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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0년까지 ‘K-조선 100대 초격차 기술’ 확보…10년 간 2조 투자

Tuesday, July 02, 2024, 18:07:15 크게보기

산업통상자원부, 부산서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 발표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정부가 2040년까지 조선 분야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가동, 민간과 함께 향후 10년 간 2조원 이상을 투자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부산의 친환경 선박 기자재 업체 파나시아에서 '2차 K-조선 기술 얼라이언스' 회의를 개최하고 조선산업의 중장기 기술개발 청사진을 담은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을 발표했습니다.

 

그간 한국의 조선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역량을 갖고 있으나 선박 엔진·화물창 등 일부 핵심기술이 부족하고, 기자재의 높은 해외의존도 등이 약점으로 지적받아 왔습니다. 

 

산업부는 업계 전문가와 함께 우리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미래 초격차 기술에서는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지난 6개월 동안 조선 3사 최고기술책임자(CTO) 등 산학연 전문가 100여명과 협업을 통해 2040년까지의 민관합동 조선산업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했습니다.


산업부는 '2040년 세계 최고 조선 기술 강국'을 비전으로, 조선해양 엔지니어링 및 기자재 강국으로 도약하고 자동화 기반의 선박 건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친환경·디지털·스마트 3대 분야에서 우리 조선산업이 확보해야 할 수소 엔진, 풍력보조추진, 가상 훈련, 무인 안전운항 시스템 등 100대 코어 기술(351개 세부기술)을 선별하고 2040년 K-조선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10대 핵심 프로젝트를 선정했습니다.

 

100대 코어 기술의 경우, EU·미국 등 주요 선도국 대비 1.7년의 기술격차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는 만큼 이와 관련한 세부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기술격차를 줄일 방침입니다. 

 

먼저, 2040년 탄소 배출 제로 선박 기술 포트폴리오 완성을 목표로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추진 기술 및 친환경 혁신 기자재와 원유·가스 등 전통 해양플랜트를 넘어 수소·암모니아 등 미래 연료 생산플랜트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LNG선 이후의 한국의 조선산업 경쟁력을 책임질 액화수소 운반선 화물창, 대형 전기추진선박 등 원천기술 확보와 해상 실증 등 상용화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2040년 공정 무인화율 50%를 목표로 설계-생산-야드 운영 등 전 공정의 자동화 기술에 나섭니다. 이를 위해 고위험·고난도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용접·도장 자동화 기술과 협동 로봇 기술을 우선 개발할 예정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24시간 가동이 가능한 자동화 선박 블록 공장 기반 기술을 확보해 시험 공장(Test Bed) 구축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 2040년 완전 자율운항 선박 상용화를 목표로 무인 항해에 필요한 센서, 기자재, 통합 운영 시스템 등 기술을 확보하고 승조원의 업무를 휴먼-로봇이 보조할 수 있는 기술과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 확보 기술개발도 병행합니다. 


2040년 K-조선의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10대 핵심 프로젝트' 에는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선박용 탄소포집시스템, 자율운항선박 플랫폼, 무인 자율제조 공정 등을 꼽았습니다. 10대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민관이 원팀으로 향후 10년 동안 최소 2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강경성 1차관은 이날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 이행의 핵심축인 조선소(한화오션)와 기자재업체(파나시아) 현장을 각각 방문해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현장의 애로사항을 듣고 후속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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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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