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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Sunday, July 28, 2024, 09:07:14 크게보기

리니지라이크 벗어나지 못한 '로드나인'
분쟁 환경을 통한 'Pay to Win' 방식의 장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2일 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출시되자 '리니지라이크' 장르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해당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해 로드나인은 ▲확률형 아이템 스트레스 완화 ▲유료 경험치 버프 미판매 ▲캐시 장비 미판매 등의 비즈니스모델(BM)을 내세웠습니다.

 

로드나인이 슬로건을 통해 '비정상'이라고 규정지었던 요소들의 공통점은 바로 '리니지라이크(리니지와 유사한 장르)' 게임의 구성요소란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출시되고 보니 로드나인은 자신들이 비정상이라 규정지었던 '리니지라이크'와 별반 다를 바 없다는 것이 유저들의 여론입니다.

 

'OO라이크'란 어떤 게임이 해당 장르 중에서도 특수성을 가져 유사한 형태의 게임들을 묶어 부를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대표적으로 고난이도 전투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보스를 공략하는 '다크소울' 시리즈에서 파생된 '소울라이크', 사방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쓰러뜨리며 살아남는 것이 목표인 '뱀파이어 서바이버즈'에서 파생된 '뱀서라이크' 등이 있습니다.

 

'리니지라이크'도 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와 유사한 형태의 MMORPG들을 묶어 부르는 호칭입니다. 2021년 출시된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트릭스터M'이 그림체만 다를 뿐 리니지와 매우 흡사한 BM으로 출시되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입니다.

 

리니지라이크를 정의하는 핵심 요소는 게임 내 만들어진 분쟁 환경에서 유저 간 경쟁이 진행되고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스펙을 개발사가 판매하는 'Pay to Win'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리니지라이크 게임에서는 PK(Player Killing), 즉 유저 상호 간 동의 없이 다른 유저를 일방적으로 공격하고 해칠 수 있는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유저 간 전투가 한정적으로 허용되는 타 MMORPG와 달리 리니지라이크 MMORPG 게임은 PK를 대부분 허용함으로서 유저 간 분쟁을 끊임없이 유도합니다.

 

 

실제로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리니지M', '리니지2M' 등 리니지 시리즈는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쟁 콘텐츠, 보스 시스템을 구현해 유저 간 전투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특히, 리니지가 모바일로 넘어오며 자동사냥이 일상이 되자 자동사냥을 돌려놓고 자리를 비운 사이 자신의 캐릭터가 PK로 인해 사냥에 지장이 생기고 이로 인한 분쟁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은 불합리한 PK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자연스레 증오를 기반으로 한 분쟁에 뛰어들게 됩니다. 개발사는 개인 뿐 아니라 길드, 연합, 나아가 서버 간의 규모로 분쟁을 확대시켜 상대보다 강한 스펙에 대한 유저의 열망을 자극하고 과금을 유도합니다.

 

즉, 리니지라이크는 개발사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놓은 수직적 권력 구조를 구현하고 과금을 한 유저와 아닌 유저 간의 격차를 체감시켜 과금 욕구를 자극시키는 형태의 BM을 차용한 게임을 일컫습니다. 수집형 모바일 게임처럼 단순 과금 유도가 심한 것만으로는 리니지라이크라 불릴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게임 장르의 특성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과금을 유도한다고 해도 지갑을 여는 건 어디까지나 유저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노력 없이 단순 과금만으로 게임 내에서의 위치를 보장받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은 여유로운 경제력을 가진 중장년층 게이머들에게 리니지라이크는 매력적인 장르로 다가왔습니다.

 

이로 인해 리니지라이크는 극소수의 대형 과금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엄청난 액수의 과금을 해주면서 엄청난 수익률을 보장하는 장르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이에 엔씨소프트뿐만 아닌 수많은 국내 개발사들이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을 앞다투어 선보이며 근래 개발되는 대부분의 MMORPG, 특히 모바일 게임은 리니지의 BM을 차용한 게임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러한 MMORPG 장르의 획일화에 지쳐있던 유저들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로드나인에 큰 기대를 걸었습니다. 슬로건에서부터 리니지라이크를 부정하는 의미를 내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약속과는 달리 로드나인은 주요 게임재화를 마일리지를 통해 구매 횟수 제한 없이 구매가 가능하게 하며 과금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리니지라이크 BM을 답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대했던 로드나인마저 리니지라이크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리니지라이크로부터 한국 MMORPG가 벗어나야한다는 유저들의 촉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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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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