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흥국화재(대표이사 송윤상)는 27일 '통화품질모니터링 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해 전화로 보험가입하는 고객의 대기시간을 30분 단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음성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과 보험설계사의 통화녹취 내용을 분석해 보험계약 체결과정에서 안내사항이 제대로 전달됐는지 검토합니다.
필수안내사항 누락이 있다면 '보완'으로 판단하고 해당계약에 대해서는 사람이 직접 음성녹취를 듣고 모니터링을 다시 진행합니다.
현행 보험업감독규정에 따라 전화를 이용한 보험계약 20% 이상은 반드시 통화품질모니터링을 거쳐야 합니다. 기존엔 사람이 일일이 음성녹취를 들으며 모니터링을 진행해 건당 40~50분가량 걸렸습니다.
이번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모든 전화가입건에 대해 모니터링이 가능해졌고 소요시간은 10분 내로 단축됐습니다.
앞서 흥국화재는 미러링 기술을 활용해 고객과 전화상담원이 실시간으로 같은 화면을 보며 보험가입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보이는 텔레마케팅(TM)'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흥국화재 관계자는 "보험가입을 완료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크게 줄어든 만큼 보험설계사의 영업효율도 향상될 것"이라며 "고객 대기시간을 줄여 편의성을 높이고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원천차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