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는 네트워크 운영과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AX 자동화·지능화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 마곡 사옥에 위치한 ‘통합관제센터’를 언론에 첫 공개하고, 자동화 운용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가동된 1410㎡(약 427평) 면적의 통합관제센터는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전국의 네트워크와 외부 서비스의 품질을 24시간 모니터링하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의 역할을 맡습니다. 네트워크·최고기술책임자(CTO)·사이버보안센터 등 서비스별 전문 대응력을 갖춘 임직원이 상주하는 품질 컨트롤타워입니다.
649인치 규모의 초대형 스크린(월보드)이 들어서 있는 상황실에는 전국에서 벌어지는 등급별 장애 및 이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LG유플러스의 유·무선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기반 감시시스템을 활용해 메신저, OTT 등 90여 종의 외부 서비스의 품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통합관제센터는 인공지능(AI)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성능을 예측하고 최적화하는 ‘지능형 자동화 시스템’을 운영 중입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 장애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예측해 문제를 미리 해결하고,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상황실 옆에는 대규모 장애와 같은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경영진이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지휘통제소(War Room)가 마련돼 있으며, 전국 운영 조직을 연결하는 화상회의시스템도 갖췄습니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운영, 관리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RPA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이용해 데이터 추출, 자료 작성 등 정형화된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설루션입니다.
RPA는 태풍·지진 등 자연재해, 불꽃축제·해돋이 등 연말연시 이벤트 대응 시 관련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데 활용됩니다. 자연재해로 이동통신 기지국이 작동 불능 상태에 빠질 경우 전국 및 권역별 장비 피해 현황을 RPA로 실시간 집계해 우선 복구해야 할 순위를 정합니다. 불꽃축제처럼 많은 인파가 몰리는 이벤트 때와 같이 특정 기지국 장비에 집중된 트래픽의 분산이 필요할 경우 RPA가 네트워크 운영 담당자들에게 상황을 자동으로 전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