 급여액 증가 등의 혜택을 볼 수 있게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오는 4월 11일까지 소유자 등의 의견을 제출받은 후 반영여부를 검토하고 부동산 공시법에 따른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28일 결정·공시할 예정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과열됐던 시장이 작년 한 해 동안 금리인상, 정부의 시장안정 노력 등으로 부동산가격 자체가 전반적인 내림세를 보인 것이 하락 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지난해 11월 발표한 공시가격 현실화 수정계획에 따라 올해 현실화율을 지난 2020년 수준으로 낮춘 것도 내려간 요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과세부담이 완화되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주택 매매거래 회복에 있어서는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공시가격이 각종 평가나 연금 행정자료로 쓰이는 상황인 데다, 일부에서는 보유세 부담을 임차인에게 전가해 빠른 월세화에 영향을 줬다는 점에서 이번 과세 속도조절이 여러 부작용을 감소시킬 전망"이라며 "그러나 현재 주택매입 의지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주택보유에 의한 세금부담이 감소되며 급한 처분보다는 관망하는 움직임이 좀 더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식품회사의 라면이 일본에서 잘 나가고 있습니다. 신라면과 불닭볶음면이 대표적입니다. K-콘텐츠 인기 확산과 함께 10대와 20대 중심으로 색다른 매운맛이 적중하며 시장에 자리 잡았다는 평가입니다. 농심과 삼양식품은 현지화 전략과 함께 마케팅을 늘리며 일본 라면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실제로 한국 라면의 일본 수출량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2일 관세청 수출입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일본 라면 수출액 규모는 약 6063만달러로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높습니다. 지난 2018년(3168만달러)와 비교하면 4년 만에 91%가량 올랐습니다. 일본은 라면의 원조국입니다. 특히 일본 닛신식품 창업주가 오사카에서 인스턴트 라면을 처음으로 제조하면서 라면은 20세기 중후반을 대표하는 간편식으로 부상했습니다. 현재의 일본 라면 시장은 크게 '컵라면-국물라면-담백한 맛'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농식품수출정보(KATI)에 따르면 일본(2019년 기준)은 컵라면 비중이 76%로 봉지라면(24%)보다 3배 높습니다. 일본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국물라면 키워드 검색량(512)이 볶음면(149)보다 많습니다. 라멘의 영향으로 미소(된장), 소유(간장) 소재의 담백한 맛에 관한 관심이 주류인 시장입니다. 불닭볶음면은 일본 시장에 틈새 전략으로 성과를 냈습니다. 삼양식품은 2019년 삼양재팬을 설립, 2020년 3월 불닭볶음면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일본 법인 매출은 2020년 84억원으로 출발해 이듬해인 2021년 115억원으로 36.9% 늘었고 지난해 매출은 약 130억원으로 13% 성장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한류 열풍이 한국 라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일본 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K-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는 떡볶이, 닭갈비 등을 즐기는 모습을 통해 한국의 음식, 매운맛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는 분석입니다. 한국의 매운맛이 일본 사회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유튜버들 사이에서 매운 한국 음식에 도전하는 콘텐츠들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불닭볶음면 역시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를 시작으로 여러 국가에서 '붉닭볶음면 먹기 챌린지'가 유행한 덕을 톡톡히 봤습니다. 현지 삼양식품 라면 비중도 확대됐습니다. KATI의 2020 일본 라면 시장 분석에 따르면 전체 한국 라면 중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판매되고 있는 비중은 18.6%로 농심 신라면(15.6%), 짜파게티(6.3%) 대비 높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KATI 보고서는 "일본 소비자들은 불닭볶음면에 대해 일본 현지 라면과 달리 굉장히 맵고 면발이 쫄깃한 제품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일본·한국 유튜버들의 불닭볶음면 챌린지 영상을 통해서나 한국 여행 또는 한국 친구로부터 선물을 받아 불닭볶음면을 접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호불호가 없진 않습니다. 매운맛 마니아 층은 분명 있지만 일본에서 흔하지 않은 맛으로 재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기준 삼양라면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0.3% 수준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불계치(불닭·계란·치즈)' 등 현지식 레시피도 등장했습니다. 일본은 자국 회사의 라면 소비율이 높은 나라입니다. 현지산 라면 비중이 65%에 달합니다. 글로벌 라면 수입국 중에는 한국 비중이 69%로 1위인 가운데 신라면이 최다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본 전체 봉지라면 내 점유율(2019년 기준)도 4.7%로 한국 브랜드 중에서 가장 높습니다. 농심은 지난 1981년 도쿄 사무소 개설을 시작으로 2002년 일본에 농심재팬과 도쿄 본사를 설립하며 일본 사업을 본격화했습니다. 이후 2009년 쿠슈, 나고야 등에도 지점을 설립했고 지난해에는 일본법인 설립 20주년을 맞았습니다. 소고기 육수의 매운맛으로 점유율을 늘려온 농심은 2020년 영화 기생충에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 폭이 커졌습니다. 일본 법인 매출은 2018년 516억원에서 2019년 583억원으로 13.2% 늘었으나 2020년과 2021년에는 759억원, 890억원으로 전년 대비 30.1%, 17.3% 성장했습니다. 또한 신라면은 일본 음식 리뷰 포털 모구나비에서 선정한 '2022년 상반기 가장 인기 있는 3대 인스턴트 라면'에서 2위를 차지했고, 앞서 2021년에는 아마존 재팬에서 선정한 '쉽게 즐길 수 있는 한국 음식' 1~2위에 너구리와 짜파게티가 선정되는 등 현지 일본인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해 일본 법인 매출은 915억원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이 2.7%에 그치며 다소 저조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농심은 일본 내 편의점 판매를 강화하고 신라면 브랜드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식행사와 신라면 데이, 신라면 키친카 등 다양한 마케팅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지난해 신라면을 포함해 짜파게티, 너구리 등 주력 브랜드가 성장했다"며 "신제품 출시 여부 등에 따라 매출이 오르고 내려가는 변화가 있을 수 있으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본 현지인들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국내기업의 물 리스크로 인한 잠재적 재무 영향이 13조59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DP한국위원회(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가 발간한 2022 CDP 한국 보고서에 따르면, CDP Water Security 정보공개에 응답한 국내기업 104개 중 물 리스크에 노출된 국내기업 사업장 수는 총 205여개(해외 131개, 국내 74개)가 보고됐으며 이들의 물 리스크 잠재적 재무영향이 13조5900억원에 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응답 기업의 50%(52개)가 물 리스크로 인한 비용 상승, 평판 리스크 등 기업의 재무 안정성 및 성장 능력을 위협하는 물 리스크에 노출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국내 물 리스크 최대요인, 물 스트레스 증가-가뭄 국내기업의 물 리스크 요인으로는 ▲장기적인 물리적 변화(만성) ▲규제 ▲명성&시장 ▲단기적인 물리적 변화(급성) ▲기술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요 리스크의 세부요인 톱7은 ▲물 스트레스 증가▲가뭄 ▲방류수 수질/방류량 규제 ▲물 부족 현상의 증가 ▲규제 및 기준의 강화 ▲소비자 선호의 변화 ▲취수/운영 허가권 획득의 어려움 증가 순이었다. 특히 ‘물 스트레스 증가’와 ‘가뭄’과 같이 수자원 공급 부족으로 인한 영향이 비즈니스의 가장 큰 영향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보고된 전체 리스크 중 48%가 향후 3년 이내에 발생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실제 물 리스크 vs 예상 물 리스크 격차 1930% CDP 응답 분석 결과 기업이 예상하는 물 리스크의 규모와 시기는 예측 범위를 훨씬 넘어설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22년 포스코가 CDP에 응답한 보고에 따르면, 포스코는 잠재적인 재무 영향으로는 약 694억원을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포스코 실적발표에서는 작년 침수사태로 인해 영업이익 1조3400억원이 줄어든 것으로 추정했으며. 이는 기업의 실제 물 리스크 피해 금액과 물 리스크 잠재적 재무영향이 1930%의 차이를 보이는 결과였습니다. "물 리스크 관리 시급" CDP한국위원회는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이 물 리스크의 실재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물로 인한 피해는 현실화되면서 자연 생태계 파괴, 인명피해, 재산피해, 나아가 기업의 영업 손실 및 비즈니스의 위기까지 야기시키고 있는 상황에서 물 리스크는 곧 기업의 리스크와 금융의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으며, 때문에 국내기업의 물 리스크 관리가 시급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양춘승 CDP한국위원회 상임이사는 "돈을 물쓰듯 하다는 이제 옛말이다. 물이 돈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CDP는 물 문제에 대한 기업의 리스크 관리를 촉구하는 국제 이니셔티브이다. 기업이 CDP에 응답함으로 물 리스크에 적극 대응할 수 있으며 수자원 관리를 통해 돈을 아끼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CDP는 글로벌 투자자들을 대신해 매년 기후변화, 물, 산림 관련 주요 기업들의 데이터를 요청하고 관련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글로벌 투자자들의 투자 지표로 활용되며 CDP한국위원회는 매년 국내 기업들의 응답 데이터를 토대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롯데칠성음료 사내이사로 선임됐습니다. 2019년 사임한 지 3년 만에 복귀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22일 오전 10시 제56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신동빈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등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이날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인 감사위원 선임의 건, 이사보수지급한도 승인의 건 등 안건이 모두 통과됐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 2017년 롯데칠성 사내이사로 선임된 뒤 2019년 재선임됐으나 국민연금 등으로부터 계열사 임원 겸직이 과도하다는 지적에 그해 12월 사내이사 자리를 내려놓았습니다. 이번에 신 회장이 3년 만에 복귀하면서 롯데칠성 이사 보수 지급 한도 상향 안건도 처리됐습니다. 올해 롯데칠성의 이사 보수 한도액은 55억원으로 지난해(30억원)보다 2배가량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사외이사를 포함한 롯데칠성 전체 이사 9명에게 실제 지급된 보수 총액은 17억4000만원입니다. 신 회장 이외에도 박윤기 롯데칠성 대표와 송효진 재경부문장도 사내이사로 각각 재선임됐습니다. 이날 박윤기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올해 글로벌 경영환경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성장 기회 발굴과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불확실성에 대응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박 대표는 "올해 메가 브랜드 육성 및 건강·라이프스타일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ZBB(Zero Based Budgeting) 및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DT)에 기반한 생산 및 물류 거점을 최적화할 것"이라며 "ESG를 통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미래형 조직문화 구축에 힘을 쏟을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